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alkAboutSudan] 잊혀진 위기, 수단

우리가 수단에 대해 더 이야기해야 하는 이유

수단에서 전쟁이 발발한 지 어느덧 1년 6개월 이상이 흘렀습니다. 이렇듯 장기화되고 있는 전쟁은 수단 주민들의 건강과 삶에 재앙적인 결과를 초래했으며, 이들의 신체 및 정신적 상처는 보건 체계 붕괴와 국제사회의 인도적 대응 부족으로 인해 더욱 악화되었습니다. 시간이 흐름에 따라 수단 위기에 대한 관심이 더욱 줄어들고 있지만, 국경없는의사회는 계속해서 지원이 필요한 이들에게 다가가려 노력합니다.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2024년 하반기 수개월간 특히 전투가 수단 각지에서 격화되면서 동시다발적 위기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중증 영양실조, 폭력 사태로 인한 트라우마, 실향과 예방접종 중단, 생활 환경 악화로 인한 전염병 발발, 성폭력 피해자 치료 및 모성보건 관련 서비스 부족 사태...
1979년부터 수단에서 활동 중인 국경없는의사회는 지금도 폭력, 실향, 보건 체계 붕괴로 피해를 입은 주민들에게 구명 지원을 제공하고자 수단의 18개 주 중 11개 주에서 20개 이상의 의료시설을 운영하거나 지원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수단 긴급대응 활동은 수단 국적 직원 926명과 해외 출신 직원 118명으로 운영되고 있으며, 수단 보건부 직원 1,092명에게 장려금을 지급하는 형태로도 이루어집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모든 무장 세력이 수단 내 인도주의 및 의료 구호 접근성이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보장해 줄 것을 촉구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수단 긴급대응 활동 최신 내용, 지역별로 다음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