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항생제 내성에 대항하는 국경없는의사회의 4가지 노력

2019.11.21

 

현대 의학의 가장 효과적인 약, 항생제를 사용하기가 점점 어려워진다는 것 알고 있었나요?

안녕하세요, 국경없는의사회 의료통역사 아나스 알 호라니입니다. 항생제는 생명을 위협하는 위험한 감염의 주범인 세균을 죽입니다. 그래서 항생제가 매우 중요하죠. 항생제가 없다면 감염된 작은 상처나 흔한 질병으로도 생명을 잃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문제가 있습니다. 세균은 항생제에 노출될 때마다 자신을 방어할 방법을 체득합니다. 그렇게 되면 세균은 항생제 내성을 갖게 되죠. 지난 수십 년간 우리는 엄청난 양의 항생제를 사용했습니다. 생각보다 더 많은 양인데, 환자가 자신이 복용하는 게 항생제인지 모르는 경우도 많기 때문입니다.  세균이 내성을 기를 수 있는 기회가 충분했죠. 

중동과 같이 폭력이 만연한 분쟁 상황이나 전쟁 피해 복구 지역에서는 문제가 더 심각합니다. 총상, 폭발, 폭격으로 인한 부상은 복잡한 외과 수술이 필요하고 세균 감염에도 매우 취약합니다.

1. 우리는 연구실험실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방법을 찾고자 합니다. 이곳 요르단 암만에서는 어떤 세균이 감염을 일으키는지, 어떤 항생제에 내성을 갖고 있는지 알아낼 수 있습니다. 이것은 의사들이 환자를 치료할 때 어떤 형태의 항생제가 효과적일지 판단하는데 매우 유용합니다.

 2. 항생제 내성에 대항하는 또 다른 방법은 항생제 책임 의식입니다. 약국의 일반의약품 판매나 항생제 사용에 대한 엄격히 규율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분쟁이 발생한 지역에서는 이런 규율을 시행하거나 강화하는 것이 매우 어려워집니다. 그래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진이 항생제의 올바른 사용법을 숙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예멘 같이 분쟁 영향이 큰 국가에서도 말이죠. 

3. 또한 병원 안에서 내성이 확산되는 걸 막기 위해 엄격한 규율이 필요합니다. 이라크에선 이 일을 감염 예방 및 통제 관리자 파티마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감염 예방 및 통제 프로그램은 세 가지가 핵심입니다. 첫 번째는 손 위생입니다. 두 번째는 병원 환경을 깨끗이 하고 의료기기를 살균, 소독하는 것입니다. 세 번째는 감염 확산 경로를 통제하는 것입니다." _파티마 살림 유니스 / 감염 예방 및 통제 관리자

4. 환자도 해야 할 일이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우리가 왜 특정 조치를 취하는지 환자가 이해해야 합니다. 예를 들면 내성 확산을 막기 위해 환자를 격리시키는 것처럼 말이죠. 가자 지구의 아말과 같은 보건 홍보 직원들이 이를 위해  환자와 긴밀히 소통합니다.  

 “많은 환자가  ‘왜 항생제 처방을 계속 받지 못하나요? 상처가 빨리 나았으면 좋겠어요’, ‘염증이 빨리 가라앉았으면 좋겠어요’라며 불평합니다. 그럴 때마다 항생제는 몸이 필요할 때만 처방돼야 한다고 설명합니다."_아말 아베드 / 보건 홍보 담당

각기 다른 항생제에 다르게 반응하는 정말 다양한 유형의 세균이 있습니다. 게다가 지역별로 반응이 다를 수도 있습니다. 그래서 항생제 내성은 체계적이고 시설을 잘 갖춘 병원에서도 다루기 어려운 문제입니다. 그런데 이걸 분쟁으로 폐허가 된 곳이나 전쟁 피해 복구가 한참인 지역에서 해야 한다고 생각해보세요. 정말 어려운 과제입니다. 그렇지만 우리는 세계 곳곳에서 항생제 내성에 싸우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1 KEEP CALM AND WASH YOUR HANDS.

손을 깨끗이 씻는 것만으로도 세균 감염을 막을 수 있습니다.
아프다고해서 쉽게 항생제를 복용하지 마세요. 광범위한 항생제 사용이 오히려 내성을 키워 더 복잡하고 심각한 문제를 야기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세계 곳곳에서 최선을 다해 항생제 내성에 싸우고 있습니다.

 

#2 식탁 위 달걀과 고기가 항생제 범벅이라는 것을 알고 있나요?

식탁 위 달걀과 고기가 항생제 범벅이라는 것을 알고 있나요? 
동물의 세균 감염 예방을 위해 사용되는 항생제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합니다. 쉽게 구할 수 있는 식탁 위 재료도 의심하세요.

국경없는의사회는 항생제 내성의 위험성을 경고합니다. 항생제 내성이 생긴 환자를 매일 마주하고 있으며, 어렵지만 적합한 치료 방법을 찾고 있기 때문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지금도 세계 곳곳에서 최선을 다해 항생제 내성에 싸우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