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2020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봄 소식지
[인사말]
“공중보건이란 사회의 조직적인 노력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생명을 연장하며, 건강을 증진하는 과학이자 예술이다.” _도널드 애치슨 경(Sir Donald Acheson)
“공중보건이란 사회의 조직적인 노력을 통해 질병을 예방하고, 생명을 연장하며, 건강을 증진하는 과학이자 예술이다.”
_도널드 애치슨 경(Sir Donald Acheson)
[콩고민주공화국]
한국에서는 사라진 질병이라고 생각한 홍역. 하지만 작년 국내에서도 확진자가 40명 넘게 나오며 또다시 확산 우려를 낳았다. 한국은 2014년 세계보건기구로부터 ‘홍역퇴치인증’을 받았으나, 해외여행 등을 통한 국내 전파 가능성이 여전히 남아 있는 것이다.
[방글라데시]
충분히 예방이 가능한 ‘홍역’은 예방접종이 어려운 환경에서 퍼지기 쉬운데, 그중 하나는 난민 캠프다. 국경없는의사회는 2020년 1월, 방글라데시에 위치한 로힝야 난민 캠프의 의료 시설에서 홍역 사례가 40% 급증한 것을 목격했다. 1월에만 120명이 격리 병동에 입원했고, 외래 환자 900명 이상이 치료받았다.
[구호 활동가 이야기]
활동 현장에서 지역 주민의 보건 인식을 높이고 질병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교육가. 유한나 활동가는 2019년 3월부터 9월, 미얀마 나가(Naga) 지역에서 보건증진교육 매니저로 활동하고 돌아왔다. 지금은 다시 방글라데시로 떠나 활동하고 있는 유한나 활동가에게 ‘보건증진교육’에 대한 이야기를 들어보았다.
[자궁경부암 예방 활동]
2018년 한 해 동안 전 세계에서 자궁경부암으로 사망한 여성은 약 31만 1,000명이며, 그중 85%는 개발도상국의 여성이다. 또한 한 해 동안 57만 명이 새롭게 자궁경부암 진단을 받았다. 자궁경부암이 나타나는 모습은 ‘불평등’하다.
[Access Campaign]
어느덧 2020년의 봄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서포터즈]
지금도 세계 곳곳에는 따뜻한 손길을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전쟁으로 인한 피해로 무고한 사람들이 삶의 터전을 잃거나, 여러 질병으로 인해 고통 속에서 몸부림치기도 합니다. 일상을 살아가는 데에 꼭 필요한 것들이 부족하여 안타까운 죽음을 맞이하기도 합니다.
[국내 후원 개발 활동]
기념 후원 참여하기
사랑하는 사람의 생일, 결혼기념일, 새 생명이 탄생한 날, 새로운 직장에 취업한 날 등 특별한 날을 기념하며 국경없는의사회와 함께 환자를 치료하는 후원에 지금 동참해보세요!
스쿨펀드레이저 프로그램이란?
중·고등학생들이 직접 친구들과 함께교내 모금이벤트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모금한 후원금을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에 기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직접 모금가로 활동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 나눔 리더가 되어보세요!
[병원 후원]
국경 없이 생명을 살리는 국경없는의사회 ‘후원병원’이 되어주세요
[기업 후원]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적이고 신속한 의료 구호활동을 위해 95% 이상의 재원을 민간 기부금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후원으로 참여해주신 후원기업들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구호창고]
국경없는의사회가 전 세계 긴급구호 현장에서 활용하는 물품들을 살펴보고, 환자들을 위한 의료지원 활동에 힘을 실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