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활동] 이라크 Iraq

이라크

Iraq

국경없는의사회는 2023년 이라크 전역에서 다양한 의료서비스를 운영하며 접근이 어려운 지역사회와 수년간의 분쟁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지원을 제공했습니다.

수십 년간의 전투와 전쟁 이후 이라크의 공공 보건 부문은 개선의 조짐을 보이고 있지만 여전히 회복 중이며, 특히 최근 이슬람국가IS 단체와의 분쟁으로 직접적인 영향을 받은 외딴 지역들에서는 수요 규모가 상당합니다. 국제 재원이 전 세계 다른 지역으로 재배치되고 이라크에 대한 지원이 감소함에 따라 이라크는 공공 보건을 포함한 인프라 및 공공 서비스를 재건하고 복구해야 하는 중대한 과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시누니Sinuni 인근 마을에서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 팀이 정신건강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2023년 6월. ©Bawar Mohammed Rasul/MSF

2023년,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이라크 전역 11개 지역에서 활동하며 이라크 내 캠프 혹은 기타 지역에서 장기간 피난 생활을 마치고 고향으로 돌아온 사람들뿐만 아니라 보건의료 접근성이 제한적인 지역 주민들에게 각종 필수적이고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국경없는의사회가 전개한 활동에는 모성, 소아과 및 신생아 서비스, 응급치료, 성·생식 보건, 전문적인 정형외과 및 산과 수술, 종합적인 수술 후 재활 치료, 비전염성 질병치료, 정신건강 지원 등이 있습니다. 또한 이라크 전역의 의료시설에 의료물자를 지원하고 직원들에게 기술 교육을 제공하여 현지 보건 당국의 응급 상황 대비 역량을 강화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국립결핵연구소 National Tuberculosis Institute 가 약제내성 결핵 환자들을 위한 혁신적인 경구 치료 요법을 시행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지원했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전문적인 외과 치료가 필요한 다수의 이라크 환자들을 요르단 암만Amman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재건외과 병원으로 이송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