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해를 돌아보며]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2018년 활동 보고를 전해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2018년에도 국경없는의사회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극심한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하고 인도주의 구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지금도 끝나지 않은 콩고민주공화국의 에볼라 발병사태부터 예멘 내전, 그리고 방글라데시의 로힝야 난민에 이르기까지 국경없는의사회는 핵심 활동으로서 전 세계 긴급 상황에 지속 대응했습니다.


2018년 활동 보고를 전해드리게 되어 기쁩니다. 2018년에도 국경없는의사회는 전 세계 70여 개국에서 극심한 고난을 겪고 있는 사람들을 치료하고 인도주의 구호 활동을 진행했습니다. 지금도 끝나지 않은 콩고민주공화국의 에볼라 발병사태부터 예멘 내전, 그리고 방글라데시의 로힝야 난민에 이르기까지 국경없는의사회는 핵심 활동으로서 전 세계 긴급 상황에 지속 대응했습니다.

전쟁지역 구호 활동
국경없는의사회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시리아와 예멘에서 의료 활동을 지속했습니다. 국가 전체와 보건 체계를 초토화시킨 예멘 내전이 올해 4년째로 접어들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2018년 예멘에서 무려 1만6,000명이 넘는 최대 규모의 전쟁 부상자를 치료했습니다. 전쟁으로 인해 시민들은 심각한 피해를 입었고 아드 달리에서는 국경없는의사회 스태프와 환자들에 대한 공격이 끊이지 않아 결국 11월 이 지역에서 활동을 철수하게 되었습니다.

올해 초, 시리아 북서부 지역 이들리브와 수도 다마스쿠스 인근에 위치한 이스트 구타에서 민간인들과 의료진을 겨냥한 폭력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던 병원과 진료소가 다수 무너지거나 문을 닫아 시민들은 의료 도움을 받을 수 있는 곳이 없어졌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모카에 외과 야전병원을 개설해 호데이다- 타이즈 전선에서 부상당한 응급 환자들을 치료하고 있다. ©Guillaume Binet/MYOP

난민 구호 활동
2012년 이래 국경없는의사회는 난민구호 프로젝트 수를 2배 이상 확대했습니다. 안전한 곳을 찾아 피난길에 오른 실향민 규모가 사상 최고에 달했고 이중 다수는 피난 과정에서 폭력, 학대, 착취를 당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국적이 없는 로힝야 난민을 위한 인도적 구호 활동을 진행하는 주요 단체이며 현재 방글라데시에 머물고 있는 로힝야 난민은 약 백만 명에 이릅니다.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이들에게 다양한 외래환자 치료와 입원 치료를 진행했으며, 디프테리아, 홍역, 수두 발병에도 대응했습니다.

그러나 각국의 이주민 억제 정책으로 인해 수많은 망명 신청자와 난민이 안전한 곳에 정착하기가 어려워졌고 보건의료도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유럽 정부들의 방해 공작이 더욱 거세지자 국경없는의사회는 12월 지중해 중부에서 난민 수색구조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또한, 나우루 정부는 호주 정부의 해안 구금 정책 하에 나우루에 머물고 있는 망명 신청자들과 나우루 주민들을 대상으로 정신건강 진료를 진행하던 국경없는의사회 활동팀을 강제 추방하기도 했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의 에볼라 창궐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는 민주콩고 보건부를 도와 민주콩고에서 발생한2건의 전염병 사태의 긴급 대응에 나섰습니다. 2018년 말 민주콩고는 역대 최대 규모이자 2번째 에볼라 창궐로 몸살을 앓고 있었으며. 현 보고서 집필 시점에서 민주콩고의 에볼라 사망자 수는 천 명을 넘어섰습니다.

육체적·정신적 상처 치료
3월 가자지구에서 ‘귀환행진(March of Return)’ 시위대를 향한 이스라엘 군의 총격으로 수천 명이 주로 다리 등에 총상을 입었습니다.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는 팔레스타인에서 전년도 400건보다 더 증가한 약3,000건의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54개국에서 정신상담도 진행해 사람들의 보이지 않는 상처를 치료했습니다.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가 발간한 보고서는 그리스 레스보스 섬과 나우루, 남수단 캠프에 머무는 난민과 피난민들이 겪는 자살 충동을 비롯해 매우 심각한 정신건강 상태 등 전 세계 난민과 이주민들의 상황을 집중 조명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 지역뿐 아니라 멕시코, 방글라데시, 라이베리아에서 난민을 대상으로 하는 상담 프로그램을 운영했습니다.

소외된 인도적 위기
국경없는의사회는 소외된 위기에 처한 사람들에게도 의료 활동과 인도적 구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나이지리아 북동부에서는 계속되는 분쟁으로 인해 보르노와 요베에서 약 2백만 명의 사람들이 삶의 터전을 잃었습니다. 3월 1일 보르노주의 란 타운은 1년 만에 2번째 공격을 당해 국경없는의사회는 일시적으로 활동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는 보르노와 요베에 걸쳐 총 17개 지역에서 활동했으며 지금도 이곳은 수십만 명의 주민들이 구호 활동과 지원에 의존해 생존하고 있습니다.

환자 치료 개선
의료 측면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2018년 환자 치료를 지속 개선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액세스 캠페인)은C형 간염을 치료할 수 있는 주요 의약품에 대한 접근성 확대를 지지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는 캄보디아를 포함한 여러 국가에서 C형 간염 치료 접근을 확대하고 간소화했으며 간단한 진단 방법을 도입해 C형 간염 진단부터 치료 시작까지 걸리는 시간을 크게 줄였습니다.

임신 및 출산 보건의료는 응급 치료를 포함해 국경없는의사회의 의료 활동 부문 중 중대한 영역입니다. 산모 사망이 높은 지역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여성 환자 치료를 위한 특수 프로젝트를 시작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지원하고자 하는 지역사회와 협의를 통해 어떤 의료 도움이 필요하며 어떤 구호 활동을 제공할 수 있는지 객관적 평가를 통해 결정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은 지역사회 참여와 환자 중심적 치료를 중심에 두고 있지만 환자와 지역사회를 더 잘 도울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일은 여전히 중요한 과제로 남아 있습니다.

지금까지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가 진행한 전체 활동 중 일부 내용들을 간략하게 소개했습니다. 이제 이 연간 활동 보고서를 통해 여러분이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재정 보고, 직원들의 활동에 대해 더욱 자세히 살펴볼 수 있길 바랍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사람들의 생명을 구하고자 의료구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현장에서 활동하는 4만 3,000명의 스태프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후원자 분들의 지원이 없었다면 이 모든 활동은 가능하지 않았을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지지해주시는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총장
티에리 코펜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