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보고] 2018년 국제 및 국내 재정 보고

2018년 국제 재정 보고

국경없는의사회는 국제적 민간 독립 비영리 단체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브라질, 캐나다, 덴마크, 프랑스, 독일, 그리스, 홍콩, 이탈리아, 일본,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 미국에 국가 사무소, 아르헨티나, 중국, 체코, 인도, 아일랜드, 케냐, 레바논, 멕시코, 러시아, 한국, 아랍에미리트에 지역 사무소가 위치해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사무소는 스위스 제네바에 위치해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효율적 무브먼트를 위해 ‘위성’ 기관이라고 하는 10곳의 특수 전담 기관을 설립했습니다. 이 위성 기관은 인도적 구호 활동, 역학 및 의학 연구, 인도주의적 및 사회 활동 관련 연구 등 각 특정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성 기관들은 국가 사무소의 연관 기관으로 볼 수 있으며, 그 예로 MSF 서플라이(MSF Supply), MSF 로지스틱(MSFLogistique), 에피센터(Epicentre) 등이 있습니다. 위 기관들도 국경없는의사회가 관장하며 아래와 같이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재무 보고(MSF International Financial Report)에도 포함되는 영역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2018 국제 재정 보고서 전문은 www.msf.org에서 볼 수 있습니다. 또한, 각 국가 사무소는 각 소재 국가의 회계 정책, 법률, 감사 규정에 따라 감사를 마친 재무제표를 매년 공개하고 있습니다. 재무제표는 국가 사무소에 따라 지면 출판되어 제공되기도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성을 준수하고 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고자 하는 노력으로, 민간 부문으로부터의 수입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 수입 중 95%는 민간 부문으로부터의 후원이었습니다.

국제 재정 보고는 국경없는의사회활동을 국제적인 수준에서 모두 아우르는 통합적인 재무 기록입니다.
2018년 국제 재정 보고는 스위스 GAAP FER/RPC기준을 따르고 있으며, 회계법인 KPMG와 Ernst & Young의 공동 회계 감사를 받았습니다.이는 2018년 1년 동안의 재정 기록을 나타내며 모든 금액 단위는 1백만 유로를 기준으로 합니다.어림수가 적용되었으므로 총 합계 금액은 단순 총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수입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성을 지키고 사회와의 유대 관계를 강화하기 위해 민간 후원 비율을 높게 유지하고 있습니다. 2018년 전 세계 630만여 기부자 및 민간 재단 후원으로 이루어진 민간 기부금은 국경없는의사회 전체 수입의 95%를 차지했으며 공공 부문으로는 캐나다, 일본, 스위스 정부, 글로벌 펀드(Global Fund),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 등으로부터 후원금이 있습니다.


지출

프로그램 지출

최대 지출 항목은 인건비입니다. 총 지출액 중 52%는 현지 채용 직원과 전 세계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소에서 일하는 직원과 관련한 제반 비용(항공권, 보험, 숙박 등)이 포함돼 있습니다. 의료 및 영양 항목은 의약품과 의료 장비, 백신, 입원 비용, 영양실조 치료식을 포함하며 이 물자들을 이송하는데 발생한 비용은 운송, 화물 및 보관 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물류 및 위생 항목은 보건소 설립에 사용되는 건축 자재나 장비, 식수·위생 및 물류 물자들을 의미합니다. 기타는 외부 파트너 기관에 지급한 보조금이나 세금 등을 포함합니다.


2018년 국내 재정 보고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은 약 133억 원의 후원금을 모금하고, 107억 원을 7개국(레바논, 키르기스스탄, 이라크, 남수단, 콩고민주공화국, 니제르, 방글라데시/ 로힝야) 구호 프로그램에 사용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수입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의 수입은 시민들의 후원금과 타 지부에서 받는 보조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신생 지부가 생길 경우 전 지부적인 차원에서 재정 지원을 하여 자립하고 성장할 수 있도록 돕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후원금 지출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은 2018년 후원금 중 80%를 구호 프로그램 및 인도주의 활동에, 경상비에 4%, 모금 활동비로 15%를 사용하였으며, 차기 사업 준비금으로 0.0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