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활동과정

Brendan Bannon
"제가 국경없는의사회 사람인 것을 보더니 그분들은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특히 다친 사람들을 치료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 스테파노 자니니(Stefano Zannini) / 2010년 아이티 지진 당시 현장 책임자
  1. 1
    프로젝트 개시
    “제가 국경없는의사회 사람인 것을 보더니 그분들은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특히 다친 사람들을 치료해 달라고 부탁했습니다.”
    - 스테파노 자니니(Stefano Zannini) / 2010년 아이티 지진 당시 현장 책임자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고 있는 전 세계 70여 개국은 각기 다른 상황에 처해 있습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국경없는의사회의 현장 프로그램은 우리의 자원과 전문 기술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제정한 공통의 실행 지침에 따라 시작됩니다.

    위기가 발생하면, 우리는 현지의 필요를 신속히 파악하고자 이미 해당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을 동원하거나 긴급구호팀을 현지에 파견합니다. 대체로 그 두 팀이 긴밀하게 협력하는 경우가 많으며, 전체 계획을 구상하는 단계부터 치료를 시작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2010년 아이티 지진이 발생했을 때, 이미 아이티에서 활동하고 있던 우리 직원들은 최초 피해자를 3분 이내에, 긴급구호팀이 도착하기도 전에 치료했습니다. 이 일이 가능했던 것은 재난 대응을 위한 준비금뿐만 아니라 외과 키트, 공기주입식 텐트 병원, 콜레라 키트 등 긴급구호 물품을 언제라도 사용할 수 있게 준비해 두었기 때문입니다.

    달리 말해, 외부 기관에서 후원금을 보내줄 때까지 기다리거나, 특정 위기 상황에 대중이 관심을 보일 때까지 지체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우리는 가장 도움이 필요한 곳에 가서 시의적절하게 지원 활동을 할 수 있습니다.

  2. 2
    평가와 현장 조사

    우리는 여러 가지 방식으로 위기 상황에 대한 경보를 받습니다. 다음과 같은 다양한 경로를 통해 입수된 정보를 바탕으로 현장 조사 실시 여부를 결정합니다.

    • • 피해 지역에서 이미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팀
    • • 현지 정부
    • • 국제사회
    • • 유엔인도주의사무국(UNDHA) 등 인도주의 단체
    • • 현지 NGO
    • • 언론보도 혹은 소셜미디어 상의 정보

    확인한 정보가 사실로 판명되면, 우리는 의료 및 물류 전문가들로 구성된 팀을 위기 지역에 파견해 '엑스플로'(explo, 신속하고 능률적인 현장 조사 활동)를 실시하도록 합니다. 현장 조사는 이미 해당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던 직원 혹은 국경없는의사회에서 파견한 전문가들이 수행합니다.

  3. 3
    긴급구호팀

    긴급구호팀은 의료, 물류, 위기 대응(분쟁 및 자연재해 포함), 행정 등 핵심 분야에서 폭넓은 현장 경험을 갖춘 사람들로 구성됩니다. 이들은 항시 대기하고 있어, 긴급 상황 발생 즉시 수시간 내에 현장에 배치될 수 있습니다. 긴급구호팀은 초기 평가를 담당하는 경우가 많고, 장기 프로젝트가 준비되는 몇 달간 현장에 머물면서 초기 인명 구조 활동을 하기도 합니다.

  4. 4
    제안

    긴급구호팀은 현지 상황, 피해 주민 수, 필요한 지원 사항 등을 평가해 국경없는의사회 본부에 제안서를 보냅니다.
    제안이 승인되면 국경없는의사회 본부 직원들은 필요한 인력을 선발하고, 물자와 자원을 준비하며, 프로젝트 기금을 확보하는 과정에 돌입합니다.

  5. 5
    프로젝트 시작

    프로젝트 계획을 확정하고 나면, 기술 장비와 자원을 해당 지역에 보냅니다.

    대규모 위기의 경우, 즉시 활동을 시작할 수 있도록 모든 필수 물자를 비행기로 운반합니다. 물론, 비행기에서 프로젝트 현장까지 물자를 운반할 때에는 트럭, 배 등의 다른 수단이 필요한 경우도 많습니다. 정해진 프로토콜, 전문 장비 세트, 그리고 국경없는의사회의 물류 센터 덕분에, 국경없는의사회는 물자와 장비를 수시간 내에 공급할 수 있고, 모든 것이 준비되어 있으므로 대응팀은 현장에 도착하자마자 활동을 시작할 수 있습니다.

    위기가 빈번히 발생하는 나라 혹은 곧 위기가 일어날 것으로 예상되는 곳의 경우,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도록 긴급구호 물자를 창고에 준비해 둡니다.

    만약 ‘신속한 대응’이 절대적으로 필요한 상황이 아니라면, 비용 절감을 위해 필요한 물자와 의약품 대부분을 배로 나르기도 합니다.

  6. 6
    현장에 있는 팀

    현장 프로젝트 팀은 보통 4명에서 12명의 국제 활동가들로 구성되며, 이들은 최대 200명의 현지인 직원들과 협력하여 활동합니다.

    현장 활동은 프로그램 매니저와 코디네이션 팀이 운영합니다. 코디네이션 팀에는 대개 의료 코디네이터, 로지스틱 코디네이터, 재정 코디네이터가 포함되며, 이들은 보통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각국 수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코디네이터들은 프로젝트를 감독하고, 국경없는의사회와 현지 당국, 협력 단체들, 다른 NGO 사이의 가교 역할을 합니다. 이들은 정기적으로 본부 운영부서에 업무 보고를 합니다.

  7. 7
    프로젝트 기금 마련

    국경없는의사회 기금의 90%는 소액을 기부하는 개인 후원자들을 통해 마련됩니다. 정부 및 대형 기관의 지원금에는 부대조건이 따를 수도 있지만, 국경없는의사회의 기금 대부분은 민간 비지정 기금이므로 이러한 구속으로부터 자유롭고, 덕분에 신속하게 행동을 개시할 수 있습니다.

    후원금은 전 세계 28개국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소를 통해 모금됩니다. 모금액 전액은 한데 모아, 모금활동에서 최전선 지원 활동에 이르기까지 세계 곳곳에서 진행되는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쓰입니다. 기금의 약 80%는 현장 프로젝트에 직접 투입됩니다.

    긴급 상황에 바로 쓸 수 있도록 우리는 기금의 25% 정도를 현금으로 확보해 둡니다. 덕분에 인도주의 대응을 시작하기 전에 모금 활동을 실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우리는 의료적 필요에 근거하여 먼저 행동을 취한 후, 현장의 실제 상황에 맞추어 모금 전략을 세웁니다.

    국제 직원들은 국경없는의사회에 헌신한 대가로 소정의 보수를 받지만, 현지인 직원들은 급여를 받습니다. 우리는 제네릭 의약품(복제약) 사용, 물품의 대량 구매, 신중한 보급로 관리 등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고자 노력합니다.

    * 국경없는의사회의 후원금 집행방식에 관해 더 자세히 알아보세요.

  8. 8
    프로젝트 운영

    일반적으로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의 운영 기간은 18개월~3년 6개월입니다. 하지만 일부 지역에서는 여러 형태로 수십 년간 활동이 진행된 적도 있고, 긴급 위기 상황이 지난 경우에는 몇 주 혹은 몇 달간 대응 활동이 진행된 적도 있습니다.

    긴급 대응과 장기 의료 프로젝트 사이에는 분명한 차이점이 있지만, 두 활동 모두 앞에 기술한 절차를 동일하게 따릅니다.

  9. 9
    프로젝트 종료

    국경없는의사회의 의료 지원이 더 이상 필요하지 않거나, 전염병이나 분쟁이 잦아들어 현지 단체들이 지원 활동을 인수할 수 있게 된 시점이 오는 경우가 있습니다. 언제 그런 시점이 오는지에 대한 뚜렷하고 구체적인 원칙은 없으며, 종료 시점을 결정하는 일이 쉽지 않을 때도 있습니다. 프로젝트 종료는 해당 프로젝트, 현지 상황, 현지 역량, 현장 및 직원들의 판단 등을 고려해야 하는 매우 복잡한 과정입니다.

    2009년, 국경없는의사회는 캄보디아에서 HIV/AIDS 프로그램을 현지 활동가들에게 인계했습니다. 2010년에는 수년간 내전을 치른 후 비교적 안정된 시기를 맞은 라이베리아에서 여러 프로젝트를 지역사회에 인계했습니다. 또한 콩고민주공화국 부니아(Bunia) 지역에서는 현지 상황이 호전된데다 타 지역의 긴급 의료 상황에 대응해야 할 필요가 더 크다고 판단해 봉마르쉐(Bon Marche) 병원 활동을 종료하게 되었습니다.

    프로젝트를 종료할 때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양질의 의료 지원을 지속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합니다. 또한 여러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에서는 현지인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교육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교육을 통해 국경없는의사회가 떠나거나 프로그램을 인계한 후에도 현지에서 필수 의료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제공할 수 있도록 폭넓은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자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