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온두라스: 청소년기 성·생식 보건 서비스 접근성 격차를 줄여나가고 있습니다

2022.09.26

2022년, 콜로마 시(Choloma) 모자보건 진료소를 5년간 운영해온 국경없는의사회는 지역 사회 내 성·생식 보건 서비스 접근성의 격차를 해소하기 위해 활동 방향을 재정립했다. 

2017년부터 국경없는의사회는 온두라스(Honduras) 북부의 콜로마 시에 의료 및 정신 건강 서비스와 성·생식 보건 문제에 관한 지역 사회 교육을 제공해왔다. 2021년, 국경없는의사회는 2017년부터 운영해온 모자보건 활동을 보건부에 이양했다. 2022년부터는 몇몇 저소득지역 대상으로 활동을 시작했는데, 폭력 사건의 비율이 높고 성·생식 보건 서비스 접근의 부재로 청소년 임신이 빈번한 양상을 보이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지역사회 교육팀은 지역과 협력하여 가장 필요한 의료 서비스 및 정신 건강 서비스를 파악했다. 방문 기간 동안, 지역 주민을 대상으로 가족 계획, 가정폭력 인지 및 대처 전략, 건강증진 교육 등을 실시했다.

아래 인터뷰를 통해 보건 증진 교육 책임자 카렌 잠브라나(Karen Zambrana)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이 지역 내 성·생식보건 문제에 대응하는 방식과 전략을 설명했다.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교육 팀은 폭력사건 비율이 높고 청소년 임신이 빈번한 몇몇 저소득 지역에서 성·생식 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MSF/Laura Aceituno

콜로마 시 지역사회교육팀은 어떤 활동을 하나요?

지역사회 교육활동은 크게 모자보건 진료소, 보건소, 그리고 고립된 시골 지역으로 이동하는 이동진료소 총 3가지로 분류됩니다. 위 시설에서 지역사회교육가는 주민과 소통하고 성 매개 감염질환에 대한 정보와 자궁경부암 검사의 중요성, 그리고 가족 계획의 여러 방식을 교육합니다.

위 시설들 외 어디서 성 ·생식보건 교육을 진행하나요?

교회에서 청년과 부모를 대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교육시설에 연락을 돌리고 있습니다. 그곳에서 청소년 임신 예방과 성폭력을 비롯한 여러 종류의 폭력의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개발한 한 가지 교육방법은 신체가 겪는 변화를 통해 심리적 건강 문제에 관해 토론할 수 있도록 하는 방식입니다. 워크숍을 진행하며 정신 건강에 초점을 맞춘 소규모 그룹을 선별합니다. 선별 후 또 다른 소규모 그룹과 연결하여 서로의 문제에 대해 파악하도록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서비스 제공이 원활하지 않은 소외된 지역에는 어떻게 활동하나요?

이동진료소를 통해 최대한 많은 환자의 수를 확보함과 동시에 지역사회와 연결고리를 만들려고 합니다. 교육 제공뿐만 아니라 국경없는의사회는 이동진료소에 닿을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해 지역 내 정보 공유 장소를 만들어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보건부 인원이 상주하는 경우, 국경없는의사회는 그들과 협력하여 정보를 제공하는 등 지역 보건위원회와 협력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역사회가 보건 문제에 관여하고, 보건소가 지역민과 가깝게 활동하기를 희망합니다. 현장 팀은 현재 지역 보건위원회의 창설을 위한 원동력을 제공하고 있으며 이미 4개의 지역에 창설되었습니다. 이제 해당 단체에 지원을 제공하고 자생력을 키우는 것이 다음 단계입니다.

콜로마 시에 위치한 로스 카라오스(Los Caraos)  지역 사회 학교의 교실에서 이동진료소의 의료진 중 한명이 환자에게 후속 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MSF/Laura Aceituno

국경없는의사회의 콜로마 활동 가장 중요하게 여기는 것은 무엇인가요?

콜로마 시 주민간의 성·생식보건 서비스의 접근성은 큰 격차가 있지만 더욱 시급한쪽은 청소년입니다.  청소년은 성·생식보건 서비스에 접근하는 것 자체로 주홍글씨나 종교적인 잣대 그리고 윤리적 비난을 피하기 어렵습니다. 물론 언제나 모든 주민에게 의료서비스가 제공되는 것은 아니지만 최소한 성인들은 제공받고 있습니다. 반면 청소년은 이러한 서비스와 정보 자체를 접할 수 있는 창구가 없는 셈입니다.

그렇다면 청소년은 도움을 받으려면 어떻게 하고 있나요?

성 매개 감염질환이 있다면 청소년은 보건소는 선택지에 없습니다. 왜냐하면 보건소에서 그들은 차별받거나 심판받는 느낌을 받을 것이고 거기에 더해 많은 의료진은 미성년자의 진료를 꺼리고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당신이 12세에서 16세 사이의 성·생식보건 서비스에 대한 정보를 얻고싶은 청소년이라면 유일한 대안은 접속이 가능하다는 가정 아래 인터넷뿐입니다. 인터넷은 또 검증된 정보가 아니다 보니 서비스 접근 격차는 더욱 벌어지기 마련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보의 접근은 가능할지 몰라도 필요한 정보나 도움은 얻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정보와 지원은 전문적인 의료서비스를 통해서 이루어져야 합니다.

심리교육상담과 집단 심리요법은 현장 지역 팀이 청소년에게 제공하는 프로그램 중 하나이다. 2022년 8월, 온두라스 ©MSF/Laura Aceitun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