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의사회는 학대와 괴롭힘이 없는 근무 환경 조성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학대 퇴치 및 학대를 예방하고 처리하는 매커니즘 및 절차 강화에 충실히 노력을 기울이는 데 앞장서 왔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모든 직원은 국경없는의사회 무브먼트의 행동 서약과 헌장에 명시된 지침 원칙을 준수할 것을 약속합니다.
2018년 초 국경없는의사회는 학대와 괴롭힘을 퇴치하고자 한 노력과 그 과정에서 직면한 문제, 2017년 집계된 사례 수치를 담은 성명을 공개했습니다. 그 이후 1년간 국경없는의사회는 2018년 수치 자료들을 포함해 지금까지 진행한 신규 정보를 취합했습니다. 해당 내용은 아래와 같으며 이를 통해 학대 퇴치와 예방 등 중요한 사안에 대한 건설적인 관심이 계속 이어지길 기대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앞서 확인한 가장 큰 문제점 중 하나는 바로 과소 고발이며, 따라서 국경없는의사회 직원 및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현장 지역사회가 국경없는의사회의 고발 매커니즘을 이해하고 신뢰할 수 있도록 더 힘써야 한다는 점을 확인했습니다. 2018년 사례 수치를 보면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의 고발 건 수가 2017년에 비해 증가했습니다. 하지만 이는 아직도 실제 현실에 비해 크게 과소평가된 수치라고 생각합니다. 즉, 그 배경에는 고발이 활발이 이뤄지지 않았고, 정보 수집과 관련한 어려움이 있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작년, 국경없는의사회는 성명을 통해 용납할 수 없는 행동을 보다 적극 발견하고 예방을 강화하기 위해 진행하고 있는 여러 활동을 공개했습니다. 2018년 한 해 동안 직원 교육, 세미나, 현장 방문, 전단과 시청각자료 제작 및 배포가 이뤄졌으며, 이 외에도 책임 있는 행동 팀 직원 수를 확대하고 용납할 수 없는 행동에 대한 의식 제고, 발견 및 예방 강화 수단을 개발했으며 국경없는의사회 무브먼트 내 정보 수집 및 공유를 강화했습니다. 해당 사안에 대한 모두의 깊은 관심이 문제 의식을 제고하고 고발을 장려하는 데 기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 공개 자료는 국경없는의사회 현장 직원 4만 3000여명 (2018년 기준)으로부터 보고된 현장 내 불만사항을 분석한 것이며 사무소 직원 4,000명은 포함되지 않았습니다. 2018년 현장에서 보고된 모든 형태의 행동 관련 불만사항은 총 356건으로 2017년(182건)보다 증가했습니다.
조사 결과 2018년 전체 불만사항 중 134건은 학대나 부적절한 행동으로 확인되었으며 이는 2017년(83건)보다 증가했습니다. 이 중 2017년(61건)에서 증가한 78건이 모든 형태의 학대로 확인되었습니다. 모든 형태의 학대는 성폭력, 성희롱, 성적 착취, 권력 남용, 정신적 괴롭힘, 차별, 신체적 폭력을 포함합니다. 2018년 모든 형태의 학대를 가한 직원 중 총 52명이 해고되었으며 2017년에는 58명이 해고되었습니다.
2018년 발생한 모든 형태의 학대 총 78건을 내부 조사한 결과 성폭력, 성희롱, 성적 착취로 59건이 확인됐으며 이는 2017년 32건이었습니다. 성폭력, 성희롱, 성적 착취를 가한 직원 중 36명이 해고되었으며 이는 2017년 20명보다 증가했습니다.
2018년 확인된 부적절한 행동은 2017년 22건에서 증가한 56건으로 부적절한 행동은 부적절한 직원 관리, 부적절한 관계, 사회적 기준에 부합하지 않거나 팀의 결속을 해치는 부적절한 행동, 약물 사용을 포함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위 수치 자료가 전체 상황을 완전히 반영한다고 할 수는 없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강조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에서는 작년부터 정보 수집 개선에 힘쓰고 있으나, 해당 사안 자체를 다루고 과소 고발도 해결하는 데 더 큰 노력이 더 이뤄져야 합니다. 다만, 해당 사안에 높은 관심과 주목이 보다 많은 사람들의 참여를 이끌어 냈다는 것이 위 자료의 시사점이 되길 바랍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직원,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지역사회뿐 아니라 국경없는의사회와 함께 소통하는 이라면 누구든 용납한 수 없는 행동이 발생했을 시 이를 고발할 것을 적극 촉구하고 있습니다.
비고: 수치 변동에 관하여
국경없는의사회는 정보 수집과 취합 개선에 따라 2017년 수치를 최신 정보로 보완했습니다. 그 결과 2017년 보고된 총 불만사항은 기존 146건보다 더 높은 182건으로 나타났으며 확인 사례도 다소 증가했습니다. 위 설명된 2018년과의 비교에는 2017년 최신 수치 정보가 적용됐으며, 기존 정보로 2018년과의 비교가 필요할 경우 작년 성명에서 공개한 정보를 참조하기 바랍니다. 2018년 보고된 사례 중 일부는 아직 조사 중으로 위 자료에 포함되지 않았으며 추후 2018년 정보도 다소 변동될 가능성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