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차드: 장기적인 해결책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2022.05.31

국경없는의사회는 긴급 대응이 필요한 위기 발생 시 최대한 신속하게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제공한다. 하지만 긴급 위기가 아닌 만성적인 위기에는 어떻게 대응해야 하며, 지역사회 차원에서 어떻게 장기적으로 보건인식을 제고할 수 있을까? 국경없는의사회 차드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누어 코넬리슨(Noor Cornelissen)은 이 질문에 대답하고자 획기적인 방법으로 위기에 대응하고 있는 파일럿 프로젝트에 참여했다. 

 

© Zozimo Mpatswenumugabo / MSF

Silence can kill,  침묵은 살인과 같습니다

저는 2015년부터 국경없는의사회에서 활동을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인도적 지원 담당관으로 활동하면서 콩고민주공화국 남부에서의 높은 의료적 필요 및 인권 침해 실태에 관한 증언을 수집하는 역할을 담당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콩고민주공화국에서 민간인을 향한 폭력과 특히 여성에 있어서 제한된 의료서비스 접근성에 대해 증언했습니다. 이러한 증언 활동이 매번 생명을 구하는지는 확실치 않지만, 침묵이 목숨을 앗아갈 수 있다는 사실은 알고 있기에 부조리를 마주할 때마다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목소리를 내다

콩고민주공화국에서 활동한 지 7년이 지났을 때 전 차드에 오게 되었습니다. 저는 실라(Sila) 지역에서 프로젝트 코디네이터로서 팀을 이끌고 이 프로젝트를 책임지고 있습니다. 이곳은 수단의 다르푸르(Darfur)와 맞닿은 지역으로 수많은 수단 및 차드 피난민이 생활하고 있습니다. 이 중에는 분쟁이나 기후변화로 실향민이 된 사람도 있습니다.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으로 이렇게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는 나라는 이곳밖에 없을 것입니다”

실라에서 생활하는 피난민은 실향으로 인해 취약해졌을 뿐 아니라 의료서비스 접근성 또한 차단됐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차드에서도 이들이 처한 부당한 현실을 세상에 알리고 있습니다.

침묵의 위기

언론에서는 잘 다뤄지지 않지만 지난 몇십 년 동안 차드에서는 위기가 지속되어 왔습니다. 충분히 예방할 수 있는 질병으로 이렇게 많은 사망자가 발생하는 나라는 이곳밖에 없을 것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차드의 다양한 지역에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병원과 진료소에서 운영하는 다수의 프로젝트를 통해 많은 생명을 살리고 있습니다.

▶차드 영양실조 프로젝트 (2022년 1월 19일) : LINK 

하지만 위기가 잦아들고 프로젝트가 종료된 뒤에 또 다른 의료적, 인도적 필요 규모가 다시 빠르게 확대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차드에서도 증언 활동을 이어가고 있긴 하지만 증언 활동보다는 현지 지역사회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한편, 국경없는의사회가 개입하고 난 후 상황이 악화하기도 한다는 사실을 인정하는 것 또한 중요합니다. 예컨대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고 난 후 현지 주민들이 무상 의료서비스에 익숙해지기도 하는데, 이는 결국 기존 비공식적 보건의료체계에 영향을 미칠 뿐만 아니라 아플 때 의료지원을 적극 모색하는 행동 양상이나 지역사회 보건에 대한 책임 의식 등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지난 몇 년간, 국경없는의사회는 역학조사관 및 인류학자와 함께 우리가 어떻게 이 장기화된 위기를 효과적으로 극복할 수 있는지에 대한 조사를 진행했습니다. 현재 실라에서 진행하는 파일럿 프로젝트에 이 연구 결과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지역사회에서의 회의. ©Zozimo Mpatswenumugabo / MSF


현지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차드에서 증언활동을 이어가고 있긴 하지만 증언활동보다는 현지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여 상황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집중하려고 합니다.

1. 현재 비공식적으로라도 보건의료체계가 마련되어 있는가? 어떻게 해야 그들에게 일시적인 해결책이 아닌 장기적인 해결책을 마련해줄 수 있는가?

2. 지역사회별로 맞춤화된 의료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가? 

3. 국경없는의사회는 정해진 기간만 활동하고 있는데, 어떤 활동을 해야만 지역사회에 가치 있는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는가? 

이러한 질문들을 통한 접근법은 혁신적입니다. 이곳에서 우리는 병원에서의 활동에만 초점을 맞추기보다 지역사회에서의 활동에 집중하고, 행동하기보다는 이들의 목소리에 더욱 귀 기울입니다. 이곳에서 우리는 상호적으로 도움을 주며 이들과 함께 나아가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