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별 활동] 수단 Sudan

수단 Sudan

 

2021년 10월 말 수단 군부가 권력을 장악한 후 전국적인 반(反)군부 시위가 촉발됐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폭력적인 시위 진압이 이어짐에 따라 대규모 사상자 대응 계획을 여러 차례 실시하여 현지 병원을 지원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도 하르툼(Khartoum)과 옴두르만(Omdurman) 지역의 병원 응급실을 지원하며 현지 의료진에게 대규모 사상자 대응 계획을 교육하고 의료물자를 제공했습니다. 코로나19 감염자가 증가함에 따라 격리병동을 지원하고 구급차 이송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또한 하르툼 남부의지역사회를 기반으로 보건증진 활동을 전개하고 의료 종사자에게 심리적지원을 제공했습니다.

2021년 초, 하르툼에서 마이고마(Mygoma) 보육원 프로젝트를 개시하여 영아와 아동을 위한 의료 및 이송 서비스를 제공했고 위생 환경을 개선하는 조치를 취했습니다. 동시에, 옴두르만 프로젝트를 운영하며 난민과 실향민, 수용 지역사회를 대상으로 필수 의료서비스와 긴급 의료서비스를 제공했습니다.

2020년 11월부터 알-게다레프(Al-Gedaref)와 카살라(Kassala)주에서 에티오피아 난민과 현지 지역사회를 동시에 지원하는 활동을 이어갔습니다. 보건소와 캠프에서 필수 의료서비스뿐만 아니라 모성보건, 예방접종, 영양실조 검사, 식수 및 위생 환경 개선, 소외열대질환 치료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수십 년 동안 분쟁을 겪고 있는 다르푸르(Darfur)에서는 무력 충돌이 반복되어 여러 차례 대규모 피난민이 발생하는 등 치안 불안이 지속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네 개 주에서 병원뿐 아니라 이동진료소와 일반 진료소를 운영하고 대규모 예방접종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필수 및 응급 의료서비스, 성·생식 보건, 보건증진, 진단검사 지원 등을 중심으로 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깨끗한 식수 접근성 확대를 위해 화장실 등 위생 시설을 설치해 위생 환경을 개선했습니다.


6월, 청나일(Blue Nile) 부근의 아드-다마진(Ad-Damazine) 교육 병원에서 증등증 및 중증 영양실조 아동을 위한 병동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병원 의료진을 위한 감염 예방 및 통제 훈련을 지원하며 보건증진에 힘썼습니다. 12월, 국경없는의사회는 백나일White Nile 지역에서 7년 동안 이어오던 난민과 지역사회 대상 의료지원 프로젝트를 수단 보건부로 인계했습니다.

수단 알-타니데바Al-Tanibeda 캠프의 국경없는의사회 진료소에서 태어난 아기 다윗. ©Dalila Mahdawi/MSF

수단 남 다르푸르South Darfur 지역에서 홍역 검사를 받기 위해 줄을 선 환자들. ©Anna Bylund/MSF