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나이지리아: 포트하커트에서 성폭력에 대한 인식 증진을 지원하는 국경없는의사회

2015.11.16

올해 초, 국경없는의사회는 보건부와 협력하여, 나이지리아 포트하커트에서 성폭력 생존자들만을 위한 종합 프로그램을 처음 열었습니다. 이 프로그램은 생존자들에게 종합적인 의료 및 심리 치료를 제공하는 동시에, 성폭력에 따라붙는 낙인을 퇴치하고, 사람들에게 좀더 일찍 의료적 도움을 구할 것을 장려하는 인식 증진 캠페인을 여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캠페인의 주된 장소는 교육 기관들이고, 특히 대학 졸업식에 맞추어 집중적으로 캠페인을 벌이고 있습니다.

호주 출신의 의료팀 리더 키에라 사전트(Kiera Sargeant), 정신건강 담당 간호사 클레어 브레넌(Clare Brennan)은 지난 4개월간 포트하커트에서 근무해 왔습니다. 이 분들에게 현지의 첫 번째 인식 증진 캠페인에 대한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았습니다.

Q. 인식 증진 캠페인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어요?

매주 국경없는의사회 팀들은 대학교, 초등/중등 학교, 민간 의원, 현지 언론사 등 여러 시설들을 방문합니다. 대학교에서는 다양한 학부에서 설명회를 열고, 포스터와 전단지를 배포합니다. 캠퍼스 내에 있는 의료 시설 관계자들과도 만나죠. 간호사들은 초등/중등 학교를 주기적으로 방문하는데, 학생들의 연령과 이해 정도에 맞추어 발표 내용을 계속 수정해 나갑니다. 한편, 관련 내용을 담은 책자를 마련해 몇몇 학교에서 활용하기도 하는데, 그중 한 권의 제목을 소개해 드리면, ‘싫어요! 만지지 마세요’(No! Don’t Touch Me There)입니다. 나이지리아어로 쓰인 이 책은 아동들이 자신의 신체 부위를 잘 지키고, 누군가 자신을 만지려고 할 때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설명해 놓은 책입니다.

미디어 활동으로는 라디오 방송사 3곳에서 매주 라디오 인터뷰를 하고 있습니다. 이 인터뷰를 하는 데 국경없는의사회가 지불하는 비용은 없습니다. 우리는 각 방송사 인터뷰에서 논의할 주제 13개를 마련해 두었습니다. 이 주제들은 사람들이 가진 오해들을 비롯해 성폭력 피해에 관한 각종 정보, 진료소에 왔을 때 일어나는 일, 심리사회적 이슈, 남성 성학대 등 다양한 내용을 아우르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지역사회 인식 증진 활동도 매우 적극적으로 진행하며, 포트하커트 안팎에서 열리는 다양한 지역사회 회의 자리에도 참석합니다. 한편, 성폭력 생존자들이 만나게 되는 주된 사람들 중에는 경찰도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매주 새로운 경찰서를 찾아가 전단지와 포스터를 배포하고, 성폭력에 대한 지식을 늘릴 수 있도록 경찰관들을 대상으로 강연을 하기도 합니다.

Q. 성폭력에 관해 학생들의 인식을 증진하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가요?

여학생들은 특히나 취약해 성폭력의 대상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캠페인의 주요 대상은 여학생들이고, 우리 프로젝트에서 이 활동을 지속하는 것이 무척 중요한 이유도 여기 있습니다. 단순히 지역사회 사람들에게 국경없는의사회를 알리는 데에서 나아가, 성폭력에 대해 지역 주민들의 인식을 높이고, 성폭력과 연관된 낙인을 줄이려는 것입니다. 분명 치료를 받을 곳이 있고, 이 치료는 비용이 들지 않으며 비밀유지가 보장된다는 것을 알리는 것 또한 중요한 일입니다.

이곳 포트하커트에서는 대학교를 비롯한 3차 교육기관에 다니고 있는 학생들이 많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고 여겨 특히 학생들에게 초점을 맞춥니다. 필요한 정보를 나눠주기 위해, 우리는 다양한 학생 모임을 적극적으로 찾아내 이들과 연락하고 관계를 쌓아 왔습니다.

캠페인의 주요 초점은 대학교 졸업식에서 학생들에게 접근하고, 캠퍼스 내에 있는 의료 시설에도 찾아가는 것입니다. 대학교 인근에 있는 경찰서와도 연락을 취해 그 곳에도 포스터와 팸플릿을 배포해 왔습니다. 간호팀은 간호학부, 조산학부, 과학기술학부 등 다양한 학부에서 강연을 했습니다. 그 결과, 우리는 교육 기관 및 경찰서 등 다양한 곳에서 온 생존자들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Q. 보다 넓은 단위의 지역사회의 경우는 어떤가요?

지역사회 단위에서 성폭력에 대한 민감성을 높이는 일도 중요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보조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은 진료소 팀과 협력하여 여러 지역에서 열리는 다양한 지역사회 회의에 참여했습니다. 이들 지역은 빈곤하고 의료 서비스도 부족해서 지역사회들이 무척 취약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우리 활동이 진행되도록 하려면 지역사회와의 관계가 매우 중요합니다.

이곳 포트하커트 상황은 복잡하게 얽혀 있어 리버스 주(州) 일부 지역은 접근하기가 어렵습니다. 리버스 주 안에 있는 여러 단체들의 승인이 없이는 지역 주민들에게 접근할 수가 없는 실정입니다.

Q. 인식 증진 활동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하는 주요 메시지는 무엇인가요?

우리가 모든 활동을 통해 사람들에게 전달하려는 주요 메시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 포트하커트에서 실제로 강간이 일어납니다.
  • 여성, 남성, 아동 누구에게나 일어날 수 있습니다.
  • 강간을 당한 것은 결코 당신의 잘못이 아닙니다.
  • 도움을 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더 빨리 도움을 구할수록 더 좋습니다.
  • 우리는 비밀을 지키며 무료로 의료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자녀를 안전하게 지킬 수 있는 기본 정보를 부모님들에게 제공함으로써 예방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 강간은 의료적인 결과와 심리적인 결과를 가져오며, 이 모든 것에 치료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포트하커트 활동

성폭력 진료소를 새로 개원한 이후, 국경없는의사회는 매달 평균 35명의 생존자들을 만나고 있다. 하지만 9월에 인식 증진 캠페인을 벌인 이후로 진료소에 찾아오는 생존자 수가 두 배로 늘어났다. 생존자들은 영아에서 성인, 그리고 남자와 여자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사람들이지만, 대체로 여성과 아동들이 많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