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국제 네트워크

상단 박스

국경없는의사회(Médecins Sans Frontières/Doctors Without Borders, MSF)는 지구촌 전역에서 활동하는 단체로 전・현직 직원들이 함께 이끌어가며 운영합니다. 직원들은 함께 협력하여 국경없는의사회가 그 사명과 원칙에 충실하도록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운영센터

국경없는의사회의 직원들은 ‘주인’으로서 각 지부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관리합니다. 세계 각지에서 29개의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소가 운영되고 있으며, 각 지부는 5개 운영센터(OC)에 속하게 됩니다. 운영센터에서는 언제, 어디서, 어떠한 의료 지원이 필요한지 결정하며, 운영센터 소재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 벨기에 브뤼셀
  • 프랑스 파리
  • 네덜란드 암스테르담
  • 스페인 바르셀로나
  • 스위스 제네바

운영센터는 독자적 활동이 가능한 동시에 국경없는의사회 내 모든 단위의 조직들과 다양한 방식으로 연계를 이루어 긴밀히 협력합니다. 또한 운영센터들은 '국경없는의사회'라는 이름 아래 국제 국경없는의사회의 일원으로서 국경없는의사회의 헌장을 충실히 지키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소

세계 각지에 소재한 사무소들은 5개 운영 센터와 협력하여 직원을 모집하고, 최우선적으로 도움이 필요한 지역에 제공할 후원금을 모금합니다. 또한 전문가를 통해 기술적인 지원은 물론, 현지 사람들의 목소리를 전 세계에 전하는 일에도 힘쓰고 있습니다국경없는의사회는 제네바에 국제 사무소를, 제네바와 뉴욕에 UN 연락 사무소를 두고 있습니다.

국제 사무소

제네바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국제 사무소에서는 전 세계에 퍼져 있는 29개 사무소들의 구심점이 되어 중요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집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현 국제 회장은 조앤 리우(Joanne Liu) 박사입니다. 리우 박사는 1996년 모리타니에서 말리 난민 지원 활동을 시작으로 국경없는의사회와 인연을 맺었습니다. 중국 상하이 소재의 푸단대학교(復旦大學)에서 교수를 역임했으며, 현재 몬트리올 대학교 부교수로 재직중입니다. 또한 2013년에는 캐나다 전문의협회(RCPSC)에서 수여하는 티즈데일-코르티 인도주의상(Teasdale-Corti Humanitarian Award)을 수상한 바 있습니다.

밖의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국경없는의사회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 (Access Campaign)

현장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의사들은 적절한 의료 물품이 부족해 빈번히 좌절감을 느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1999년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Access Campaign) 활동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를 통해 국경없는의사회 프로그램의 지원을 받는 환자를 비롯해 많은 환자들에게 필요한 구명 의약품, 진단 검사, 백신에 대한 접근성을 향상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 활동은 국경없는의사회가 1999년 노벨 평화상을 수상하면서 받은 수익금으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

http://www.msfaccess.org/
여기를 클릭하시면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

 

소외질병 치료제 개발기관 (Drugs for Neglected Diseases Initiative, DNDi)

지난 30년간 국경없는의사회는 세계 곳곳에서 질병이 방치되거나 의약품이 부족함으로 인해 생명이 희생되는 광경을 직접 목격하며, 생명이 처한 불평등에 대해 목소리를 높여 왔습니다.

그리하여 2003년,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고자 국경없는의사회를 비롯한 전 세계 7개 단체가 협력해 ‘소외질병 치료제 개발기관’(Drugs for Neglected Diseases Initiative, DNDi)을 설립했습니다.

http://www.dndi.org/
여기를 클릭하시면 소외질병 치료제 개발기관 웹사이트로 이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