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터키: 지진 생존자에 대한 정신 건강 지원

2012.01.26

국경없는의사회는터키 반 (Van) 지역을 강타한 지진 피해 생존자를 위한 정신 건강 프로그램을 운영 중이다. Turkey 2011 © Knut Maehlumshagen
두 번의 지진이 터키 동부 반(Van) 지역을 강타한지 3개월이 흘렸고 생존자들은 일상으로 복귀하고 있다. 어린이들이 학교로 돌아가고 시장도 예전처럼 열리고 있다. 그러나 여전히 대부분의 사람들은 텐트와 컨테이너에 살고 있고 정신적 상처에서 벗어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MSF)는 터키 민간 단체인 Helsinki Citizens’ Assembly (hCa)와 협력해 정신 건강 프로그램을 통해 지진 피해자들을 돕고 있다.

사람들은 불면, 식욕 부진, 수면 장애, 불면 등 일반적인 스트레스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무기력증과 죽음에 대한 공포에 시달리고 있는데 자기가 살던 마을을 알아보지 못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처음에는 사람들이 집단 치유 세션에 참가하기를 꺼려했습니다. 그러나 조금씩 자신감을 가지고 자신들이 겪은 고통에 대해서 공개적으로 말하기 시작했고 매주 모임에 참석하기 시작했습니다.

마리아 팔하 (Maria Palha) 국경없는의사회 심리 치료사

지난해 12월 국경없는의사회와hCa는 터키 가족복지보건부와 반(Van) 위기지원센터와 합동으로 반(Van)의 31개 마을에서 2개월 간의 심리 지원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약 3,000명의 여성과 1800명의 남성이 그룹 세션에 참가했으며 심각한 상태인 40여명이 개별 정신 건강 치료를 받았다.

“한 마을에서는 5세 남자 아이가 엄마랑 함께 찾아 와서는 ‘엄마가 항상 화가 나있어서 무서워요 도와주세요’라고 도움을 청했습니다. 얼마나 사람들이 심리 치료에서 도움을 받고 있는지 알 수 있었습니다. 이미 성과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학교 선생님을 통해 심리 치료 지원을 하고 지진으로 임시 거처에서 거주하고 있는 피난민 91개 가정에 심리 치료를 실시하고 있다.

정신 건강 지원에 더해 국경없는의사회는 터키 민간 단체인 HayataDestek와 hCa 및 지역 정부와 협력을 통해 2,000개의 동계용 텐트와 2,000개의 취사도구를 반(Van) 지역 37개 마을 12,000명에게 제공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