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없는의사회(Médecins Sans Frontières)는 현장 구호 활동에 관심이 있는 분들을 대상으로 온라인 설명회를 개최합니다. 당신의 의료와 기술로 사람을 돕는 일을 함께해주세요.
개요
모시는 분 | 각 분야별 구호 활동가 요건을 충족하신 분 |
프로그램 | 1. 현장 구호 활동가의 현장 활동 소개 |
신청 및 참석절차
- 아래의 참가신청 링크를 통해 2월 22일 월요일 17시까지 참가신청을 받습니다.
- 신청 마감 후, 2월 23일 화요일 17시까지 참석자로 선정된 분들께 참석확인 메일을 보내드립니다.
- 참석확인 메일에 기재된 링크를 통해서 온라인 채용설명회(Zoom Webinar) 참석이 가능합니다.
유의사항
- 질문 및 의견란에서 사전 질문을 작성해주시면 설명회 진행에 큰 도움이 됩니다.
- 필수 입력 정보는 추후 채용이나 설명회 개최에 도움이 됩니다. 번거로우시더라도 작성 부탁드립니다.
- 반드시 참석 가능하신 분들만 신청해주시기 바랍니다.
- 신청자가 많을 경우 등록이 조기 마감될 수 있습니다.
2021년 2월 구호 활동가 온라인 채용설명회 - 신경수 활동가님 발표 영상
2021년 2월 구호 활동가 온라인 채용설명회 - 질의응답
Q1. 코로나 팬데믹이 현장 활동가들과 현장 프로젝트에 어떤 영향을 가져왔나요? 코로나로 인해 한국활동가 파견에 제한은 없나요?
코로나 팬데믹으로 인한 해외 이동에 대한 전 세계적인 제약은 국경없는의사회 현장 프로젝트에도 큰 영향을 끼쳤습니다.
몇몇 국가들은 완전히 국경을 폐쇄하거나, 해외 입국자 수를 제한 두었고 이에 현장 입국이 어려웠습니다.
이로 인하여 많은 프로젝트에는 현장 활동가들이 부족하게 되었습니다.한국 또한 다른 국가들과 비슷한 상황이었으나, 다른 국가들보다 비교적 빠르게 방역시스템이 구축되어 해외 국가들의 입국 허용 리스트에 등록이 될 수 있었습니다.
이로 인하여 비록 전체 파견 수는 줄었으나, 2020년에도 한국사무소에서는 구호활동가들을 파견할 수 있었습니다.
Q2. 연령제한이 있나요?
국경없는의사회와 일하는 데에 연령제한은 없습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어려운 환경에서도 건강하게 일하고 즐겁게 생활하는 것입니다.
다만, 현재 코로나-19 상황으로 인하여 현장에 파견되는 구호활동가의 연령에 대한 제한이 있습니다.
이는 고 연령 뿐만 아니라 고 위험 군으로 분류되는 질병을 갖고 있는 활동가들에게도 적용이 됩니다.
이 부분은 상황에 따라 업데이트 될 예정입니다.
Q3. 한국인 구호활동가들이 주로 파견되는 국가 또는 프로젝트는 뭔가요?
한국 구호활동가들은 대게 아프리카, 아시아 등지의 영어권 국가들에 파견됩니다.
하지만 오직 소수의 한국 구호활동가분들만 불어 구사가 가능하여 언어적 문제로 불어로 진행되는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에는 파견되기 어렵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에는 영어권 파견지와 불어권 파견지가 대략 각50%의 비율로 분포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불어를 하실 수 있으시다면 좀 더 다양한 국가에 파견되실 수 있습니다.
또한 한국 정부에서 정해놓은 여행금지국가제도*로 인해 한국인 구호활동가들은 아래 국가에 파견될 수 없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이라크, 리비아, 일부 필리핀 지역, 소말리아, 시리아, 예멘)
Q4. 현장에서 음식은 어떠셨나요
현장에 따라 다릅니다. 거의 대부분의 프로젝트에는 현장 직원들을 위해 식사를 준비하는 요리사 (현지 직원) 가 있습니다. 새로운 음식을 즐길 수 있는 좋은 기회이기도 합니다.
Q5. 현재 현장에서 가장 필요로하는 프로파일은 무엇인가요?
이 또한 현장 상황에 따라 바뀌지만, 현재로선 외과의, 마취과의, 소아과의 (신생아 전문), 산부인과의, 간호사, 수술장 간호사의 프로파일을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