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생제내성] 항생제 내성에 관해 꼭 알아야 할 사실

항생제 내성은

세계인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항생제 내성은 복용 중인 항생제가 병을 일으킨 세균을 더 이상 효과적으로 억제하지 못할 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다시 말해 세균이 변해서 의약품 속 화학 물질에 반격하고 저항하는 것을 가리킵니다.

이렇게 되면 일반적인 감염이나 질환도 평소 사용하던 항생제로 더 이상 치료할 수 없게 됩니다. 항생제 효력은 떨어지고 내성균은 살아남아 계속 증식하면서 더 큰 피해를 입힙니다.

항생제 내성이 생기면 선택 가능한 치료법도 줄어들고 환자들 사이에 내성균이 퍼질 수도 있어 큰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현재 항생제 내성은 세계인의 건강을 위협하는 가장 큰 요인 중 하나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항생제란?
항생제는 환자가 세균으로 인한 감염에 맞서 싸우도록 도와주는 의약품으로, 몸에 생긴 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바이러스를 억제하는 것은 아니므로 감기, 인후염, 독감 등에는 항생제가 쓰이지 않습니다.
항생제가 많은 도움을 주는 것은 사실이지만 사람들은 항생제를 지나치게 자주 이용하고, 때로는 항생제가 필요치 않을 때에도 항생제에 의존하려고 합니다. 항생제는 꼭 필요한 때에, 자격을 갖춘 의료진의 권고에 따라 적절한 양을 적절한 기간 동안에만 복용해야 합니다.

항생제 내성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 과도한 항생제 사용 : 불필요한 때에 복용하거나 자격을 갖춘 의료진의 처방 없이 복용한 경우 처방대로 복용하지 않은 경우
  • 약국이나 시장에서 질이 떨어지는 항생제를 사서 복용한 경우
  • 위생 환경이 부적절한 경우
  • 가축이나 양식 어류에게 항생제를 과도하게 투여한 경우

항생제 내성은 어떤 결과를 초래할까요?
항생제 내성이 생기면 감염병이 더 오래가고, 더 심각한 질병이 생기며, 병원에 더 자주 찾아가야 하고, 병원에 머무는 시간도 길어지며, 더 비싸고 독한 약을 써야 합니다. 일부 내성 감염들은 환자의 목숨을 앗아갈 정도로 위협적입니다.

항생제 내성은 어떻게 예방할까요?
항생제 내성을 막으려면 모두가 제 역할을 해야 합니다. 항생제 내성에 맞선 싸움은 바로 나로부터 시작합니다.

  1. 의료진의 조언을 잘 듣고 따르세요 의료진이 권하지 않았는데 임의로 항생제를 구입해서 복용해서는 안됩니다. 불필요하게 항생제를 복용하면 항생제 내성이 더 빨리 나타납니다.
  2. 처방전을 소홀히 여기지 마세요 병의 원인이 되는 세균을 죽이기 위해 자격을 갖춘 의료진이 써준 처방전을 그대로 따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3. 감염 예방 수칙을 지키세요 생활 속 예방 수칙을 지키면 항생제 사용도 줄이고 항생제 내성이 전염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손씻기, 기침할 때 입·코 가리기 등 올바른 위생 수칙을 준수하세요.

항생제 치료에 관해 궁금한 점이 있다면 의사에게 물어보는 것도 중요합니다. 과거에 알레르기 부작용을 앓았던 경험이 있다면 반드시 의사에게 알려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