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행사

국경없는백일장 2021

2021.05.17
일시: 
2021.05.24 PM 05:00 ~ 2021.06.30 PM 05:00
신청기간: 
2021.05.24 PM 05:00 ~ 2021.06.30 PM 05:00

코로나19 팬데믹으로 이동이 크게 제한된 지금도 세계 각지에서는 코로나19에 더해 분쟁, 자연재해, 기타 전염병과 열악한 의료 환경으로 생명을 위협받고 있는 환자가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또한 코로나19로 활동에 어려움이 많아진 이때, 세계 곳곳 고통 받고 있는 환자를 치료하기 위해, 또 위기 현장의 목소리를 세상에 전하기 위해 끊임없이 고군분투하고 있는데요!

국경없는의사회와 함께 여러분의 따뜻한 글로 세상의 관심 밖에 있는 소외된 인도적 위기를 세상에 알리고, 전 세계 구호 현장에서 활동하고 있는 구호활동가를 응원해주세요!

백일장 주제 

  • 20 - 24세 청년 : 소외된 인도적 위기와 연관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에 대한 이슈페이퍼(아래 3개 주제 중 택1)

-    다음 전염병의 유행은?
2020년 전 세계를 덮친 코로나19 팬데믹과 이와 같은 전염병은 이미 예견되기도 했습니다. 그 어느 때보다 긴밀히 연결되어 있는 국제사회의 모습은 코로나19  팬데믹과 같은 상황이 가까운 미래에 다시 일어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2018년, 전 세계의 공중 보건에 심각한 위협이 되는 전염병에 대해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이 중에는 국경없는의사회가 직접 대응한 에볼라도 포함되어 있는데요. 코로나19 이후에는 또 어떤 전염병이 인류를 위협할 수 있을까요? 어떤 연구와 개발이 뒤따라야 할까요?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참고 URL :
https://msf.or.kr/article/five-questions-2021-ebola-outbreak-guinea
https://www.msf.org/medical-activities
https://www.who.int/activities/prioritizing-diseases-for-research-and-development-in-emergency-contexts

 

-    로힝야 난민 위기
2017년 이후, 80만 명이 넘는 로힝야 난민들이 미얀마 라카인 주의 분쟁을 피해 방글라데시 콕스바자르로 이주하며 이곳은 세계 최대의 난민 캠프가 되었고, 난민들은 과밀집된 열악한 환경에서 지금까지 생활하고 있습니다. 국적을 상실한 난민들은 미래에 대한 희망도 없이 난민 캠프에 갇혀 있지만, 이 복합적인 위기에 대한 해결책은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다른 인도주의 단체나 각국의 정부 기관과 협력해 로힝야 난민에게 의료 지원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현재 방글라데시에 거주하고 있는 로힝야 난민의 현실은 어떠한가요? 그들이 직면한 문제에는 어떤 것들이 있나요? 국제사회가 이들을 돕기 위해 어떤 것들을 할 수 있을까요?

참고 URL :
https://msf.or.kr/article/rohingya-communities-are-breaking-point-bangladesh
https://www.unhcr.org/rohingya-emergency.html
https://www.msf.org/rohingya-refugees-face-tough-choices-bangladesh

 

-    소외열대질환

매년 수 백, 수 천 명의 목숨을 앗아가는 '소외열대질환'에 대해 아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는 자원도 거의 없는 상황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소외열대질환에 대응하며 직접적으로 환자에게 의료 서비스를 제공하는 유일한 단체 중 하나입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소외열대질환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국제적인 대응을 개선하기 위해 옹호 활동을 펼치고 있는데요. 소외열대질환 중 하나를 선택해 질병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해당 질병을 선택하게 된 이유와 배경은 무엇인가요? 이 질병으로 인한 환자를 줄이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참고 URL :  
https://msf.or.kr/article/overcoming-neglect-report-ntds
https://www.who.int/news-room/q-a-detail/neglected-tropical-diseases
 
  

  • 15 - 19세 청소년: 구호활동가에 대한 에세이(아래 3개 주제 중 택1

-    인도주의 구호활동과 나
인도주의 구호활동가가 된다는 것은 어떤 의미일까요? 구호활동가가 되고 싶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요? 내가 구호활동가라면 누구를, 왜 돕고 싶은가요? 우리 모두가 구호활동가가 될 수는 없지만, 일상에서 인도주의를 실천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이 있을까요? 

-    국경없는의사회 활동가가 된다면 ?
 (Work in the field | MSF 또는 https://msf.or.kr/work-field 를 참고해 주세요.)
어떤 업무로 지원하고 싶은가요? 구호 활동가로 지원하고 싶은 이유는 무엇인가요? 인도주의 활동가에게는 어떤 직업의식이 필요할까요? 인도주의 활동가가 마주할 수 있는 어려움과 이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구호 활동가에게 꼭 필요한 역량과 자질은 무엇일까요? 

-    구호활동가에게 보내는 편지
매년 다양한 국적을 가진 수 만 명의 국경없는의사회 구호활동가가 전 세계 구호 현장에 파견됩니다. 이들은 세계 각자에서 의료 서비스 접근성이 제한적이거나 깨끗한 식수 또는 안전한 거처가 없는 사람들을 돕기 위한 활동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한국에서 인력을 동원해 직접 현장으로 파견합니다. https://msf.or.kr/life-field 또는 STAFF BLOGS | Blogs from Doctors Without Borders 를 참고해 구호활동가에게 편지를 써보세요. 누구에게, 어떤 편지를 쓰게 되었나요? 
 

참여방법

1)    주제를 선택해 공모작을 제출양식에 맞춰 작성합니다. 
제출양식 다운받기➡(https://bit.ly/2TxaFYz)

파일명은 2021 국경없는백일장_(성명)_(생년월일)으로 저장 후 접수할 때 첨부합니다. 
파일명 예시: 2021 국경없는백일장_국경이_010510

2)    백일장 참여 인증 이미지나 영상을 촬영합니다.
(예: 작업중인 책상 사진, 글을 쓰는 자신의 모습 타임랩스 영상 등)

3)    작성한 전체 글은 본인의 네이버 블로그에, 인증샷인스타그램 지정 해시태그와 함께 모두 업로드합니다.
※ 지정 해시태그: #인도적위기  #국경없는의사회  #국경없는백일장2021
 

접수방법

‘참여방법’의 활동을 완료 한 후 아래 링크를 통해 신청서를 작성 및 제출양식 첨부 후 접수를 완료합니다.

접수링크➡(http://naver.me/F0KVFEFy)

 

시상 내역

연령 부문 별 백일장 수상자에게는 상장 수여와 함께, 수상작이 국경없는의사회 정규 소식지에 게재됩니다.

 

유의사항 
-    백일장 주제 및 형식에 적합하지 않거나 안내된 참여 방법에 따라 접수하지 않은 경우 심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    심사 점수는 비공개로 하며 심사 결과에 대해 이의를 제기할 수 없습니다.
-    심사를 위한 원본파일을 제출하여야 하며 제출 서류는 반환하지 않습니다.
-     주최자는 참여작을 사전에 고지한 목적 범위 내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홈페이지 및 SNS채널(유튜브, 인스타그램, 페이스북, 블로그, 카카오스토리, 브런치, 링크드인)에 게재, 본 단체가 주최하는 행사 등에 공개 및 전시할 수 있습니다.
-     타인의 작품을 표절·각색하거나 타 공모전에 이미 출품된 작품과 유사한 경우 심사에서 제외되며, 수상 후에도 위반 사실이 밝혀질 경우 수상이 취소되고 시상내역은 환수됩니다.
-     상기 기재되지 않은 사항 발생 시 관련 규정 등을 참고하여 주최측이 결정합니다.

문의 
국경없는의사회 커뮤니케이션국 (msfkr@naver.com
/ 02-3703-3550)

기타
- 참여작의 형식 및 규격 등에 대한 내용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세요. (형식 및 규격이 부적합할 경우 실격 처리됩니다.)

https://bit.ly/2TxaFYz
- 참여작은 국문으로 제출합니다.
- 참여작에 대한 저작권 및 소유권은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사무소에 양도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