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국경없는의사회, 물 난리를 겪고 있는 남수단 난민캠프에 대한 국제사회의 긴급지원 촉구

2012.07.13
  • 국경없는의사회가 남수단 자맘 지역에서 행한 긴급 질병조사에 의하면, 우기를 맞은 남수단 난민캠프의 상황이 급속히 악화되고 있음
  • 수단의 블루 나일 주로부터 피난 온 12만 명의 난민 중 4 분의 1(약 3만 명)을 수용하고 있는 남수단 어퍼 나일 주 난민 캠프의 사망률, 최근 두 배로 증가
  • 국경없는의사회는 난민생활로 인해 난민들의 저항력이 이미 떨어져 있는 상황에서, 물 난리로 인한 상황 악화로 사망률이 더욱 증가할 수 있는 심각한 위기 상황임을 경고하고, 국제사회에 시급한 지원 호소

국경없는의사회 의료진이 자맘캠프에서 난민의 건강상태를 체크하고 있다. ©Shannon Jensen/ MSF

국제 의료 인도주의 비영리 독립단체인 국경없는의사회 (Médecins Sans Frontières: MSF)는 지난 해 말부터 수단의 블루 나일 (Blue Nile) 주로부터 피난 온 난민 12만 명 중 3만 명을 수용하고 있는 남수단 어퍼 나일 (Upper Nile) 주 난민 캠프의 사망률이 최근 두 배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마반 카운티 (Maban County)의 자맘 (Jamam) 난민 캠프에 우기가 시작되기 직전 실시한 긴급 질병조사에 따르면, 난민 생활로 인해 이미 건강이 쇠약해진 난민들이 수해까지 겹친 환경에 노출되면서 질병에 더욱 취약해진 것으로 나타났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들 난민의 열악한 상황을 개선하지 못하면 사망률이 더욱 증가할 것이라고 판단하고, 유엔난민기구 (UNHCR)를 포함한 국제 구호단체들의 협력을 촉구했다.
 
블루 나일(Blue Nile)의 폭력사태로부터 벗어나기 위해 남수단의 어퍼 나일 (Upper Nile)로 피난 온 난민들은 질병에 걸리거나, 수십 만 명을 수용할 여력이 없는 난민 캠프에서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아야만 한다. 난민 캠프는 건기에는 마른 흙 바닥이지만 우기에는 진흙탕으로 변하는데, 우기에도 땅이 젖지 않는 곳은 식수를 확보하기 위한 보어홀(펌프용 구멍)을 내기가 매우 어려운 실정이다. 숙소, 화장실, 식수 확보가 힘든 상황에 우기까지 겹쳐 캠프에는 물이 차오르고 난민들이 제대로 된 생활을 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졌다.

지난 6월 28일에는 이 지역 난민 캠프 3개 중 하나인 자맘 캠프가 폭우로 물에 잠겼다. 물이 부족한 상황에서 화장실까지 넘치자, 미리 정수해 놓은 물 마저 오염되어 더 이상 식수로 사용할 수 없게 되었다. 어린이를 비롯한 캠프 난민들은 젖은 옷에 젖은 담요를 덮고 밤을 지내야 하는 상황이어서 저체온증의 위험에도 노출되어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의료진은 지난 2 주 동안 자맘 캠프에서 설사, 호흡기 질환, 말라리아, 영양실조에 걸린 난민 2천 5백 명을 치료했다. 계속되는 호우로 말라리아나 저체온증 환자가 증가했고 특히 어린이들이 가장 취약한 상태였다.

자맘 캠프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소속 의사 에르나 라이니르세 (Erna Rijnierse)는 “진료소는 폐렴, 설사, 영양실조에 걸린 어린이 환자들로 이미 가득 찼다. 이런 상태로 계속 지내게 되면 이들의 병세가 더 악화되고 말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자맘 캠프 초기 진료 데이터에 따르면, 일일 어린이 사망률은 1만 명당 2.8명으로, 1만 명당 2명인 응급 상황 기준점을 넘어섰다. 조사망률은 1.8명으로, 1만 명당 1명인 전체 응급 상황 기준점을 넘어서 현재의 심각한 상황을 보여준다. 조사에 따르면 자맘 캠프에서 매일 3명의 어린이가 사망하였으며 이들의 사인 중 65%가 설사에 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연일 호우가 이어지면서 캠프의 위생 상황이 더욱 악화돼 전염병이 창궐하기 쉬운 환경이 만들어 지고 있다. 게다가 땅이 계속 젖어있어 이 지역 난민 캠프로의 교통편 이동이 매우 어려운 상태인데 즉각적인 생명 구호 활동을 위해서는 차도와 활주로 상황이 먼저 정비되어야 한다. 극도로 취약해져 있는 난민 캠프의 주민들에게 필요한 신속하고 포괄적인 구호 활동을 위해서는 구호 인력과 물품의 원활한 이동이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국경없는의사회 자맘 캠프 긴급대응 코디네이터인 타라 네웰 (Tara Newell)은 “난민들은 수단의 끔직한 폭력 사태를 피해 피난을 오는 동안 면역력이 크게 저하되었고, 어떤 이들은 가족을 잃는 아픔까지 겪었다. 난민들은 최근의 수해로 인해 더욱 열악해진 환경 때문에 충분히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자맘의 생활 환경은 최악이다. 열악한 난민 캠프 환경에서 난민들이 겪을 수 있는 위험 요소를 제거하고 긴급 대응이 절실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지난 2011년 11월부터 어퍼 나일(Upper Nile)에서 병원과 이동 진료소, 긴급 영양 구호 센터 등을 운영하고 홍역 백신을 접종하는 등 구호 활동을 벌여 왔다. 국경없는의사회 진료팀은 어퍼 나일의 난민 6천 명을 매주 진료하고 있으며 구호팀은 필수 생활 용품 (비닐 깔개, 담요, 생활 용기)과 정수된 식수를 공급하고 사망률을 모니터링하며 새로 캠프에 도착한 난민들의 질병 유무를 진료한다. 국경을 넘어 난민 캠프로 이동하거나 난민 캠프 간 이동하는 난민에게도 긴급지원 제공하고 있다.

한편 남수단은 지난 9일, 수단으로부터 독립한 지 1주년을 맞았으나, 여전히 정치, 경제 이슈의 소용돌이 속에 있다. 특히 오랫동안 겪어왔던 난민 문제에 최근 물 난리까지 겹쳐 긴급구호의 손길이 절실한 상황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남수단이 독립하기 전부터 근 30년 가까이 이 지역 주민들을 위한 긴급 의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왔으며, 남수단 10개 주 중 8개 주에서 구호활동을 진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