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CTIVITY REPORT 2020

국경없는의사회 2020 활동보고서

2020년에도 국경없는의사회는 사람들을 치료했습니다

페이지

국경없는의사회 다양한 활동 소식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호버 이미지

[인사말]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국경없는의사회의 2020년 활동보고서를 발행하게 되어 기쁩니다. 2020년은 50년 가까이 의료 및 인도적 지원을 이어온 국경없는의사회에게도 무척 어려운 한 해였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약 90개국에서 코로나19와 기타 위기 상황, 분쟁과 질병 유행에 대응했습니다. 세계 곳곳의 인도적 위기는 팬데믹으로 더욱 악화했습니다.

2020년을 돌아보며 호버 이미지

[활동보고 개요]

2020년을 돌아보며

2020년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전 세계 인구가 유례없는 수준의 질병과 상실, 두려움과 고립을 경험한 힘겨운 한 해였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많은 국가뿐 아니라 일반적으로 활동하지 않던 국가에서도 분쟁, 피난, 빈곤이 야기한 기존의 보건의료 문제가 코로나19로 인해 더욱 악화했습니다.

2020년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지역 호버 이미지
한눈에 보는 2020년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호버 이미지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한눈에 보는 2020년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2020 주요 활동 하이라이트

주요 활동 하이라이트는 직접 활동 및 원격 지원, 협력 활동을 모두 포함합니다. 해당 하이라이트는 국경없는의사회 주요 활동의 대략적인 개요이며, 완전한 수치는 아닙니다. 추가∙수정 사항이 있을 경우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웹사이트(msf.org)에 반영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2020년 코로나19 대응 활동 호버 이미지

[특별 주제 보고]

국경없는의사회의 2020년 코로나19 대응 활동

2020년 초, 신종 중증급성호흡기증후군 코로나바이러스(SARS-CoV-2)가 전 세계로 급격히 확산하고 감염률과 입원율이 반복적으로 급증함에 따라 각국의 의료시스템이 크게 과부하됐고, 일부는 붕괴될 위험에 놓였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다쉬트-에-바르치 산과 병동 공격 호버 이미지

[특별 주제 보고 ]

아프가니스탄 다쉬트-에-바르치 산과 병동 공격

2020년 5월 12일, 아프가니스탄 카불(Kabul)의 다쉬트-에-바르치(Dasht-e-Barchi) 산과 병동에 무장단체의 공격이 발생해 산모 16명, 국경없는의사회 조산사 1명, 아동 2명 등 총 24명이 사망했습니다.

남수단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남수단

남수단 정부와 반군 간 평화협정이 체결된 지 2년이 지나고 통합 정부도 구성되었지만, 남수단의 상황은 여전히 위태롭습니다.

레바논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레바논

1년간 지속한 경제적, 정치적, 사회적 불안으로 이미 취약했던 레바논의 의료시스템은 2020년 코로나19 확산과 베이루트(Beirut)에 발생한 대규모 폭발로 더욱 큰 타격을 입었습니다.

 

미얀마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미얀마

2020년 국경없는의사회는 미얀마 전역에서 프로젝트를 진행해 외딴 지역사회의 의료 격차를 해소하고 인종 간 갈등으로 피해를 입은 인구를 지원했습니다.

예멘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예멘

2020년 예멘은 코로나19 대유행으로 큰 타격을 입었지만 전쟁이 5년 넘게 지속되는 상황에서 코로나19는 여러 위기 중 하나에 불과했습니다.

이라크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이라크

지난 수년간의 분쟁과 불안정으로 큰 타격을 받은 이라크에서도 코로나19가 확산하며 더욱 상황이 악화되었습니다.

콩고민주공화국 호버 이미지

[국가별 활동]

콩고민주공화국

콩고민주공화국에서는 지난 몇 년간 여러 위기가 동시에 일어나고, 의료시스템은 재정 부족으로 취약해지면서 의료적 필요가 급증했으며, 코로나19는 추가적인 부담을 가했습니다.

 

현장에서 온 편지 호버 이미지

[From the Field]

현장에서 온 편지

장예림 활동가 (외과의)

스쿨펀드레이저 호버 이미지

[국내 후원 개발 활동]

스쿨펀드레이저

2020년 국경없는의사회 스쿨펀드레이저 

기업 후원 소식 호버 이미지

[국내 후원 개발 활동]

기업 후원 소식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적이고 신속한 의료 구호 활동을 하기 위해 95% 이상의 재원을 민간 기부금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2020년 한 해에도 국경없는의사회와 함께해주신 후원기업들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