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행사

미씽맵 <생명을 살리는 지도 만들기> 난민의 날 매파톤

2022.05.31
일시: 
2022.06.20 PM 07:00 ~ PM 08:50
신청기간: 
2022.06.02 AM 09:00 ~ 2022.06.19 AM 12:00
장소: 
국경없는 구호현장 - 국경없는의사회 메타버스 
소개: 
6월 20일 월요일 '난민의 날'을 맞이해 국경없는의사회가 난민의 날 매파톤을 개최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긴급 구호 활동을 진행하고 있는 지역 중에는 아직 지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미씽맵(MissingMaps) <생명을 살리는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는 오픈 소스 지도 서비스인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 OSM)"을 활용해 위성사진을 보고 지도를 그리는 봉사활동입니다. 여러분의 매파톤 참여로 국경없는의사회가 더욱 신속히 분쟁 및 재해로 집을 잃은 난민을 지원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6월 20일 월요일, 국경없는의사회가 ‘세계 난민의 날’을 맞아 온라인 매파톤을 개최합니다.

매파톤은 지도(Map) 마라톤(Marathon)의 합성어로 마라톤과 같이 계속해서 지도를 그려나간다는 의미이며, 미씽맵(MissingMaps) <생명을 살리는 지도 만들기> 프로젝트는  오픈 소스 지도 서비스인 "오픈스트리트맵(OpenStreetMap, OSM)"을 활용해 위성사진을 보고 지도를 그리는 봉사활동입니다.

분쟁 및 재해 등 다양한 요인으로 집을 잃게 된 난민들은 안전을 찾아 난민 캠프를 찾아옵니다. 하지만 기대와는 달리 이곳의 환경은 열악하기만 합니다. 비위생적인 시설과 식량 및 식수의 부족은 각종 질병 및 전염병 감염을 야기하고, 이는 다시금 난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악순환의 고리가 됩니다. 

가장 취약하고 도움이 절실한 곳에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는 국경없는의사회는 세계 최대의 난민 캠프인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를 포함해 그리스, 수단과 남수단, 콩고민주공화국, 차드 등 세계 곳곳 난민 캠프에서 긴급구호활동 및 의료지원, 보건증진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국경없는의사회가 인도적 지원 활동을 전개하고 있는 지역 중에는 아직 지도에 표시되어 있지 않은 곳이 많습니다. 난민의 날 매파톤에 참여해 국경없는의사회의 난민 지원 활동을 응원해 주세요! 

난민의 날 매파톤: 아프리카 차드 

이번 매파톤에서는 국경없는의사회가 분쟁 및 재해로 집을 잃은 난민 지원을 진행하고 있는 차드의 지도를 함께 그려볼 예정입니다. ‘난민의 날 매파톤’에 참여하는 매퍼들을 위해 준비한 스페셜 토크도 준비되어 있으니 많은 참여 부탁드립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차드 활동: 알아보기 

차드 지역사회에서의 회의. ©Zozimo Mpatswenumugabo / MSF

일시 : 2022년 6월 20일 (월) 오후 7시~8시 50분

장소 : 국경없는 구호현장 - 국경없는의사회 메타버스 

주요 활동 내용 : 미씽맵 프로젝트에 대한 소개 + 오픈 소스 지도 그리기 참여

봉사활동 확인증 발급 여부 매파톤 활동 2시간에 대한 확인증을 이메일로 발부. 1365 자원봉사 포털과 연동 가능합니다.

준비사항 : 컴퓨터, 마우스

국경없는의사회의 미씽맵 프로젝트에 참여하고 싶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눌러 참여 신청해주세요. 신청을 완료해주신 분들께 행사 하루 전 이메일로 링크를 보내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