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활동] 레바논

Lebanon

레바논 전역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진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는 계속해서 수용 지역 주민, 이주민 및 난민 지역사회에 종합 및 전문 의료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2019년 레바논에서 일어난 시위는 숫자, 지리적 확산 속도, 다양성 방면에서 최근 수십 년을 통틀어 최대 규모였습니다. 수천 명이 레바논 정부의 파벌주의 정치에 반대 시위를 벌이면서 수년 동안 제도적 부패가 더욱 심해져 경기 침체와 실업난을 낳았고, 전기와 깨끗한 식수 등 기본적 생활 인프라까지 제한되었습니다. 또한, 경제적 불안정과 정치적 교착 상태로 물가가 폭등했습니다. 그 결과 국민 생활 여건이 악화되고 의료 비용도 증가하여 레바논 주민뿐 아니라 이주민과 난민 등 가장 취약한 계층이 타격을 입었습니다. 레바논의 의료 시스템은 주로 사설로 운영되고 분산되어 있어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2008년부터 레바논 주민들이 양질의 종합 및 전문 보건의료를 무상으로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레바논 전역에서 이들을 대상으로 비감염성 질환 진료, 성·생식 보건의료, 정신건강 상담 및 산과 진료를 포함한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무료로 지속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 국경없는의사회는 소아과 집중 치료, 지중해빈혈 치료 및 대기 외과 수술 등 전문 의료 활동까지 확대했습니다.

베이루트 라피크 하리리(Rafik Hariri) 대학 병원 내 분만 센터에서 아기를 출산한 산모. ©Severine Sajous/MSF

베카 밸리(Bekaa Valley)

국경없는의사회는 시리아 난민이 밀집되어 있는 베카 밸리의 아르살(Arsal), 헤르멜(Hermel), 발벡(Baalbek), 마즈달 안자르(Majdal Anjar) 진료소에서 종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르살과 마즈달 안자르에서는 비감염성 만성질환을 치료하고 정신건강 지원과 더불어 모성 및 아동 환자를 중심으로 성·생식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는 레바논 보건부와 협력해 세계보건기구(WHO)의 정신건강 격차 해소 프로그램(Mental Health Gap Action Programme)을 헤르멜과 아르살 진료소에 도입했고, 정신건강 증진을 위한 국가 전략(mhGAP) 일부를 실행했습니다. 이 프로그램의 목표는 정신과의의 감독과 지원 하에 일반 의료진의 진료를 통해 더 많은 사람들이 정신건강 장애 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또한 자흘레(Zahle)의 엘리아스 흐라우이(Elias Hraoui) 국립 병원에서 전문 소아과 프로그램을 운영해 응급 진료, 소아 집중치료, 지중해빈혈 치료를 제공합니다. 바르 엘리아스(Bar Elias)에서는 화상 환자들을 중심으로 중증 부상 치료와 성인 및 아동 대상 필수적 선택 수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북부 및 아카르(Akkar)

와디 칼리드(Wadi Khaled)에서는 취약한 지역사회에 정신건강 지원, 비감염성 만성질환 치료, 소아과 진료 등을 포함한 종합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트리폴리(Tripoli)와 알-아브데(Al-Abdeh)에서는 비감염성 만성질환 치료를 지속하고 있으며 가족계획(임신 및 피임) 지원 및 정신건강 진료 또한 지속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베카에서도 보건부와 협력해 세계보건기구의 정신건강 격차 해소 프로그램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는 특히 난민 중 심혈관 질환을 가진 환자를 대상으로 고정용량 복합제 타당성 검토 시험을 위한 신규 연구를 시작했습니다.

 

베이루트 남부

베이루트 남부에서는 샤틸라(Shatila) 난민 캠프와 부르즈 바라즈네(Burj Barajneh) 캠프의 가정 진료소에서 성·생식 서비스, 비감염성 만성질환 치료, 정신건강 상담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라피크 하리리(Rafik Hariri) 대학 병원 내 분만 센터에서 산과 치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남부

국경없는의사회는 팔레스타인 난민 최대 밀집 캠프인 아인 알-힐웨(Ain Al-Hilweh) 캠프에서 비감염성 만성질환 환자를 위한 가정 기반 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캠프 내 의료진을 대상으로 긴급 대응 교육을 제공해 폭력 관련 부상 환자들을 안정화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