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활동] 튀르키예, 시리아, 모로코 Türkiye, Syria, Morocco

튀르키예, 시리아, 모로코

Türkiye, Syria, Morocco

3개국 지진 긴급대응 

2023년 2월 6일 튀르키예 남부와 시리아 북서부에서는 7.8 규모의 강진이 발생, 수만 명이 사망하고 수백만 명 이상이 집을 잃었습니다. 9월에는 모로코에서 6.8 규모의 강진이 하이아틀라스 산맥 인근을 뒤흔들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들 지역에 긴급대응 팀을 파견해 수요를 파악하고 적절한 지원을 시행하려 노력했습니다.

튀르키예

튀르키예에서 국경없는의사회가 보낸 긴급대응 팀은 아디야만, 가지안테프, 하타이 등 지역의 극심한 인도주의적 위기 상황에서 현지 비정부단체 및 시민사회 조직Imece Inisiyatifi, Yardım Konvoyu, Maya Vakfı, TARDE 등들을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파트너십을 통해 화장실이나 샤워시설 설치 등 식수위생 관리 활동을 전개하고, 위생키트나 텐트, 담요 등 구호품을 보급했습니다.
유가족 및 구급대원, 시리아 난민 및 수색구조 팀원들 대상으로 심리지원 역시 제공됐습니다. 5월 말 이후 가장 시급한 수요가 전반적으로 충족된 것으로 판단된 후 대다수 활동은 이관했으나 현지 단체들을 위한 원거리 지원은 연중 계속됐습니다.

2023년 9월 모로코 알 하우즈 지역 16개 장소에 수요조사를 위해 긴급대응 팀을 파견했다. ©MSF

시리아

이미 12년간의 분쟁으로 극심하게 취약한 상태에 놓인 시리아 북부 실향민들 대상 필수 의료지원을 하고 있던 국경없는의사회는 총 6개 병원 공동 관리 혹은 지원 외에 종합적이며 다학제적 접근 기반 화상 치료 시설 운용, 성·생식보건 및 지역사회 보건증진에 중점을 둔 12개 보건센터, 외딴 지역 실향민 대상 필수 의료지원을 위한 11개 이동진료소 활동을 전개중이었습니다.
강진 이후 파괴적 영향을 받은 북서부 이들리브와 알레포 지역에서 재빨리 비상 대응을 가동해 외상 치료 키트를 보급하고 의료보건시설을 재건하는 한편 이동진료 팀을 피해 지역에 급파했습니다. 정신건강에 중점을 두고 협력단체들과 함께 특히 여성과 아동을 위한 안전 공간을 마련했습니다. 트럭 40대분 이상의 의료 및 위생키트와 담요 등 필수 생활 품목을 들여와 시리아 아랍 적신월사 및 10개 병원을 통해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국제사회 지원에 전적으로 의존하던 북동부 의료보건체계는 지원 재원 감소로 더욱 취약해졌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 지역에서 비전염성질환 관리와 심리 및 정신건강 지원, 응급실 운용을 하고 있으며 홍역이나 콜레라 등에도 자주 대응합니다. 총 40,000명 중 93% 이상이 여성과 아동인 알홀 캠프 내 거주민들이 안전히 음용할 수 있는 식수 정수 시설도 관리합니다.

2023년 12월 시리아 북서부 이들리브 지역 실향민 캠프에서 환자를 진찰 중인 국경없는의사회 이동진료소 팀원 ©Abdulrahman Sadeq/MSF

모로코

2023년 9월, 강진이 모로코를 강타하자 국경없는의사회는 총 5개의 의료 및 정신건강 지원 팀을 보내 비상 대응을 지원했습니다. 가장 심각한 피해를 입은 알 하우즈, 타로우단트와 치차우아 지역 상황 평가에 집중해 보니 대부분 수요에는 모로코 당국이나 타 단체들이 대응 중이었으나 지진 피해를 입은 사람들의 심리 및 정신건강 지원 공백이 있었습니다. 2개월간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주로 여성과 아동 등 3개 지역 거주민은 물론 수색구조 팀과 자원봉사원 등 비상대응 팀과 모로코 단체들을 대상으로 심리지원과 훈련을 제공했습니다. 매트리스나 담요 등 구호품 보급과 온라인 캠페인도 병행 후 12월 초 타 국제 NGO CEFA에 일부 활동을 이관하며 비상대응을 종료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