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국경없는의사회의 2019년 위시리스트

2018.12.31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2018년에 여러분이 이루고 싶은 소원은 무엇인가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은 환자들이 더 오래 건강하게 행복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다섯 가지 소원을 빌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MSF Access Campaign 필수 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 은 이 소원을 이루기 위해 새해에도 열심히 노력할 것입니다! 

 

 

위시리스트 1: 획기적인 결핵 치료제 – 하루 복용분 1달러

국경없는의사회 의사들이 오랫동안 약제내성 결핵 치료에 사용해 온 약들은 너무 낡아서 부작용으로 청력, 시력 상실이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더 안전하고 효과적인 결핵 치료제가 나온 지금, 결핵 환자들이 더 저렴한 가격으로 이 약들을 구할 수 있었으면 좋겠습니다!

위시리스트 2: "우리도 약이 필요해요"
아동을 위한 HIV 치료제: 아이들이 기다리고 있어요!

국경없는의사회 ‘필수의약품 접근성 강화 캠페인’(Access Campaign)은 1990년대 후반에 시작된 전 세계적인 운동에 뿌리를 두고 있습니다. 이 운동의 목적은 저소득 국가에 HIV/AIDS 치료제를 제공하는 것이었습니다. 우리가 처음에 고민했던 것은 ‘항레트로바이러스 의약품 가격을 낮출 방법’을 찾는 것이었습니다. 이후 꾸준한 노력을 기울인 덕분에 많은 사람들이 건강하게 살고 있지만, 안타깝게도 아동들은 이러한 치료제 혁명의 혜택을 누리지 못했습니다.

위시리스트 3: 에볼라 백신과 치료제

20년 전, 우리는 누구보다도 가난한 사람들을 위협하는 에볼라를 치료할 약을 개발하지 않는 제약회사들의 ‘치명적인 무관심’을 지적했습니다. 2014년 서아프리카 에볼라 발생 당시에도 치료제나 백신은 전혀 없었습니다. 현재 유망한 에볼라 백신과 치료제가 시험 단계를 거치고 있습니다. 더 많은 생명을 살릴 수 있는 그 날이 조금씩 다가오고 있습니다!

위시리스트 4: 슈퍼박테리아를 퇴치할 의약품

국경없는의사회 의사들은 현존하는 항생제에 내성을 나타내는 감염병을 점점 더 많이 목격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나타나는 약제내성 감염병에 맞설 새로운 항생제가 필요합니다. 또한 심각한 감염병을 정확히 진단할 더 좋은 방법도 찾아야 하며, 항생제를 사용할 때에는 더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위시리스트 5: 아프리카의 모든 뱀독을 치료할 저렴하고 효과적인 뱀독 치료제

뱀에 물렸을 때 치료제를 구하지 못하면 그 피해자와 공동체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이러한 고통을 줄이려면, 아프리카에서 발생하는 모든 유형의 뱀독을 치료할 저렴하고 효과적인 치료제가 더 많이 필요합니다.

소원이 이루어졌어요!: 드디어 수면병을 치료할 방법이 생겼습니다!

20년 전, 국경없는의사회 의사들은 수면병 환자를 치료할 때 비소 성분의 위험한 치료제를 쓸 수밖에 없었습니다. 이후 더 나은 치료제를 개발하기 위해 모두가 노력했지만 성과를 얻기란 쉽지 않았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소중한 파트너 ‘소외질병 치료제 개발기관’(DNDi)의 노력에 힘입어 곧 수면병을 치료할 간편한 알약이 곧 나온다고 합니다.

의약품은 사치품이 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