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자지구에서의 전문 의료서비스 제공은 목표에 미치지 못했습니다. 이스라엘-팔레스타인 갈등으로 인해 2007년 도입된 이스라엘의 통상 금지령을 통해 상황은 악화되었습니다. 2012년 7월 국경없는의사회는 가자지구 보건 당국과의 협력하여 외과 회복 프로그램을 개설했습니다. 한 해에 수 차례, 외과 의사, 수술실 간호사 및 마취전문의가 가자지구의 외과의사, 병원 직원들과 나란히 팀을 이루어 일회성 프로그램을 수행합니다.
가자에서의 통상금지령은 경제와 건강에 악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연료가 임의적으로 공급되면서 가자지구에서 유일하게 작동하는 발전소는 원활하게 작동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매일 몇 시간씩 전기가 끊어지곤 합니다. 사람들은 소형 발전기, 저 품질의 가스 병, 양초, 등유 램프 등에 의존하고 있고, 이로 인해 가정에서 여성이나 아동에게 심각한 사고가 자주 일어나고 있습니다.
화상 때문에 생긴 상처는 몸을 매우 쇠약하게 하고 초기 치료 제공 후 회복 수술을 필요로 합니다. 특히 복잡한 경우에는 고도로 전문화된 수술이 필요합니다. 그러나 통상금지는 이러한 접근을 막고 있습니다. 몇몇 환자들만이 해외에서 수술을 받기 위해 가자지구를 떠날 수 있도록 허용되고, 필요를 충당할 수 있는 현지 전문 외과의사의 수는 너무 적습니다.
상황을 해결하기 위해 국경없는의사회는 2010 년 가자지구의 남쪽 칸 유니스 (Khan Younis) 시내에 위치한 나세르(Nasser)공립 병원과 공동으로 회복 외과 프로그램을 시작했습니다. 텐트로 설치된 이 병원은 병원 부지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텐트 병원은 단 며칠 만에 설치될 수 있고 모든 기능 (수술실, 회복실, 살균, 냉방, 난방 등)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유세프는(Yussef) 거의 3 세입니다. 그는 생후 1개월에 화상을 입었습니다. 그의 어머니는 이렇게 말합니다 : "전기가 끊어져가고 있었고, 저는 아이가 자고 있던 방에 양초를 켰습니다. 저의 다른 4살짜리 아들이 양초와 종이를 가지고 놀았습니다. 침실 전체에 화재가 났습니다. 저는 아이를 쉬파(Shifa) 병원에 데려갔고 35 일 동안 머물렀습니다. 그들이 유세프에게 피부 이식을 했지만 아이의 얼굴은 흉졌고 눈은 감겨 있었어요. "
프랑스 악안면 외과 의사 에릭 타베라 (Eric Tavera) 의사가 유세프(Yussef)를 진단하고 있습니다 : "피부 상태가 성형수술*을 하기에는 좋지 않으므로 입술의 높이를 조정하고 두꺼운 피부를 이식해야 합니다. 아마 눈과 관련해서도 똑같은 시술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나서 나중에 콧대 이식을 다시 할 것 입니다. "
* repair to a lack of skin substance or a non-aesthetic scar/피부 조직 부족 혹은 비미용 흉터 수술
유세프(Yussef)는 다음날 수술을 했습니다. 브라질 마취과 의사인 릴리아나 메스퀴타 안드라데 (Liliana Mesquita Andrade)는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 "우리가 완전히 집중하고 세심해야 할 몇 가지 미묘한 순간이 있습니다. 환자가 깨어날 때 그를 잠 재우는 일이죠. 이러한 시간은 조종사에게 있어 이륙과 착륙처럼 긴장의 순간입니다." 팔레스타인 전문가들은 특히 유세프 같은 어린아이에 대한 마취 기법을 보고 논의하기 위해 수술에 참여합니다.
현지 팀에 기술 이전을 장려하는 이러한 교류는 우리 외과 프로그램의 주요 목표 중 하나입니다. 이러한 팀들도 통상금지령에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나세르(Nasser) 병원에서 외과 과장 하산 함단 (Hassan Hamdan) 의사는 이렇게 말합니다: "통상금지는 우리 의사 및 외과의사에게도 주요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면 해외 교육 세션에 참석하는 것이 매우 어렵다는 점입니다. 파견인들의 현지 근무는 그들의 지식과 경험을 습득한다는 점에서 환영 이상으로 반갑습니다. 지난 2년간 국경없는의사회의 국제팀과의 협력 및 교류 덕분에 많은 것들이 바뀌고 개선되었습니다."
수술은 잘 됐습니다. 회복실에서의 잠시 머문 후 유세프(Yussef)는 아버지 옆으로 옮겨졌습니다. "아이는 처음에는 입을 열 수 없었습니다. 우리는 유세프가 음식을 삼킬 수 있도록 도와주었어야 했습니다. 그 후 국경없는의사회는 수술을 진행했고 이제 그는 스스로 음식을 먹을 수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또한 유세프의 코를 수술하여 더 숨을 잘 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들은 아이를 위해 많은 일을 했습니다." 화상은 우리 외과 수술 팀이 받는 환자 6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010 년 프로그램이 시작된 이래 490명의 환자가 수술을 받았고, 이들 대부분은 어린이입니다.
24 시간 후에 의사 에릭은 아이를 검사하고 붕대를 교체했습니다. 유세프(Yussef)는 며칠째 아파하고 있습니다. 그는 팀이 수술 후 치료(붕대 및 물리 치료)를 제공하는 가자지구의 진료소에서 후속 조치를 받게 될 것입니다. 목표는 통증 완화, 만족할 만큼의 이동성 회복, 상처의 후유증을 축소 (가능한 많이) 하는 것입니다. 유세프의 아버지는 그의 아들에게 추가 수술이 필요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내 아들에게 모두 갖춰진 수술 프로그램이 필요하다고 말해주었습니다. 새로운 팀이 각각 아이를 수술했고 후속 치료를 제공했습니다."
2011년 말, 두 명의 손 전문 외과의는 가자지구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프로그램을 수행했습니다. 유세프(Yussef)는 이미 심각하게 손가락의 사용을 불가능하게 하는 화상 피해에 대한 수술을 받았습니다. 2012년 1월 초에 국경없는의사회는 유세프를 포함한 필요가 있는 모든 환자를 위해 첫 번째 손 물리치료 부서를 개설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또한 화상의 관리에 대한 교육을 가자지구의 물리치료사에게 제공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