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ITY REPORT 2019

국경없는의사회 2019 활동 보고서

페이지

국경없는의사회 다양한 활동 소식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호버 이미지

[인사말]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2019년에는 사이클론과 홍수가 모잠비크와 수단, 남수단을 황폐화시켰고,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에볼라와 홍역, 두 번의 파괴적인 전염병이 발생했습니다. 말리, 니제르, 부르키나파소 등 아프리카 사헬 지역 전역에서 분쟁이 고조되었고, 예멘의 전쟁은 5년째에 접어들었습니다.

한눈에 보는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호버 이미지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한눈에 보는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국경없는의사회의 2019년을 수치로 표현했습니다. 어떤 의료 지원을 얼마나 많이 진행했는지 2019년 활동들을 만나보세요.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지역 호버 이미지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지역

현재 도움이 가장 절실히 필요한 70여개 국에서 약 45,000여명의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이 현장에서 생명을 살리는 의료 지원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2019년을 돌아보며 호버 이미지

[활동보고 개요]

2019년을 돌아보며

콩고민주공화국 북동부의 에볼라 유행은 더욱 심각해졌고 사상 최악의 홍역 유행까지 겹쳤습니다. 사이클론과 극심한 홍수로 모잠비크, 수단, 남수단 일부가 황폐화됐습니다. 사헬과 예멘에서는 분쟁이 격화됐고, 리비아와 그리스, 멕시코에서는 폭력과 질병에 노출된 채 구금된 이주민, 난민, 망명 신청자가 수천 명에 달했습니다.

난민·이주민·망명 신청자의 고통을 배가하는 유럽의 난민 정책 호버 이미지

[특별 주제 보고]

난민·이주민·망명 신청자의 고통을 배가하는 유럽의 난민 정책

사람들은 여러 가지 이유로 집을 떠납니다. 전쟁을 피하기 위해, 아니면 박해나 극도의 고난 때문에 떠나기도 합니다. 이유가 무엇이든 대부분 안전하고 인간 존엄성이 보장된 미래를 찾고자 하는 목표가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전 세계에서 이러한 ‘이동 중인 사람들’을 돕는데, 오로지 의료적 필요와 취약성에 따라 지원합니다.

20년간 이어진 의료 옹호 활동 호버 이미지

[특별 주제 보고]

20년간 이어진 의료 옹호 활동

국경없는의사회 의료팀은 오랫동안 치료 대상자를 위한 효과적이고 경제적인 치료를 제공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습니다. 1990년대 후반, 치료 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하는 환자를 보며 좌절감을 느낀 국경없는의사회는 환자 단체와 함께 이 문제를 문서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남수단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남수단

수년간의 내전 후 평화와 연합의 약속이 이뤄졌지만 아직 남수단 인구의 절반 이상이 충분한 의료 서비스 접근성을 보장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레바논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레바논

레바논 전역에서 대규모 반정부 시위가 벌어진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는 계속해서 수용 지역 주민, 이주민 및 난민 지역사회에 종합 및 전문 의료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예멘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예멘

분쟁이 5년째 지속되고 있는 예멘에서는 최전방의 무력 충돌과 의료 시설을 대상으로 한 잦은 공격으로 민간인이 필수 의료 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2019년 말 공습 횟수는 줄었지만, 지상전은 1년 내내 여러 지역에서 계속되었고 전선이 이동하며 대규모 실향을 야기하고 수천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이라크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이라크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라크에서 수년간의 분쟁과 계속되는 불안으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대상으로 필수 의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했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콩고민주공화국

국경없는의사회는 콩고민주공화국(민주콩고)에서 국가 사상 최대 규모의 홍역 및 에볼라 유행에 대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여러 다른 보건 문제에도 지속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키르기스스탄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키르기스스탄

2019년 국경없는의사회는 키르기스스탄에서 결핵 프로젝트 활동을 마무리했습니다. 7년에 걸친 이 프로젝트를 통해 키르기스스탄 보건부가 의료 서비스의 질을 향상하고 치료의 접근성을 확대하는 데 기여했습니다.

모잠비크 호버 이미지

[특별 긴급구호]

모잠비크

이미 상당한 보건 문제가 있던 모잠비크를 2019년 3월과 4월 사이에 두 번의 열대성 사이클론이 강타하며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했습니다.

2019년 국제 재정 보고 호버 이미지

[재정 보고]

2019년 국제 재정 보고

이 재정 보고는 2019년 1년 동안의 재정 기록을 나타내며 모든 금액 단위는 1백만 유로를 기준으로 합니다. 반올림이 적용되어 총 합계 금액이 단순 총합과 다를 수 있습니다.

2019년 국내 재정 보고 호버 이미지

[재정 보고]

2019년 국내 재정 보고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성을 유지하기 위해 민간 부문으로부터의 수입을 높은 수준으로 유지하며 투명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