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수단
South Sudan
국경없는의사회는 2023년 남수단 전역에서 수많은 프로젝트를 전개하며 폭력, 실향, 질병 유행, 자연재해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에게 치료를 제공했습니다.
남수단 보건시설의 2/ 3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기 때문에 남수단 주민들에게 의료서비스 접근성은 여전히 큰 난제로 남아 있습니다. 여러 인도주의 단체가 남수단에서 활동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재원 감소는 의료지원 제공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 해 동안 이웃 국가 수단에서 분쟁이 급증하고 남수단 여러 지역에서 질병이 반복적으로 발생하면서 실향, 식량 불안정, 예방접종을 포함한 기본 의료서비스 부족과 같은 기존 문제가 악화되었습니다. 2023년에도 국경없는의사회가 남수단에서 전개하는 프로그램은 전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프로그램 중 하나였습니다.
이동진료소에서 아동에게 말라리아 검사를 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 2023년 8월. ©Gale Julius Dada/MSF
우리는 지역사회 기반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고정 및 이동진료소 운영을 통해 외딴 지역사회, 난민, 폭력 사태로 발생한 실향민들에게 광범위한 기본 및 전문 보건 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긴급 상황과 질병 유행에 대응하는 것 외에도 예방접종 캠페인과 신체 및 정신적 건강에 대한 인식 제고 세션 등 예방활동도 전개했습니다. 10개 주 중 7개 주와 2개 행정 구역에서 활동한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남수단 전역에서 100만 명 이상의 주민들에게 의료지원을 제공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의료 아카데미 교육생들이 수료식에 참여하고 있는 모습. 2023년 3월 13일. ©Alicia Gonzalez/MSF
분쟁 피해자 지원
2023년 수단에서 분쟁이 발발한 후 60만 명 이상이 남수단으로 피난을 떠났으며, 그중 80%는 남수단 귀환민들이고 나머지는 안전을 찾아 떠난 피난민들이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수단 국경에 위치한 마을 렝크 Renk 에 있는 피난민들과 귀환민들을 위해 경유센터 근처에 이동진료소를 설치했습니다. 어퍼나일 Upper Nile 주에서는 불루카트 Bulukat 경유센터에서 일반 검진, 예방접종, 사회적 지원, 보호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의료시설을 운영해 귀환민들을 지원했습니다. 또한 병원 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은 말라칼Malakal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시설로 이송하기도 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이동식 보건 진료소를 운영하고 매일 트럭으로 물을 제공하며 웨드웨일 Wedweil 지역 주민들을 지원했습니다. 이러한 경유센터들은 계속해서 신규 유입되는 주민들을 수용하고 있습니다. 가장 분주한 진입 경로인 렝크에서는 홍역 격리 병동과 중증 영양실조 아동을 위한 영양실조 치료식 병동을 카운티 병원에 설치했습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우려스러운 수준으로 증가하는 말라리아 사례에 대응하여 예방접종 캠페인을 실시하고 모기장을 배급하기도 했습니다.
한 해 동안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남수단 내 분쟁으로 인해 수천 명의 사람들이 고향을 떠나야 했던 폭력 관련 긴급 상황에도 대응했습니다. 멜루트 Melut 에서는 실향민 가족들에게 종합적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전문치료가 필요한 환자들을 이송했으며, 위생시설을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습니다. 8월에는 남수단 긴급대응 팀이 팔로이치Paloich에서 심각한 수준의 중증 영양실조와 홍역 유행을 해결하고자 귀환민들을 위한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또한 종합적 보건 진료를 실시하고 모기장, 비누, 제리캔 등 구호 물품을 가족들에게 배급하기도 했습니다. 코도크 Kodok 에서는 분쟁과 폭력으로 트라우마를 입은 사람들의 정신건강 문제를 해결하는 데 집중했습니다. 지속적인 분쟁으로 피해를 입은 예이Yei 지역에서는 통합적인 지역사회 사례 관리와 이동진료소를 통해 보건증진 활동을 대폭 확대했습니다. 2023년 2월, 국경없는의사회는 보건부와 협력하여 카조 케지 Kajo Keji 에 새롭게 재건된 병원을 개원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병원 건물 파괴를 초래한 남수단 내 전쟁을 피해 우간다로 피난했다가 현재 다시 돌아오고 있는 귀환민들의 수요를 충족하기 위한 것입니다.
수단 분쟁을 피해 남수단으로 건너온 난민과 귀환민들은 생필품도 부족한 상황에서 생존을 위해 고군분투해야 한다. 2023년 6월. ©Nasir Ghafoor/MSF
질병 유행 대응
2023년에는 반복되는 실향 사태로 인해 홍역 및 기타 질병 확산이 악화되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벤티우Bentiu 병원에서 중증 홍역 사례 관리를 위해 병상 수용 인원을 10명에서 25명으로 늘리고, 홍역 유행 기간동안 실향민을 대상으로 대규모 홍역 예방접종 캠페인을 실시할 수 있도록 보건부를 지원하기도 했습니다. 랑키엔 Lankien 에서는 질병사례 관리와 예방접종을 지원했습니다. 말라칼에서 콜레라가 유행하던 시기에는 민간인 보호구역 Protection of Civilians 캠프에서 비혈성 설사 환자가 증가하는 것을 목격했습니다. 이에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의료시설의 병상수를 늘리고 지역사회에서 보건증진 활동을 전개했습니다. 작년 9월, 현지 보건부는 판각카운티 Fangak county 내 E형 간염 유행을 선언했습니다. 이에 대응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남수단 최초로 외딴 지역에서 유행 초기 단계에 해당 질병에 가장 취약한 가임기 여성과 소녀들을 대상으로 예방접종 캠페인을 전개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