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자격요건

상단 박스

국경없는의사회의 목적과 가치에 대한 책임감

본 사이트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의 헌장 및 다른 정보들을 반드시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다국적 팀의 일원으로서 함께 살며 일할 수 있는 능력

국경없는의사회 현장 직원들은 함께 살면서 일합니다. 매우 기본적인 생활 여건 속에 지내야 하고, 사생활도 거의 없습니다. 따라서 구호 활동가들은 인내심이 강해야 하며, 국적과 문화가 다른 사람들과 원활한 관계를 맺을 수 있는 좋은 대인 관계 기술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현지 직원 감독, 훈련에 대한 경험과 관심

대부분의 현장 활동에 현지 직원 훈련 및 관리 업무가 포함되며, 이는 현지의 의료적 필요 정도와 제약 조건에 따라 결정됩니다.

스트레스 대처 능력

국경없는의사회의 여러 프로젝트는 분쟁 지역과 그 주변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주변 상황이 매우 혼란스러울 때도 많기 때문에 다양한 어려움에 봉착할 수도 있습니다. 그러므로 험난하고 예측 불가능한 환경 속에서도 스트레스를 잘 해소하고 극복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어야 합니다.

융통성

시시각각 변하는 현장 상황에 따라 담당 업무 또한 달라질 수 있고, 팀 구성과 작업 환경도 바뀔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성공적으로 수행하려면 융통성과 적응력이 꼭 필요합니다.

영어/프랑스어 구사력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있어서 영어 또는 프랑스어로 의사소통할 수 있는 능력은 필수적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구호 활동가는 활동하면서 이러한 언어들을 사용하고, 다른 사람들과 상호 이해를 쌓아가며, 다국적 팀의 일원으로서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자율적인 태도로 질서 있게 일을 수행하는 능력

국경없는의사회의 현장 활동은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그러므로 활동가 각자가 전문적인 태도로 최소한의 지시 아래 자율적으로 자신의 소임을 다할 수 있어야 합니다.

건강을 보호할 의무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 구호 단체로서 임직원과 환자의 건강을 보호해야 할 의무가 있습니다. 따라서 해외 구호 활동 전 필요한 다른 예방접종과 마찬가지로 코로나19 백신 접종 또한 필수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