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보고] 2020년 국제 재정 보고

2020년
국제 재정 보고

국경없는의사회는 국제적 민간 독립 비영리 단체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23개 국가 사무소는 호주, 오스트리아, 벨기에, 브라질, 캐나다, 덴마크, 동아프리카(케냐), 프랑스, 독일, 그리스, 홍콩, 이탈리아, 일본, 라틴아메리카(아르헨티나), 룩셈부르크, 네덜란드, 노르웨이, 남아프리카공화국, 스페인, 스웨덴, 스위스, 영국, 미국에 위치해 있으며, 중국, 콜롬비아, 체코, 핀란드, 인도, 아일랜드, 레바논, 멕시코, 뉴질랜드, 러시아, 싱가포르, 한국, 대만, 아랍에미리트, 우루과이에 지역 사무소가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사무소는 스위스 제네바에 소재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운영의 효율성을 위해 8개의 위성 기관을 설립했고, 각 위성 기관은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조직이나 사무소를 지원하기 위한 특수 전담 기관의 역할을 합니다. 인도주의 구호 활동, 역학 및 의학 연구, 모금, 시설 관리, 인도주의 및 사회 활동 관련 연구 등 특정 영역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위성 기관은 국경없는의사회가 관리하기 때문에 국제 재정 보고의 범위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제 재정 보고는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조직 수준에서 통합된 자료입니다. 2020년 재정 보고는 스위스 GAPP FER/RPC 기준을 따르며, 회계법인 언스트앤영(Ernst & Young)의 감사를 받았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2020 국제 재정 보고서 전문은 국제 웹사이트(msf.org)에서 볼 수 있으며, 국가 사무소는 각 소재 국가의 GAPP, 법률, 감사 규정에 따라 감사를 마친 재무제표를 매년 공개하고 있습니다. 이 재정 보고는 2020년 1년 동안의 재정 기록을 나타내며 모든 금액 단위는 1백만 유로를 기준으로 합니다. 반올림이 적용되어 총 합계 금액이 단순 총합과 다를 수 있습니다.


수입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성을 유지하고 사회와의 연계를 강화하기 위해 높은 수준의 민간 후원 비율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0년 국경없는의사회 전체 수익의 97.2%가 민간 후 원으로 이루어졌으며, 이것은 전 세계 700만 명의 개인 후원자와 민간 재단의 후원으로 가능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에 자금을 지원하는 공공기관으로는 캐나다, 일본, 스위스 정부와 에이즈, 결핵 및 말라리아 퇴치를 위한 세계기금, 국제의약품구매기구(UNITAID) 등이 있습니다.



지출

최대 지출 항목은 인건비로, 총 지출의 53%가 현지 직원 및 국제 구호활동가(항공권, 보험, 숙박 등) 와 관련된 제반 비용입니다. 의료 및 영양 항목은 의약품과 의료 장비, 백신, 입원 비용 및 영양실조 치료식을 포함하며, 이 물자를 이송하는 데 발생한 비용은 운송, 화물 및 보관 항목으로 분류됩니다. 물류 및 위생 항목은 보건소 건축 자재와 장비, 식수 위생 및 물류 물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기타에는 외부 협력 기관에 지급한 보조금이나 세금 등이 포함됩니다.

※ 2020년 발생한 2억 2300만 유로의 이익 잉여금은 긴급 상황에 대응하기 위한 일정 수준의 운영 자본 확보와 시설비 투자의 목적으로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