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안전 및 보안

국경없는의사회의 가장 중요한 임무는 어려움에 처한 사람들에게 긴급 의료 지원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의 도움이 가장 절실한 사람들을 지원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분쟁의 현장 혹은 분쟁을 겪고 난 지역에서 활동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도주의 활동을 실시하는 현장에는 각각의 고유한 상황에 따라 서로 다른 위험들이 존재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구호 활동가들은 안전하지 못한 환경에 처할 때가 많습니다. 그러한 특수 지역에서는 기본적으로 위험 요소들이 존재할 수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몇 가지 잠재적 위험 요소는 다음과 같습니다.

위험 관리하기

모든 위험을 완벽히 차단하기란 불가능하지만, 국경없는의사회는 엄격한 보안 프로토콜을 통해 이러한 위험들을 관리하고자 최선을 다합니다.

새 프로젝트를 시작하기 전부터 현장 활동을 진행하는 내내 우리는 꾸준히 위험 분석을 실시합니다.

각 현장에서는 구체적이고 상세한 안전 규칙 및 계획을 마련함으로써 이를 통해 구체적인 안전 조치와 전략, 책임 사항들을 명시합니다.

이러한 프로토콜은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이 현장에서 마주치는 위험의 성격을 고려해 실제로 다양한 보안 위협에 직면했을 때 따라야 할 절차를 제공합니다.

안전 수칙

모든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은 안전 수칙과 규정을 엄격히 준수해야 합니다. 결국 자신을 지켜줄 최고의 보호 수단은 자신의 태도와 행동이기 때문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은 활동가의 자발적인 선택으로서, 여러 가지 사항을 충분히 고려해 신중하게 결정하는 개인의 선택이어야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을 통해 여러분은 다양한 안전 및 보안 상의 위협이 존재하는 환경 속에서 일한다는 데 동의한 것입니다. 그러므로 이와 관련된 규정을 준수하지 않으면 활동을 중단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위험의 종류

여러분이 예상할 만한 여러 안전 조치들을 이해하기 위해, 위험의 경중을 나누어 프로젝트 상황을 살펴보는 것이 유익할 것입니다.

낮은 위험

수반되는 위험이 낮은 프로젝트의 경우, 관련 규정이 크게 엄격하지는 않을 것입니다. 통행금지가 없기도 하고, 대중교통을 이용할 수도 있고, 해당 국가에서 휴가를 보낼 수도 있을 것입니다.

중간 정도의 위험

국경없는의사회 현장 활동 중에는 중간 정도의 위험이 수반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에 따라 다음과 같은 사항이 규제될 수 있습니다.

  • 통행금지
  • 이동 제한
  • 문화적으로 민감한 행동
  • 국경없는의사회 신분 이용

중간 정도의 위험이 존재하는 곳에서, 직원들은 자신의 이동 상황과 위치를 보고해야 하며, 무전기나 휴대전화 같은 통신 기기를 항상 휴대해야 합니다.

일부 활동 현장에서는 활동가 자신과 국경없는의사회에게 안전에 위험이 될 수도 있다는 이유에서 현지인 직원 및 주민들과의 관계, 복장 선택, 공개적인 음주 등에 제약이 따를 수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에서 활동하는 직원은 국경없는의사회를 대표한다고 인식될 것이기 때문에, 활동가의 언행은 자기 자신뿐만 아니라 팀의 안전에도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이러한 책임을 한시도 잊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높은 위험

높은 위험이 존재하는 곳에서 활동할 때에는 이동이 엄격하게 제한되며, 매우 구체적인 지시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

일부 활동 현장에서는 일시적으로 활동을 중단하고 더 안전한 지역으로 이동해야 할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일단 상황이 안정되면 현장에 돌아가 활동을 재개할 수 있습니다.

그 밖에 매우 심각한 위험에 처한 경우, 벗어나고 싶은 마음이 간절해도 안전 문제 때문에 그 상황을 벗어날 수 없을지도 모릅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대피를 하는 것보다 그 자리에 가만히 머물러 있는 편이 더 안전할 수도 있습니다.

활동가별 책임 범위

구호 활동가들은 현장 활동을 실시하는 동안 안전 수칙과 절차를 잘 따라야 합니다. 활동가의 직책에 따라 안전 관리와 관련된 명확한 책임 범위가 있습니다.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는 전체 프로젝트 단위에서 팀의 안전을 지킬 책임을 맡습니다. 현장 책임자는 특정 국가에서 진행되는 국경없는의사회 프로그램 전체에 대한 안전 관리를 책임지며, 본부 직원들은 전반적인 책임을 맡습니다.

의사들, 그리고 때로는 간호사들도, 수도에 배치된 의료 코디네이터와 함께 다른 구호 활동가들의 건강을 지킬 책임을 맡습니다.

팀원들은 그들의 지시를 존중하고 잘 따라야 합니다.

개인적 책임

국경없는의사회의 정교한 위험 관리 정책 및 절차는 직원들과 조직이 책임을 함께 나누도록 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공유된 책임 외에도, 모든 직원들은 자기 자신과 타인을 위해 자신의 언행이 끼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평가할 수 있어야 하며, 이는 현장에서 자신이 이행할 역할 중 하나입니다.

활동가가 안전에 대해 불안해하고 있고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나 현장 책임자도 떠나는 것이 안전하다고 판단할 경우, 해당 프로젝트를 떠날 수도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활동가가 현장을 떠나기 전에 꼭 알아야 할 예방책을 알려 주고자 최선을 다하지만, 결국 최종 책임은 각 개인에게 달려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우리의 안전 관리를 다른 단체에게 위임하지 않습니다.

구체적인 위험

활동가들은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에서 활동하면서 다양한 위험과 맞닥뜨리게 될 것입니다. 그러한 위험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환경적인 위험

재난, 질병, 높은 수준의 스트레스 등 환경적 위험 요소는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에 흔히 존재합니다.

말라리아나 결핵, HIV, 뇌수막염, 간염과 같은 질병의 위험을 줄일 수 있는 여러 가지 방법—말라리아 예방약 복용, 예방접종, 콘돔 사용 등—이 있습니다.

교통사고

교통사고는 구호 활동가들이 겪는 가장 흔한 부상 및 사망의 원인입니다. 외국에서 접하게 되는 익숙지 않은 운전 습관과 교통 법규 때문에 위험은 더 커집니다. 특히 분쟁 상황에서는 교통 상황이 더 복잡하고 위험할 수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현장에서 구호 활동가들은 운전자 보험에 들지 않기 때문에, 국경없는의사회는 대개 현지인 운전자를 이용합니다.

경범죄

어디에서나 일어날 수 있는 경범죄는 특히 사람들로 붐비는 공공 장소에서 더 자주 일어납니다. 낯선 환경에 처하면 혼란을 느낄 수 있는데, 절도범들은 그런 점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외국에서 온 직원들을 겨냥한 무장 강도 및 차량 탈취, 그리고 사기 사건의 위험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폭력

폭력은 흔히 발생하는 위험입니다. 여성들은 성폭력을 당할 위험도 있기 때문에 각별히 주의해야 합니다. 극단적인 경우, 무장 단체가 국경없는의사회 등의 NGO를 목표로 삼아 약탈, 납치, 공격을 자행할 수도 있습니다.

활동가들은 십자포화 속에 갇힐 수 있고 불발 병기, 지뢰, 포격, 공습 등으로 심각한 부상을 입거나 목숨이 위험한 상황에 처할 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세심하게 보안에 주의를 기울인다고 해도 완전한 안전을 보장할 수는 없습니다. 결국 가장 중요한 것은 위에서 언급한 위험들을 이해하고, 최대한 그 위험을 줄일 수 있도록 노력하며, 위험을 감수하는 사람들에게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