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중앙아프리카공화국 - 물과 전력 부족, 그리고 지속되는 불안정과 약탈

2013.04.04

방기 지역병원에서 국경없는의사회에게 치료를 받은 환자

2013년 3월 22일, 셀레카(Séleka) 반군 단체가 중앙아프리카공화국의 수도, 방기(Bangui)를 장악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25일 월요일 의료품이 떨어진 병원에 의약품을 공급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고 있는 지역사회병원에서 월요일까지는 총기로 인한 외상에 대한 환자가 대부분이었던 반면, 화요일부터는 노상사고/교통사고 환자가 많아졌다. 3월 22일부터 26일 사이 173명의 부상자 입원을 했고, 6명은 수술을 받고 55명의 환자가 수술 대기중에 있다.

현재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고 있는 민간•국군병원은 셀레카에 의해 보호받고 있다. 셀레카는 병원과 지역에 안전을 제공하고 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에서 활동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코디네이터 실베인 그루(Sylvain Groulx)가 셀레카 반군의 방기 점령으로부터 일주일이 지난 후 방기의 상황과, 교전과 약탈이 이 곳 주민들에게 불러올지 모르는 결과에 대해 이야기한다.  우기가 다가오는 현재 많은 주민들이 아직 덤불 속에 숨어 살고 있다.

지금 현재 상황은 어떻습니까?

상황이 천천히 나아지고 있지만 불안감은 여전히 만연해 있습니다. 밤낮을 가리지 않고 여전히 총소리가 들리고 약탈도 여전히 일부 자행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는 이곳 주민들이 두려워하고 있음을 알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여전히 집 밖으로 나가기를 두려워하고 있으며, 대중 교통이 없기 때문에 이동하기가 어려운 상황입니다. 병원에 가야 하는 상황에서도 같은 문제에 직면하게 됩니다.

방기의 수도와 전력 상황은 어떻습니까? 둘 다 복구되었습니까?

아직 복구되지 않았고, 이는 주민들에게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사람들은 인근의 작은 우물들을 사용하고 있지만 그렇다고 이 물이 마시기에 적합하다는 뜻은 아닙니다. 물과 전력 부족으로 인해 병원과 보건 센터 운영 역시 큰 문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방기에서 하는 일은 무엇입니까?

아미티(Amitié) 병원은 의료진들이 아직 돌아오지 않아 운영되지 않고 있는 관계로 환자의 대부분 현재 치료를 받고 있는 지역병원(Community Hospital)과 캐스터 보건 센터(Castor Health Center)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캐스터 보건 센터에서는 산과, 수술실, 일반 진찰이 운영되고 있습니다. 우리는 또한 전력공급 중단 시에도 수술이 중단되지 않게 하기 위하여 이 병원들에 3천 리터의 연료를 전달 했으며, 급수 트럭을 사용하여 이들 병원의 물 저장고를 채울 예정입니다.

중앙아프리카공화국 나머지 지역들의 상황은 어떻습니까?

모두가 방기의 상황에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하지만 나머지 지역들도 불안이 여전히 만연하고 약탈도 여전히 자행되고 있어 나머지 지역의 상황도 우리의 우려 사항입니다. 우리는 보상고아(Bossangoa) 지역의 병원 중 가장 큰 곳인 협력병원이 완전히 약탈당했다는 소식을 방금 전해 들었습니다.  상황이 허용되는 대로 우리는 팀을 꾸려 해당 지역에 갈 것이며 또한 어떻게 도울 수 있을지 분석할 것입니다.  바탄가포(Batangafo), 카보(Kabo)와 은델레(Ndélé), 보길라(Boguila), 제미오(Zemio), 카르놋(Carnot), 파오우아(Paoua)지역에서 활동을 계속 이어가고 있지만, 이들 지역 일부에서는 불안한 정세 때문에 지역 주변에서 활동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도시에서 떨어진 지역의 주민들에 대해 어떤 것들이 우려됩니까?

많은 주민들이 마을로 돌아오고 있기는 하지만 아직도 많은 이들이 덤불에 숨어 살고 있을 것으로 우려됩니다. 이에 더해 주민들은 약탈과 교전의 결과로 급여 혹은 소지품, 농기구, 식량을 잃는 등 경제적인 어려움도 겪고 있습니다. 이들 주민의 건강과 영양 상태도 우려되는 상황입니다.

우기는 이러한 상황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나요?

우기는 5월부터 11월까지 지속되는데, 이로 인해 다른 지역에 대한 접근이 불가능하거나 매우 어렵게 되어 구호단체의 손길이 닿지 못하게 될 것입니다. 약탈로 야기될 식량위기에 덧붙여 기존에 존재하던 기근(보릿고개)에도 우기의 영향이 클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