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의사회는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입니다. 의료 지원의 부족, 무력 분쟁, 전염병, 자연재해 등으로 인해 생존의 위협에 처한 사람들을 위해 긴급구호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우리의 모든 의료 지원 활동은 인종, 종교, 성별, 정치적 성향에 따른 어떠한 차별도 없이 이루어집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1971년 프랑스 의사들과 의학 전문 언론인들에 의해 설립되었습니다. ‘활동’과 ‘발언’, ‘치료’와 ‘증언’은 국경없는의사회 설립 당시 중요한 표어였습니다. 이는 오늘도 여전히 중요한 가치로 남아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MSF)는 국제민간단체로서 주로 의사 및 의료업 종사자들로 구성되어 있으나, 단체의 목적에 기여할 수 있는 모든 분야의 전문가들에게도 열려 있다. 단체의 모든 구성원은 다음의 원칙을 지키는 데 동의한다.
의료 지원을 받지 못하거나 무력 분쟁, 전염성 질병, 영양실조, 자연재해 등으로 고통 받는 사람들을 위한 긴급 구호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운영의 독립성과 유연성을 지키기 위해 민간 기부금을 높은 비율로 유지하고 있으며, 모금 활동과 행정 운영 비용을 최소화하고 전체 후원금의 80%를 구호 프로그램을 위해 사용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한국을 비롯하여 29개의 사무소를 둘러싼 국제적인 회원 연합체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조직 구성과 주요 리더십에 대해서 소개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는 2012년에 문을 열고, 인도주의 위기에 대한 홍보, 모금, 그리고 구호 활동가 채용 및 파견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과 채용, 후원에 대해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질문을 모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