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단
Sudan
2023년 수단에서 잔혹한 전쟁이 발발한 후 국경없는의사회는 치안 및 행정적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대응 활동을 신속하게 조정하여 전개했습니다.
2023년 4월 15일, 수단의 수도 카르툼 Khartoum 에서 수단군SAF과 준군사조직 신속지원군RSF 간 예기치 않은 치열한 전투가 벌어졌습니다. 폭력 사태가 전국적으로 확산하면서 나라 전체가 혼란에 빠졌고, 이로 인해 수만 명의 사상자와 수백만 명의 실향민이 발생했습니다.
오마르 알 바시르 Omar al-Bashir 전 대통령이 축출된 이후 2019년부터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정권이 교체되는 불안정한 상황 속에서 수단 전역으로 의료 활동을 확대하여 11개 주에서 활동했습니다. 당시 수단에는 이미 많은 실향민과 이웃 국가에서 넘어온 피난민들이 있었습니다. 전쟁이 시작되었을 때 국경없는의사회는 분쟁 피해자들의 수요를 충족하는 데 다시 초점을 맞춰 대응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전투 및 폭력 사태가 발생한 카르툼의 전경. 2023년 5월. ©Atsuhiko Ochiai/MSF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북다르푸르 North Darfur 엘 파시르 El Fasher 소재 사우스 병원 South Hospital 에서는 전투가 시작된 지 48시간 만에 136명의 부상자가 유입되었습니다. 해당 병원은 원래 수술 역량이 갖춰지지 않은소규모 산부인과 시설로, 공간이 부족해 환자들은 바닥과 복도에서 치료 받아야 했습니다. 이후 몇 주 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해당 시설에 수술실과 응급실을 마련하고, 대규모 사상자 유입에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춘 병원으로 탈바꿈시켰습니다.
전쟁이 시작된 카르툼 지역에서는 치열한 시가전, 포격, 공습이 벌어졌습니다. 도시에서 탈출한 사람들도 있었지만, 격렬한 전투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집에 갇혀 도망치지 못했습니다. 카르툼 소재 병원 대부분은 급히 운영을 중단했으며, 계속해서 운영되는 시설들은 급속도로 과부하 상태에 빠졌습니다.
카르툼에 머물던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전투가 잠시 잠잠한 틈을 타 병원에 의료물자를 지원하고 잠재적으로 도울 수 있는 환자들을 살펴봤습니다. 5월 초, 국경없는의사회는 바샤이르 수련병원 Bashair Teaching Hospital 에서 수술 팀을 완비했습니다. 튀르키예 병원 Turkish Hospital 은 원래 수술 역량을 갖추지 않은 소규모 모성 및 아동 치료 시설이었는데, 국경없는의사회는 이곳을 대규모 사상자 유입에 대응할 수 있는 시설로 바꾸고 6월부터는 해당 시설에서 의료서비스를 제대로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바샤이르 수련병원에서 응급 수술 팀이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2023년 5월. ©Ala Kheir/MSF
같은 달, 국경없는의사회는 옴두르만 Omdurman 소재 알 나오 Al Nao 병원에서 지원 활동을 시작해 총상, 자상, 폭발로 인한 파편상을 입은 환자들과 비외상 관련 질환을 앓는 환자들을 치료했습니다. 7~8월에는 카르툼주에 소재한 움다완반 Umdawwanban 병원의 소아과 및 산부인과 병동과 동나일 East Nile 주에서 여전히 제대로 기능하는 유일한 공립병원인 알반 알 자디드 Alban Al-Jadeed 병원에서 활동하기 시작했습니다. 6월에는 백나일 White Nile 주에서도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피난민과 실향민들이 과도하게 밀집된 일부 캠프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매일 아동들 사이에서 발생하는 홍역 의심 사례와 영양실조 사례로 인해 과부하에 걸렸습니다.
광대한 다르푸르 Darfur 지역은 2000년대 초중반 때와 마찬가지로 또다시 폭력 사태의 진원지가 되었습니다. 북다르푸르 North Darfur 에서는 몇 주간의 극심한 전투 끝에 비교적 평온이 찾아왔지만, 남다르푸르 South Darfur 니알라 Nyala 에서는 분쟁 초기에 국경없는의사회 시설과 창고에서 공격과 약탈이 발생했습니다. 이로 인해 국경없는의사회는 해당 도시와 인근 지역에서 모든 활동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서다르푸르 West Darfur에서는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엘 제네이나 El Geneina 수련병원이 폭력 사태 도중 약탈당하고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해당 도시는 너무 위험해진 탓에 수개월 동안 접근이 불가했습니다. 2023년 한 해 동안 서다르푸르에서 두 건의 대량 학살이 일어났으며, 엘 제네이나에서만 특정 민족을 겨냥한 폭력 사태로 인해 10,000~15,000명이 사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수단 전역에서 계속 전투가 격화하면서 의료시설에 대한 약탈과 보건 부지 및 의료 인력에 대한 공격이 분쟁의 특징적 요소로 나타났습니다. 세계보건기구WHO에 따르면, 2023년에 이러한 사건이 총 63차례 발생했는데, 다수가 국경없는의사회 시설 및 부지에서 일어났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단 대응 활동을 확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했지만, 그 과정에서 수많은 어려움에 직면했습니다. 가령 숙련된 국경없는의사회 긴급대응 팀의 비자 발급이 수차례 지연되었으며, 9월에는 수단 당국이 부상당한 신속지원군 군인들이 구명 치료받는 것을 막기 위해 카르툼으로 의료 및 수술 물품을 운송하지 못하도록 금지 조치를 내렸습니다. 또한 인도주의 단체 직원들이 신속지원군 통제 지역으로 이동하는 것을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이러한 제약으로 인해 국경없는의사회는 바샤이르 수련병원에서 수술 팀을 철수해야 했습니다.
이러한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국경없는의사회는 제벨 마라Jebel Marra 산간 지역에 위치한 로케로Rokero와 크레이닉Kreinik 지역에서 의료지원 제공을 이어갔습니다. 또한 수단 동부의 여러 주에서는 일 년 내내 의료 활동을 유지했으며, 그중 청나일Blue Nile에서는 영양실조 환자를 치료하고 다마진 Damazin 지역 안팎에서 이동진료소를 지원했습니다.
12월에는 다르푸르 전역의 주요 이송 시설인 사우스 병원이 소재한 엘 파시르를 제외하고 다르푸르의 모든 주요 도시가 신속지원군에 의해 장악되었습니다. 당시 국경없는의사회는 엘 제네이나 수련병원에 대한 지원 체계를 재확립했습니다.
전쟁 초기에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카르툼 내 전투를 피해 알자지라Al Jazirah주의 와드 마다니Wad Madani를 향해 남쪽으로 피란했습니다. 5~11월 사이,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기존 의료시설과 이동진료소를 통해 진료를 제공했는데, 그중 최소 40%가 아동환자였습니다. 하지만 12월에 신속지원군이 알자지라주를 장악하면서 약 500,000명의 주민들이 또다시 폭력 사태를 피해 피난길에 올랐습니다. 이들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알 게다레프Al-Gedaref 및 카살라Kassala주에서 기존에 전개하던 활동 규모를 확대했습니다.
2023년 말, 수단 내 실향민 규모는 약 600만 명에 육박했고, 이웃 국가들에서는 140만 명의 피난민이 발생했으며, 보건 체계는 붕괴 직전에 이르렀습니다. 여전히 지속적인 휴전은 이루어지지 않았으며 분쟁은 현재도 계속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