현재 위치

현장소식

영양실조– 2011년 의약품 접근성에 대한 10대 과제

2011.12.28

어떤 아이도 성장하고 자라는데 필요한 영양분을 공급 받지 못해서 죽음에 이르러서는 안 된다.
수잔 (Susan SHEPHERD) 박사, 전 국경없는의사회 영양 자문관

긴급한 위기 상황 지역이 아닌 곳에서 영양실조로 고통 받는 너무나 많은 어린이에 대해 모르고 지나치고 있다.  

매년 수 백 만 명의 어린이들이 영양실조로 목숨을 잃고 있다. 특히 올해는 소말리아 난민 위기로 영양 실조로 고통 받는 아이들의 수가 급증해 세계인의 이목이 집중됐다. 수 천명의 소말리아인이 삶의 터전을 떠나 인근 국가의 난민 캠프로 몸을 피해 대규모의 긴급 식량 구호가 필요한 실정이다.

수년 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주기적으로 영양실조에 시달리는 어린이들을 위해 성장에 필요한 주요 영양소를 함유한 영양 보조제를 제공해 영양실조 예방 노력을 기울여 왔다. 특히 2세 미만 어린이의 성장과 발육을 위해서는 동물성 단백질의 공급이 중요하다.

그러나 이러한 노력은 보기 드문 성과일 뿐이고, 일반적으로 보통 식량 구호에서 주어지는 어린이 식량 배급품의 경우 어린이의 건강 유지와 정상 발육에 꼭 필요한 영양소, 비타민 및 단백질을 충분히 제공하지 못한다.

소말리아 위기에 대한 긴급 대응에서 보듯이 위기 상황에 대한 영양 공급 프로그램의 질은 향상되고 있고, 난민 캠프의 식량 구호품에는 어린이의 필요에 맞춘 영양 식품이 포함됐다. 

위기 상황에서의 영양실조 문제는  사람들의 주목을 끌기 쉽지만, 이는 전체적인 영양 실조 이슈 중 작은 부분에 지나지 않는다. 여전히 남아시아나 아프리카 등 미디어의 주목을 받지 못하는 지역에서 어린이 영양실조 문제는 심각한 상황이다.

어린이에게 영양이 풍부한 식품을 제공하는 것은 선진국의 영양 실조 퇴치 노력의 가장 중요한 부분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2010년 영양 보조제 공급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어린이에게 영양이 균형 잡힌 식량을 공급한 결과 니제르의 어린이 사망률이 50% 감소하는 성과를 달성했다. 2010년과 2011년, 영양 실조 위기에 놓인 2세 미만 니제르 어린이들에게 영향 보조제를 대규모로 배포했다.

어린이 영양실조를 해결하기 위한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고 있지만, 긴급 위기 지역뿐 아니라 전세계 어디든 영양 실조에 취약한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영양 식품을 공급하기 위해서 더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