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활동원칙

상단 박스

한 단체의 사명을 정의하는 감동적인 문구를 만들기는 쉽지만, 실제로 그 원칙을 지키기란 매우 어렵습니다. 독립성, 중립성, 공정성 수호는 국경없는의사회 정체성의 핵심입니다. 이 원칙들은 1971년 국경없는의사회가 설립된 이래로 의료 지원, 물류, 재정, 홍보에 이르기까지 우리의 모든 활동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공정성과 중립성

분쟁 상황에서 우리는 어느 한 편에 서지 않고, 의료 지원이 가장 필요한 사람들이 있는 곳으로 갑니다. 실제 현장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병원 안에서는 대립하는 양측 군인들과 민간인 부상자들이 나란히 치료를 받고 있는 경우도 볼 수 있습니다. 적대감과 무기는 병원 문 밖에 두고 들어와야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인종, 종교, 성별, 정치적 성향에 관계없이 오직 의료적 필요에만 근거하여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합니다. 가장 심각하고 긴박한 위험에 처한 사람들을 최우선으로 돕고, 정치, 경제, 종교 등의 이해관계를 바탕으로 의사결정을 내리지 않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특정 집단을 지지하지 않으며, 각국 정부나 분쟁 당사자들의 요구에 따라 지원 활동을 하지 않습니다.

독립성

국경없는의사회는 독자적, 자율적으로 현지 주민들의 필요를 파악해 지원 여부를 결정합니다. 제한 없이 주민들에게 접근하고, 지원 활동을 직접적으로 관리할 권한을 확보하기 위해 최선을 다합니다. 또한 재원의 극히 일부만을 정부 및 정부간 기구로부터 받고, 대부분의 활동 비용은 민간 기부금을 통해 마련하는데, 바로 이러한 점이 활동의 독립성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책무성

국경없는의사회는 치료를 받는 환자들과 후원자들에게 활동을 설명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여기고, 활동의 효과에 대한 정기적인 평가를 실시하고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의료 윤리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 윤리 규범을 준수하여 활동하며, 특히 의료 활동 중 개인이나 집단에 해를 가하지 않을 의무를 다하고 있습니다. 환자의 비밀을 지키고, 자율성과 치료에 동의할 권리, 그리고 환자들의 문화와 종교를 존중합니다.

증언 활동

공정성과 중립성의 원칙을 따른다고 해서 항상 침묵을 지킨다는 것은 아닙니다. 개인 및 집단에게 닥친 극단적인 폭력 행위를 목격할 때, 현지 주민들이 용인할 수 없는 고통을 겪는 상황에서 구명 의료 활동이 차단될 때, 의료시설이 위협 당할 때, 위기 상황이 외면 당할 때, 구호 활동이 부적절하거나 잘못 활용될 때 이를 공개적으로 알림으로써 사람들의 관심을 모으고자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