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세계 샤가스의 날: 국경없는의사회, 볼리비아 정부에 ‘조용한 암살자’에 맞설 치료 확충 촉구

2017.04.14

감염 사실을 알지 못해 침묵 속에 죽어 가는 샤가스병 환자들

​샤가스 검사 결과를 확인하러 온 가족과 함께 온 환자. 2011년 볼리비아 아이퀼레. Vania Alves/MSF

국경없는의사회 볼리비아 프로그램 매니저 마르크 보쉬(Marc Bosch) 사설

2017년 4월 14일

볼리비아는 세계에서 샤가스병 유병률이 가장 높은 나라다. 60만여 명이 샤가스병 감염자이며, 해마다 8천여 명의 신규 감염자가 발생한다. 하지만 생명을 위협하는 이 병에 걸린 사람들 대다수가 감염 사실을 알지 못해 침묵 속에 죽어 간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자원을 확충해 이 소외 질병에 맞서줄 것을 볼리비아 정부에 요청한다.

2015년, 볼리비아에서 샤가스병에 감염된 사람 중 치료를 받은 사람은 단 11%였다. 볼리비아에서 샤가스병 감염이 높게 나타나는 지역은 가장 빈곤한 지역과 대체로 일치해 이곳 지역민들은 가난하거나 소외된 경우가 많다. 이 기생충 질환에 걸린 사람들이 조기에 치료를 받는다면 심장·소화 질병이 생길 위험을 줄일 수 있다.

2002년~2016년, 국경없는의사회는 볼리비아에서 샤가스병 진단·치료를 무상으로 제공하는 한편, 감염 예방과 기생충 통제 활동을 실시했다. 14년간 국경없는의사회가 운영 및 지원한 시설에서 치료를 받은 환자는 8천 명이 넘는다.

최근 2년간 국경없는의사회는 추키사카(Chuquisaca) 주(州)의 몬테아구도(Monteagudo) 지역에서 포괄적인 샤가스병 관리 모델을 실시하는 일을 도왔다. 의료진을 교육하고 사람들 사이의 인식을 높임으로써, 몬테아구도 내 17개 의료 시설에서 샤가스병 환자들에게 진단과 치료를 제공했다. 주요 병원에서부터 시골 보건소까지 다양한 의료 시설들이 참여했다. 이 기간 동안 2259명의 신규 환자가 진단을 받았고, 810명의 환자가 샤가스병 치료에 주로 사용하는 의약품 벤즈니다졸(benznidazole)로 치료를 시작했다.

2016년 말 국경없는의사회는 이 프로젝트를 종료했지만, 현지 시설을 지원하고 전문기술을 전수하는 활동은 유지하고 있다. 이제 공중분야 의제에서 샤가스병에 주안점을 두는 것은 볼리비아 보건 당국의 몫이다. 샤가스병 감염이 높게 나타나는 지역에는 훈련된 직원을 더 많이 배치해 샤가스병을 통제하고 관리해야 하며, 샤가스병 감염자 수를 고려해 예산도 더 적절히 편성되어야 한다.

볼리비아 남부 오코너 지방. 볼리비아는 라틴아메리카에서 샤가스병 유병률이 가장 높은 나라다. ⓒ generic MSF

 

10년 전, 볼리비아 법 3374조에서는 샤가스병을 국가적 우선 과제로 정한 바 있으나, 아직까지도 볼리비아에는 전 국민에게 치료를 제공하기 위한 규제들이 존재하지 않는다. 강력한 정치적 의지와 필수 자원이 요구된다.

샤가스병에 대한 교육 및 정보 공유도 이 병에 맞서는 데 중요한 일이다. 아직 많은 이들이 치료의 긍정적 효과를 모르고 있기 때문이다. 오히려 침묵 속에 감염의 고통을 껴안는 편을 택하는 사람들이 많다. 자신이 샤가스병에 걸린 줄 몰라 일찍 숨을 거둔 남성·여성들의 이야기가 흔하게 들린다. 샤가스병에 걸릴 위험이 있는 사람들은 너무 늦기 전에 진단과 치료를 받는 것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한다.

최근 국경없는의사회는 볼리비아에서 샤가스병 관련 활동을 끝냈지만, 우리는 수년간 이 병을 치료하면서 축척한 경험과 전문기술을 볼리비아 당국에 적극 제공할 것을 강조한다.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 병은 완치가 가능하며, 심지어 가장 외지고 취약한 지역에서도 치료가 가능하다. 하지만 그러기 위해서는 보건 당국에서 적절한 관심을 기울이고 필요한 자원을 투여해야만 한다.

그래야만 샤가스병이 조용한 암살자로 남아 있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샤가스병이란?

'아메리칸 수면증(American trypanosomiasis)'으로도 알려진 샤가스병은 크루스 파동편모충(Trypanosoma cruzi)이라는 기생충으로 유발되는 병으로 잠재적으로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전 세계적으로 약 6~7백만 명이 샤가스병 감염자이며 대다수가 라틴아메리카 사람들이다. 이 병은 ‘침노린재’(kissing bug)로도 알려진 트리아토마인 버그(triatomine bug)에 물렸을 때 전염된다. 감염자의 최대 30%는 심장 질환을 겪으며 10%는 소화기 합병증을 앓는데, 이러한 병들은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다. 샤가스병 감염은 완치가 가능하지만, 그러려면 감염 즉시 치료를 시작해야 한다. 치료에 사용되는 의약품은 벤즈니다졸(benznidazole)·니푸티목스(nifurtimox) 등이다. 아직 샤가스병을 예방할 백신은 없으며, 기생충 통제와 혈액 검사가 주된 예방책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1999년부터 2016년까지 볼리비아, 파라과이, 콜롬비아, 온두라스, 니카라과, 과테말라, 멕시코, 이탈리아 등지에서 샤가스병 진단 및 치료를 무상으로 제공했다. 그 기간 동안 총 11만4000여 명이 샤가스병 진단을 받았고, 8000여 명의 환자들이 치료를 제공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