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자연재해

상단 박스

생존자들은 피난을 갈 수 있기를 바라며 공항으로 몰려들었습니다.
필리핀 레이테 섬 타클로반에서 (Yann Libessart/MSF)

지진, 쓰나미, 허리케인, 홍수와 같은 자연재해는 불과 안에 주민 전체를 집어삼킬 있습니다. 수많은 사람들이 다치는 것은 물론, 가족과 친구, 집을 잃고 정신적 충격에 빠지기도 합니다. 깨끗한 물과 의료 시설의 부족, 교통의 단절 재난 피해가 이어집니다. 이런 상황에서 생존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는 신속한 의료 지원과 통합된 긴급 대응이 절대적으로 중요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는 구호 활동가 네트워크와 세계 곳곳의 물류 창고 덕분에, 대규모 재해에서 국소 지역의 긴급 상황에 이르기까지 모든 재난에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수십 년에 걸쳐 우리는 숙련된 직원들로 구성된 대규모 인력 풀과 물류 지원 체계를 구축했고, 이를 단시간 내에 동원하여 일사불란하게 행동할 수 있습니다. 한 예로2010년 아이티 대지진 때, 지진 발생 후 3분 안에 첫 환자를 치료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기금의 약 90%는 개인 후원자들의 아낌없는 후원으로 마련되며, 이 덕분에 국경없는의사회는 확고한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우리는 지원을 받기 위해 정부나 외부 기관을 설득할 필요가 없습니다. 다만, 재난의 규모가 매우 커서 대중의 지원이 절대적으로 더 필요한 경우에만 추가 기금을 마련하고자 도움을 요청합니다.

즉각적인 대응

2010년 아이티 지진은 현재까지 우리가 긴급 대응한 가장 큰 규모의 자연재해였습니다. 이 재난으로 인해 22만 명이 사망했고, 150만 명이 집을 잃었으며 국경없는의사회 병원 두 곳을 포함하여 의료 시설 60%가 파괴되었습니다.

우리는 재난에 대응하기 위해 직원 수천 명을 신규 채용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아이티 현지인으로. 축구장에 세워진 공기주입식 텐트 병원을 포함한26곳의 의료 센터에서 일했습니다. 10개월 동안 우리는 35만 명의 환자를 치료했고, 1만6000건의 수술을 진행했으며, 콜레라 유행 시 전국 콜레라 환자의 60%를 치료했습니다.

아이티는 자연재해에 대한 대응이 당장의 긴급한 위기를 지나서도 계속될 수 있다는 것을 보여 주었습니다. 수술, 의료 지원, 심리 지원, 식량, 거처, 물 등을 제공하는 응급 단계는 상대적으로 짧았습니다. 하지만 그 이후로도 전염병 확산 방지, 보건 체계 재건 등을 통해 임시 거처에서 생활하고 있는 사람들을 장기적, 지속적으로 도와야 했습니다.

긴급 상황 대비

국경없는의사회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프로젝트를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자연 재해가 발생했을 때 우리의 구호 활동가들이 이미 가까운 곳에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들은 본부에 항시 대기 중인 긴급구호팀의 지원을 받습니다. 긴급구호팀은 신속한 평가를 실시하고 즉각적인 대응 활동을 조직하는 일에 전문가들입니다.

의료 물자와 보급품을 신속히 투입할 수 있도록 전 세계 주요 물류 창고에는 미리 포장된 키트 형태의 물품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또한 만사를 제쳐 두고 재난 구호 활동을 위해 즉시 떠날 준비가 된 경험이 풍부한 직원들이 대기하고 때문에, 우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는 곳에 최대한 빨리 갈 수 있습니다. 긴급 환자들은 기다려 주지 않습니다.

긴급구호 기금 마련

구호 단체로서 우리 후원자들의 놀라운 지원에 자부심을 느낍니다. 우리의 기금 조성은 매달 후원금을 지원하는 전 세계 수십만 명의 정기 후원자의 후원에 의존하는 구조입니다. 덕분에 우리는 각각의 위기를 위한 별도의 기금을 조성하지 않고도, 긴급 상황에 즉각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유연성과 긴급구호 기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특정 위기에 대응하기 위해 대중에게 후원을 요청하는 일은 드뭅니다. 특별 후원 모금에 대한 결정은 국경없는의사회 전체 의견을 모아 매우 신중하게 내립니다. 우리는 전 세계 20여 개국에 사무소를 두고 있고, 지출이 필요한 기금만을 책임감 있게 모금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입니다.

2004년 인도양 쓰나미 당시, 쓰나미가 발생한 후 얼마 지나지 않아 국경없는의사회의 현장 활동에 필요한 금액을 초과한 후원금이 모였습니다. (생존자들에게는 광범위한 의료 지원이 필요한 상황이 아니었는데 반해, 전 세계 많은 사람들이 아낌없는 지원을 해준 결과였습니다.)

이는 단 며칠간 진행한 모금 활동의 결과였습니다. 현재 우리는 ‘지정’ 기금을 모금하여 이를 운영 예산과 적절히 맞추기 위해 매우 신중을 기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활동에 얼마나 많은 기금이 필요할 것이고, 대중이 우리에게 얼마나 기부할 것인지를 매우 신중하게 판단해야 합니다.

하지만 긴급 상황에서 이런 판단을 내리기란 어려운 일이고, 때로는 잘못된 판단을 내릴 수도 있습니다. 일례로, 2010년 아이티 지진에서 우리는 모금액보다 훨씬 더 많은 금액이 필요했고, 실제로도 훨씬 더 많은 금액을 지출했습니다. 이 때, 우리의 후원자들은 우리가 추가 지원 요청에 신중을 기한다는 것을 믿어 주었습니다. 우리가 추가 기금을 요청했다는 것은, 현장에 반드시 지원이 필요하다는 뜻이었고,우리의 대응 활동이 실제로 그 사실을 입증했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