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우크라이나: 부상자 치료와 의료지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2022.03.04

우크라이나에서 사상자 수가 급증하고 수십만의 피난민이 인접국으로 피신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국경 지대에서 러시아군의 공격으로 피해를 입은 지역에 의료물자와 지원팀을 파견하려 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파리 운영센터의 긴급구호 프로그램 부책임자 베랑제레 구애(Bérengère Guais)가 우크라이나로 의료지원팀과 구호물자를 파견하며 직면하는 문제와 해결해야 하는 과제를 설명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파리 운영센터의 긴급구호 프로그램 부책임자 베랑제레 구애(Bérengère Guais) ©Aurelie Baumel/MSF 

현재 우크라이나에서 어떻게 활동하고 있나요?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년 동안 우크라이나에서 결핵 및 HIV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었기 때문에 현지 및 국제 인력 등 활동 기반이 어느 정도 갖춰져 있습니다. 활동하던 프로그램을 잠정 중단하고 방향을 전환해 대규모 군사 공격으로 발생한 의료적 필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인적 자원을 유연하게 분배하고 긴급구호팀을 교전 피해 지역으로 파견하는 등 현 상황에 맞춰 활동하는 데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가장 큰 문제는 무엇인가요?  

현재 분쟁의 타격이 큰 지역으로 향하는 진입로를 확보하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2월 28일 월요일부터 폴란드, 몰도바, 루마니아, 러시아, 벨라루스 등 인접국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팀이 대기하고 있지만 우크라이나 국경에 수십만 명의 피난민이 몰려 상황이 혼란스럽기 때문에 어느 국경으로 진입하는 것이 최선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외과의를 비롯한 의료인력과 물자를 신속히 우크라이나 안으로 들여보내 진행 중인 현장 활동 인력을 지원하고 빠르게 운영이 진행되도록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수백 명의 우크라이나 주민들이 분쟁을 피하고자 폴란드로 가는 기차를 기다리고 있다. 우크라이나 르비브(Lviv) 지역 중앙 기차역.  ©Emin Ozmen/Magnum Photos 

의료물자나 의약품은 어떻게 조달하고 있나요?  

현재 벨기에 브뤼셀, 프랑스 보르도(Bordeaux) 등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물류창고에서 의류물자와 의약품 키트를 준비해 우크라이나 인접국을 통해 현지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현지에서 활동하는 단체들이 부족한 물품 목록을 전달해 왔기 때문에 폴란드에서도 필요한 물자를 구입해 조달하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내에서 물품을 조달하기 위해 서부 지역에 물류창고를 설치하고 있습니다. 전개되는 상황에 따라 물자 보급 역량 확보를 위해 다른 지역에도 물류창고를 추가할 것입니다.

 

포탄에 맞아 불에 탄 우크라이나 마리우폴(Mariupol) 지역의 한 집. ©Lorenzo Meloni/Magnum Photos 

현지 상황은 어떤가요?  

교전 상황은 시시각각 급변하고 있습니다. 촌각을 다투는 상황에서 공격의 성격을 정확히 파악하고, 의료적 필요를 조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국경없는의사회 팀이 안전하게 활동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현재 우리 인력이 수도 키예프와 지토미르(Zhytomyr), 세베로도네츠크(Severodonetsk) 등 주요 도시에서 활동하고 있고, 여러 지역의 병원과 의료 센터에서 활동하는 의료 인력 네트워크가 구축되어 있기 때문에 의료적 필요성과 지원 규모를 곧 가늠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국경없는의사회는 효과적인 의료적 대응을 전개하기 위해 부상자 수와 현지의 의료적 역량에 대한 정보를 수집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국경지역 피난민들도 지원하고 있나요? 

현재 폴란드의 피난민 캠프에 필수 구호품을 전달했으며, 규모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의료진을 파견하고 담요와 위생키트를 추가 보급할 예정입니다. 다행히 이곳에서는 피난민을 위한 현지 지원 및 국제적 연대가 충분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우크라이나 부상자 치료와 의료적·인도적 지원에 집중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