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현지시각 2025년 3월 13일 미국 뉴욕에서 개최된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크리스 록이어(Chris Lockyear)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총장이 현재 수단 상황에 대해 증언한 발언 전문입니다.
현지시각 3월 13일 유엔안보리 회의장에서 수단에 대해 발언하는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총장 크리스 록이어 ©UN Web TV
의장님, 대사님들, 동료 여러분,
2년 동안 수단은 끊임없는 폭력의 고통을 겪어 왔습니다. 2년 동안 파괴, 실향, 사망이 이어졌습니다.
수백만 명이 고향을 잃었습니다. 수만 명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기근이 점점 더 심해지고 있습니다.
2년 동안 계속된 고통에는 2년 동안의 무관심과 무대책이 더해졌습니다.
의장님,
수단에서의 전쟁은 주민을 상대로 하는 전쟁입니다. 이 사실은 날이 갈수록 더욱 분명해지고 있습니다.
신속지원군과 수단군, 그리고 다른 분쟁 당사자들은 민간인을 보호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그들의 고통을 적극적으로 가중시키고 있습니다.
수단군은 인구 밀집 지역을 반복적으로 무차별 폭격했습니다. 신속지원군과 동맹 무장세력은 체계적인 성폭력, 납치, 대량 살상, 인도적 구호품 약탈, 의료 시설 점거 등을 통한 잔혹한 진군을 해왔습니다. 양측 모두 도시를 봉쇄하고, 주요 민간 인프라를 파괴하며, 인도적 지원을 차단했습니다.
6주 전에 저는 카르툼 주에 있었습니다 (*관련글 읽어보기). 저는 신속지원군이 사브린 시장을 포격한 직후,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옴두르만 소재 알 나오 병원에 도착했습니다.
병원은 완전히 아수라장이었습니다. 응급실 구석구석 치명적인 부상을 입은 환자들이 가득했습니다. 저는 눈앞에서 남녀노소 할 것 없이 산산조각이 나고 있는 생명을 목격했습니다. 이 지역에서 아직 운영 중인 몇 안 되는 병원 중 하나인 알 나오 병원은 이미 지난 2년 동안 여러 차례 공격을 받았습니다.
같은 시기 수단군은 남다르푸르의 니알라에 있는 땅콩 기름 공장과 민간인 거주 지역을 폭격하여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병원은 사상자 유입으로 과부하에 걸렸습니다.
한편, 신속지원군은 수개월간의 봉쇄와 기아에 시달리던 북다르푸르의 잠잠(Zamzam) 캠프로 진격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지원 야전 병원은 전쟁으로 인한 외상 치료가 아닌 소아과 및 산부인과 치료를 위해 설계된 병원인데, 그곳에 139명의 부상자가 유입됐습니다. 이후 국경없는의사회도 공격으로 인해서 봉쇄되고 굶주린 사람들을 남겨둔 채 모든 활동을 중단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 전쟁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에 대한 가장 최근의 예시에 불과합니다.
처음부터 폭력은 무자비했습니다. 서다르푸르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수준의 폭력이 발생해 2023년 6월부터 12월 사이 한 공동체 전체를 대상으로 한 학살이 일어났습니다. 차드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신속지원군이 도시를 점령한 후 수천 명의 마살리트 민간인이 엘제네이나를 탈출하는 동안 단 사흘간 800명 이상의 부상자를 치료했습니다. 생존자들은 마살리트 공동체 일원이라는 사실 자체가 사형 선고라고 말했습니다.
2024년 한 해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남다르푸르에서 성폭력 생존자 385명을 지원했습니다. 5세 미만의 어린이를 포함해 생존자 대부분은 무장 남성들에게 강간을 당했습니다. 거의 절반이 밭에서 일하다가 공격당했습니다. 여성과 소녀들은 단순히 보호받지 못하고 있는 게 아닙니다. 그들은 잔인하게 표적이 되고 있습니다.
의장님,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단 18개 주 중 11개 주에 걸쳐 22개 병원과 42개의 1차 의료시설 이상에서 의료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카르툼, 남코르도판, 다르푸르 전역, 게다레프 등 대부분의 우리 프로젝트 지역에서 극심한 영양실조가 심각한 수준입니다. 입원치료식센터들도 과부하에 걸린 상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동시에 홍역, 콜레라, 디프테리아 등 백신으로 예방 가능한 질병의 급증도 목격하고 있습니다.
민간인 대상 폭력으로 인해 인도주의적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민간인 대상 폭력은 이 분쟁의 단순한 부산물이 아닙니다. 수단 전역에서 벌어지고 있는 이 전쟁의 핵심입니다. 그런데 이 전쟁을 외부 세력이 더욱 부추기고 있습니다.
전쟁의 파괴적인 영향은 인도주의적 접근에 대한 제한으로 인해 더욱 악화됩니다. 이 제한은 의도적으로 부과된 것일 수도 있고 관료적 행정 마비, 치안 불안, 거버넌스와 조정 붕괴로 인한 것일 수도 있습니다.
몇 가지 부분에서는 조금 개선이 있었습니다. 차드 아드레 국경지대를 통한 다르푸르 접근, 국제 직원의 비자 처리 개선, 동골라와 카살라 소재 인도주의적 목적을 위한 간이 비행장 등이 그 예입니다.
그러나 압도적인 규모의 수요에 비하면 이러한 개선 사항은 미미할 뿐입니다. 시급한 상황에도 불구하고 수단에서의 인도적 지원은 여전히, 일부 경우에는 고의적으로 어려운 상태로 남아있습니다.
이동 허가를 받는 것이 여전히 어려운 일이고, 전선을 넘나들기 위해서는 힘든 교섭이 필요하며, 기존 합의에도 불구하고 다르푸르의 주요 국제연합(UN) 인도주의 허브는 여전히 차단되어 있습니다.
신속지원군이 통제하는 지역에서는 무장단체와 동맹 세력이 인도적 구호 차량을 때로 수주간 임의로 지연시키거나 부당한 통행료와 세금을 부과했습니다. 차드 은자메나에서 북다르푸르 타윌라까지 인도주적 구호품 60톤을 운송하는 데 드는 비용은 자그마치 18,000달러에 달하며, 이중 3분의 1이상을 도로 통과에 지불해야 합니다. 신속지원군은 수단 인도적 구호 및 활동 기구(Sudanese Agency for Relief and Humanitarian Operations, 이하 SARHO)를 통해 심각한 관료적 장애물을 부과하고 있습니다.
신속지원군이 통제하는 지역에서 구호 활동을 하려는 구호 단체는 어쩔 수 없이 불가능한 선택의 기로에 서게 됩니다. 정식 등록을 하라는 SARHO의 요구를 따르는 대신 포트 수단(Port Sudan)에 있는 수단 당국에 의해 추방될 위험을 감수하든지, 이를 거부하고 SARHO에 의해 활동이 중단되는 것입니다. 어느 쪽이든, 생명을 구하는 지원 활동이 위태로운 상황에 처합니다.
더이상 통치권에 대한 주장이 무기화되어 구호 활동을 제한해서는 안 됩니다.
더이상 구호 및 구호 기관이 통치 정당성을 위해 이용되어서는 안 됩니다.
의장님,
현지 출신 혹은 다국적 인도주의 구호활동가들의 용기와 헌신에도 불구하고, 대응은 여전히 부족한 수준입니다. 실제 위기의 규모에 적합한 대응이 이루어져야 할 이 시점에, 현재 체계는 전술적 사고에 얽매여 계속해서 제한적인 예외 사항에 대해서만 협상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아드레의 경유지점을 생각해보십시오. 이곳은 국경을 넘어 인도주의적 물자를 공급할 수 있도록 6개월간 개방돼 있었지만 다르푸르에 도달한 트럭은 1,100대뿐으로 이는 다르푸르 전역에 걸쳐 하루 평균 6대 정도입니다. 우리가 추산한 바에 따르면, 잠잠 지역 영양적 필요 충족에만 하루 13대의 트럭이 필요합니다.
또 다른 예로, 서다르푸르에서 중부 및 남다르푸르로 구호 물자를 운송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는 모르네이 다리가 있습니다. 이 다리는 2024년 8월에 붕괴되었습니다. 붕괴된 지 217일이 지난 지금도 복구되지 않은 상태여서 수백만 명의 사람들의 지원 접근성이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어떻게 이런 인도주의적 구호 활동에 근본적인 장애물이 해결되지 않고 있는 것일까요?
의장님,
이 이사회는 분쟁의 종식, 국제 인도법 준수, 민간인 보호, 방해받지 않는 인도주의적 구호 전달을 거듭 촉구해 왔습니다.
그러나 여러분의 요청은 공허하게 울리고 있습니다.
이 회의실에서 성명서가 발표되는 동안 민간인들은 보이지 않는 채로, 보호받지 못하고, 폭격을 당하고, 포위되고, 강간당하고, 난민이 되고, 식량과 의료, 존엄성을 박탈당하고 있습니다.
인도주의적 대응은 관료주의, 치안 불안, 주저함, 그리고 인도주의적 지원 역사상 가장 큰 규모의 자금 철회가 될지도 모르는 사태에 의해 위태로운 상황입니다.
카르툼, 타윌라, 니알라에 있는 우리 동료와 수단 전역 환자에게, 이 이사회가 자체적 촉구사항을 행동으로 옮기지 못하고 있는 상황은 폭력과 빈곤 상태에 내버려지는 기분이 들게 합니다.
의장님,
이 이사회에서 자주 인용하는 수단 민간인 보호를 위한 제다(Jeddah) 선언은 분수령이 되어야 했습니다.
그러나 모니터링과 책무성, 리더십이 없는 상태에서 이러한 합의는 책임감과 영향력을 가진 사람들이 실질적인 행동을 취하지 않으면서 우려를 표명하는데 이용되기 편리한 수사적 방패에 불과할 뿐입니다.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민간인 보호를 위한 공동의 약속에 기반한 새로운 협정입니다. 이 협정은 구호 단체가 필요로 하는 활동 공간을 보장하고, 인도주의적 지원에 대한 모든 제한 중단을 실행하며, 정치적 간섭으로부터 독립적인 대응을 보장해야 합니다. 현재의 통제 체계를 수단 국민의 생존과 존엄성을 보장할 수 있는 것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이러한 협정은 전쟁 당사자들을 인도주의적 의무에 부응하도록 이끌 수 있는 정치적 의지와 리더십을 필요로 합니다. 또한, 모든 분쟁 당사자들이 이를 지킬 수 있도록 하는 강력한 책무성 구조를 통해 독립적으로 모니터링되고 뒷받침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나 가장 강력한 협정조차도 그 후원 주체자들의 전폭적 지지와 국제연합 사무국의 보다 적극적 조치 없이는 무력할 수밖에 없습니다. 국제연합 회원국에는 지속적인 자금 지원을 통해 인도적 대응이 강화되어야 함을 말씀드립니다. 국제연합 사무총장께는 말씀드립니다. 다르푸르와 수단 전역에서 국제연합의 모든 인도주의 기구들이 대응에 나설 수 있어야 합니다.
의장님,
장마철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계절성 곤궁기(hunger gap)가 더욱 길어질 것입니다.
수단 위기에는 과거의 실패한 접근 방식으로부터 근본적인 변화가 요구됩니다. 수백만 명의 생명이 여기 달려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