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활동] 2022년 국내 커뮤니케이션 활동

2022년 국내 커뮤니케이션 활동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브리핑 시리즈: 포커스FOCUS


​2022년,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는 전 세계의 위급한 인도주의 위기상황을 조명하기 위해 온라인 활동 브리핑 시리즈 ‘포커스 FOCUS’를 진행했습니다. 우크라이나 전쟁 현장 상황과 긴급대응활 동 내용을 전하는 웨비나를 시작으로, 100만 명에 가까운 로힝야 난민이 대규모 난민 캠프를 이룬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의 실태와 국경없는의사회가 전개하는 구호 활동을 다룬 웨비나가 국내외 참 석자들의 많은 관심 속에서 성황리에 개최됐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 설립 10주년 사진전
‘MORE THAN A PICTURE’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는 2022년 설립 10주년을 맞아 11월에 서울에서 ‘MORE THAN A PICTURE’ 사진전을 개최했습니다. 이 사진전에서는 국경 없는의사회가 50년간 전 세계에서 전개해 온 인도주의 활동과 위기의 순간들이 소개됐습니다. 세계적인 보도사진작가 그룹 맵스(MAPS) 에이전시 소속 8명의 작가가 국경없는의사회 활동 지역들에서 촬영한 30여 점의 사진이 전시된 MORE THAN A PICTURE에는 약 3,000명의 관람객이 방문하는 등 뜨거운 호응을 받았습니다. 부대행사로 진행된 활동가들의 도슨트 투어와 스페셜 토크가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대한 공감의 폭을 넓혔습니다.

 

지구보건 컨퍼런스: 기후위기와 인도적 지원

2022년 4월 22일, 국경없는의사회는 ‘지구의 날’을 맞아 기후위기가 보건의료 및 인도적 지원 활동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고 국내외 인도적 지원 단체의 기후위기 대응 조치 및 경험을 공유하는 컨퍼런스를  개최했습니다.  ‘지구보건: 기후위기와 인도적 지원’을 주 제로 진행된 이 컨퍼런스는 글로벌녹색성장기구 반기문 의장(전 유엔 사무총장)이 축사를, 김효은 외교부 기후위기 대사가 발표에 참여하며 열띤 분위기 속에 진행됐습니다.

 

‘세계 난민의 날’ 매파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는 2022년 6월 20일 ‘세계 난민의 날’을 맞이하 여 생명을 살리는 지도 만들기 행사 ‘매파톤’을 진행했습니다. 참가자들은 함께 국경없는의사회가 난민 대상 지원을 제공하고 있는 국가인 차드 일부분의 지 도를 그렸습니다. 이 행사에서는 당시 차드 활동을 마치고 돌아온 마취과 전문 의 이효민 구호활동가가 게스트로 참여했습니다. 매파톤(mapathon)은 지도(map) 및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마라톤과 같이 계속해서 지도를 그려나간다는 의미입 니다. 미씽맵 ‘생명을 살리는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는 오픈소스 지도 서비스를 활 용해 위성사진을 보고 지도의 비어 있는 부분을 채워나가는 봉사활동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