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러시아: 국경없는의사회, 32년 만에 활동 종료

2024.09.19

러시아 연방에서 활동을 시작한 지 32년 만에 국경없는의사회는 러시아에서의 활동을 종료하게 되었다. 올해 8월, 국경없는의사회는 러시아 법무부로부터 러시아 연방 소재 국경없는의사회(네덜란드)를 외국 비영리단체 지부 및 대표사무소 등록 명부에서 철회하기로 했다는 통보를 받았다.

러시아에서 활동을 종료하게 되어 마음이 무겁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성, 공정성, 중립성 그리고 의료 윤리를 기반으로 활동하며 수요에 따라 지원을 제공했습니다.”_야쇼바르단(Yashovardhan) / 국경없는의사회 러시아 프로그램 책임자

1992년부터 러시아에서 활동했던 국경없는의사회는 지난 30여년간 다양한 프로그램을 성공적으로 도입했다. 가령 노숙자 지원부터 긴급 대응, 보건부와 협력하며 전개한 혁신적인 결핵 치료 프로그램 등이 이에 포함된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러시아 남부 소재 벨고로드(Belgorod), 로스토프나도누(Rostov-on-Don)뿐만 아니라 모스크바(Moscow), 상트페테르부르크(St. Petersburg), 케메로보(Kemerovo) 지역, 체첸(Chechnya), 잉구셰티아(Ingushetia), 다게스탄(Dagestan), 보다 최근에는 아르한겔스크(Arkhangelsk), 이바노보(Ivanovo) 등지에서도 활동했다.

눈으로 뒤덮인 아르한겔스크의 모습. 2022년 3월. ©Alexandra Sadokova/MSF

국경없는의사회의 러시아 및 해당 지역에서의 활동 중 상당 부분은 결핵 치료에 선진적인 접근법을 도입한 것과 관련이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러시아와 동유럽, 중앙아시아 국가들의 의료 학계와 협력하여 약제내성 결핵(DR-TB) 환자들에게 혁신적이고 효과적인 치료법을 교정시설과 민간 부문에 걸쳐 확산시켰다.

2004년부터 2017년까지 국경없는의사회는 체첸 보건부와 긴밀한 협력 관계를 유지하며 체첸공화국 내 약제감수성 결핵과 약제내성 결핵 치료를 위해 현지 보건 당국에 기술적 및 자문 지원을 제공했다. 이 프로그램은 결핵 진단 및 치료, 연구실 서비스, 보건 교육 등 다양한 분야를 포괄했으며, 환자와 그 가족들을 위한 치료 순응 상담과 심리사회적 지원도 포함되었다. 2014년에는 보건부를 지원하여 광범위 약제내성 결핵 환자들을 위한 새로운 치료 요법을 도입했으며, 이는 이전에 치료 방법이 없었던 환자들에게 희망을 주며 고무적인 성과를 이끌어냈다.

2021년, 국경없는의사회는 러시아 북부 아르한겔스크 지역의 보건 당국과 협력하여 경구약으로만 구성된 9개월간의 약제내성 결핵 치료 과정을 성공적으로 도입했다. 총 173명의 환자가 해당 치료 과정에 참여했으며, 이후 2023년에는 세계보건기구(WHO)가 2022년 말 업데이트된 치료 지침에서 권고했던, 6개월로 더욱 단축된 경구약 치료 과정에 환자들을 등록하기 시작했다.

아르한겔스크를 비롯해 2024년부터 이바노보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새로운 치료 요법 도입과 환자의 치료 순응도 개선, 환자 중심 치료 통합에 중점을 두고 보건 당국에 전문 지식과 기술 지원을 제공했다. 현재까지 아르한겔스크와 이바노보 지역에서 총 41명의 환자가 이 공동 프로그램을 통해 약제내성 결핵 치료를 시작했다. 이러한 협력은 더 효과적이고 독성이 덜한 환자 중심 치료법에 대한 근거를 마련하고, 과학적으로 입증된 치료 프로토콜을 러시아 전역에 확대 적용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었다.

2020년부터 모스크바와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2개의 지역사회 기반 비영리단체와 협력하여 HIV 보유자 및 이주민과 같이 의료지원을 받기 어려운 취약계층이 전염병 검사 및 치료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의료서비스에 접근할 수 있도록 지원했다. 이러한 취약계층 환자들을 대상으로 14,000건 이상의 진료가 제공되었다.

2022년 우크라이나에서 무력 분쟁이 격화된 이후, 많은 사람들이 안전을 찾아 러시아로 대피했고, 국경없는의사회는 러시아 남부 벨고로드와 로스토프 지역에서 현지 비영리단체들과 협력하여 우크라이나에서 러시아로 넘어온 사람들과 이후 상황이 고조됨에 따라 국내 실향민들에게도 지원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2022년 대응을 시작한 이후로 52,000명 이상의 난민과 실향민이 인도적 지원을 받았으며 15,400명 이상이 무상 의료, 정신건강 및 심리사회적 지원을 제공받았다.

이러한 협력의 일환으로 국경없는의사회는 쿠르스크(Kursk) 지역 소재 국내 실향민들의 의료 및 인도적 수요에 대응할 계획도 세우고 있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분쟁으로 피해를 입은 사람들과 계속 연대하며 관련 당국이 활동 전개에 필요한 조건을 제공할 경우, 전선의 어느 쪽에 있든 상관없이 도움이 필요한 이들에게 인도적 지원을 제공하겠다는 다짐을 변함없이 지켜나갈 것이다.

이 기회를 빌려 러시아에서 헌신적으로 일해 준 모든 동료들에게 감사의 인사를 전하고 싶습니다. 그들은 국경없는의사회가 소중히 여기는 인도주의적 가치를 실천하며 열심히 일해주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러시아에서 활동을 종료하면서 의료 및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 더 이상 우리가 제공할 수 있었던 도움을 받지 못하게 되어 매우 안타깝습니다. 상황이 허락하는 대로 국경없는의사회는 러시아에서 활동을 다시 이어나가고 싶습니다.”_노먼 시탈리(Norman Sitali) / 국경없는의사회 러시아 프로그램 운영 담당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