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2025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2025 봄 소식지
[인사말]
계절이 바뀌고 새로운 생명이 움트는 이때, 새로운 모습의 국경없는의사회 소식지로 여러분께 인사드립니다. 전 세계적인 탄소 배출 감소 운동에 동참해 올해부터 연 2회 발간될 한국 소식지, 그 첫 번째입니다.
[2년이 넘게 계속되고 있는 전장으로부터]
수백만 명이 실향하고 필수 보건의료체계가 무너지게 만든 수단 전쟁은 2023년 4월 이후 지금까지 계속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단 18개 주 중 11개 주에서 의료지원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 중에는 여기 사진들이 주로 찍힌 엘 게다레프주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국제회장이 띄운 편지]
2025.3 한국을 방문한 국경없는의사회 국제회장 크리스토스 크리스토우가 한국의 국경없는의사회 지지자 여러분들께 띄우는 편지입니다.
[현장소식]
그리스로 3개월간 현장 파견 근무를 나가게 되었다는 소식을 전했을 때 가장 많이 들은 말은 “와, 그리스? 좋겠다!” 였습니다.
그리스내 여러 지역이 낭만적인 여행지로 알려져 있기 때문일 겁니다.
올해 초부터 미국 행정부의 이민 관련 신규 행정 명령으로 인해 중남미 이주 경로를 지나는 이주민에게 위험과 고난이 더욱 가중되고 있습니다.
올해 1월 말경 콩고민주공화국 북키부 마시시 인근에서 무장단체 M23/콩고강연합 (Alliance Fleuve Congo, 이하 AFC)과 콩고민주공화국 정부군 및 그 동맹군 간에 대규모 충돌이 발생했습니다. 마시시에서 2007년부터 활동해 온 국경없는의사회는 즉각 해당 지역 내 지원하 는 병원에 유입되는 부상자를 치료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팔레스타인 현장 책임자로 일하고 있는 헬렌 오텐스-패터슨이 2024년 쓴 시를 올봄 여러분과 공유합니다.
[셀프액션]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을 알리고 싶은데 방법이 없어 고민한 적이 있으셨나요?
[활동가 이야기]
2024년 말 남수단 아웨일에서 활동하고 돌아온 마취과의 이효민 활동가.
십년 전 벤티우 활동 이후로 다시 찾은 남수단은 조금 더 특별하게 느껴졌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라고 해서 메스를 들고 수술하는 의료진만 있는 것은 아닙니다.
[후원자 인터뷰]
넷플릭스 글로벌 1위 히트작 '중증외상센터' 원작자가 국경없는의사회에 후원해온 이유
[후원 소식]
각계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마음을 보내주셨습니다.
[국내 커뮤니케이션 활동]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사무소 커뮤니케이션 주요 활동 내용을 알려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