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의료지원 활동

정신과치료

정신과 치료

국경없는의사회의 심리학자와 정신과 의사들은 치료가 필요한 사람들을 돕기 위해 대화를 중심으로 한 집중 치료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심각한 환자의 경우에는 적절한 약물 치료를 병용하기도 합니다.

활동 상황

정신과 치료는 분쟁상황, 전쟁, 자연재해, 유행병 혹은 성폭력 등으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합니다. 또한 만성적인 질병(결핵 혹은 HIV/에이즈) 등의 병력을 가진 사람들 혹은 수술 후 심리적 고통이 있는 사람들에게도 정신과 치료가 이루어 집니다. 무엇보다 정신과 치료가 절실히 필요한 환자들이 대상은 다음과 같은 경우입니다. - 심리적 트라우마가 있는 경우 (쇼크 상태, 스트레스, 폭력피해 기억) - 불안 증상 (불안, 공포) - 우울증 장애 (자존감 상실, 자살 충동, 근친 사망) - 고통과 장애로 인한 증상

 

국경없는의사회의 대상 환자

  • 폭력 희생자(위기, 분쟁, 폭력 지역)

위험 지역이나 분쟁 지역에서는 폭력, 상실, 방기, 도주, 부상과 심리적 손상 등에 직면하여 발생하는 개인적인 심리상태를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개입하는 곳은 지역사회가 심리적 장애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치료하지 못하는 곳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의 정신과 치료는 상실감이 크고 가장 약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성폭력 피해자의 경우 정서적・인격적 충격을 받게 되기 때문에 심리치료와 더불어 치료약이 투여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종류의 폭력에 대한 심리 치료 대상자들의 증상들은 환자 개인 및 가족의 삶이 사회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조심스럽게 치료되어야 합니다.

  • 자연재해 희생자

국경없는의사회에서 최우선으로 정신과 치료를 수행하는 대상은 자연재해로 인한 정신과적 증세를 보이는 사람들입니다.

  • 만성질환자 (에이즈, 결핵) 치료

심각한 만성질환인 에이즈나 변종결핵에 걸린 사람들은 질병으로 허약해져 있으며, 어려운 현실로 인해 심리적, 신체적 고통을 받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자들을 대상으로는 투약치료와 더불어 심리치료가 필요하며, 특히 우울증 치료가 병행 되어야 합니다. 환자들의 증상을 경감시켜주어야 하며 더불어 어렵고 힘든 오랜 치료기간 동안 심리적으로 지원하고 용기를 주면서 환자의 질병에 대한 심리적 부담과 두려움을 줄여 주어야 합니다.

통역 기능

통역가는 심리치료와 정신과 치료에 가장 중요한 보조자입니다. 통역자를 통해 환자와 의사의 깊은 면담을 가능하게 하고 문화적 조율의 역할도 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