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2023

긴급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한국 2023 봄 소식지

국경없는의사회 다양한 활동 소식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호버 이미지

[인사말]

국경없는의사회를 지지해주시는 모든 분들께

올해의 첫 소식지를 발행하게 되어 기쁩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대응하고 있는 전 세계 인도적 위기에 관심 가져주시는 독자께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

강진 대응 긴급구호 호버 이미지

[튀르키예-시리아]

강진 대응 긴급구호

이로 인해 약 49,000명의 사망자와 수천 명의 부상자, 수백만 명의 이재민(2월 23일 기준)이 발생했다. 2주 후, 규모 6.4의 지진이 다시 한번 튀르키예 남부 하타이(Hatay)주를 덮쳐 붕괴 직전이었던 건물이 무너지고 사망자가 증가했으며, 생존자에게 심각한 심리사회적 여파를 미쳤다.

파키스탄 긴급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호버 이미지

[COVER STORY]

파키스탄 긴급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습니다

홍수로 인구의 약 15%가 직간접적인 피해를 입었는데, 목숨을 잃은 사람은 1,700명에 달했고 3,300만 명이 수재민이 되었다. 2022년 8월 25일, 파키스탄 정부는 ‘국가 비상사태’를 선포했다.

위협받는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호버 이미지

[중앙아프리카공화국]

위협받는 산모와 신생아의 건강

통계에 따르면 중아공에서 임신과 출산 합병증으로 여성이 사망할 가능성은 한국 대비 약 93배 높고, 중아공에서 태어난 아이가 1살이 되기 전 사망할 확률은 21배 높다. 하지만 무장 폭력과 불안정한 치안 상태가 수십년째 지속되면서 임신부와 신생아가 필수 의료서비스를 받지 못하고 있다.

빈곤과 억압, 의료 공백 호버 이미지

[아프가니스탄]

빈곤과 억압, 의료 공백

설상가상으로 의료시스템은 제 기능을 하지 못하고 있으며, 만연한 빈곤과 심각한 여성 인권 탄압까지 중첩돼 인도적 위기가 악화하고 있다.

자궁경부암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노력 호버 이미지

[말라위]

자궁경부암 사망률을 낮추기 위한 노력

국경없는의사회는 2018년 부터 말라위에서 활동하며 블랜타이어(Blantyre)와 치라줄루(Chiradzulu) 지역의 자궁경부암 사망자 수를 줄이고자 노력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말라위 현장 책임자 마리옹 페셰흐(Marion Pechayre)가 인터뷰를 통해 현지 상황을 전했다.

멈춰버린 이주민의 삶 호버 이미지

[멕시코]

멈춰버린 이주민의 삶

멕시코 북부 국경지대 마타모로스(Matamoros)에 새로운 임시 거처가 설치됐다. 이곳의 열악한 환경을 견디며 미국 망명 허가를 기다리는 이주민은 약 2,500명으로 추산된다.

국경없는의사회 윤호일 활동가의 이야기 호버 이미지

[INTERVIEW]

국경없는의사회 윤호일 활동가의 이야기

수단 현지 주민과 난민 캠프에 거주하는 피난민을 위해 의료지원을 제공하고, 현지 의료진을 교육한 그의 이야기를 소개한다.

누군가의 결핍을 채워줄 수 있다면 호버 이미지

[INTERVIEW]

누군가의 결핍을 채워줄 수 있다면

튀르키예-시리아를 덮친 대지진 소식을 듣고 먼 곳에서 고통받고 있을 사람들을 떠올리며 선뜻 마음을 내어준 후원자가 있다.
인기 웹소설 작가 김차차(필명) 후원자다. “작가로서 다른 사람을 도울 수 있는 기회가 있다는 것이 감사하다”고 말하는 김차차 후원자의 이야기를 전한다.

 MSF X THE HYUNDAI: 국경없는의사회가 마주한 생명의 순간들 호버 이미지

[EXHIBITION]

MSF X THE HYUNDAI: 국경없는의사회가 마주한 생명의 순간들

MSF X THE HYUNDAI:
국경없는의사회가 마주한 생명의 순간들

- 전시 기간: 2023년 4월 11일(화) ~ 24일(월), 2주간 (17일 월요일 휴무)
- 전시 장소: 현대백화점 판교점 10층 토파즈홀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대응 지정기부 모금 / IKEA 고양점과 함께한 국경없는의사회 캠페인 / 병원후원 / 기업후원 호버 이미지

[후원 소식]

튀르키예-시리아 지진 대응 지정기부 모금 / IKEA 고양점과 함께한 국경없는의사회 캠페인 / 병원후원 / 기업후원

국경없는의사회는 독립적이고 신속한 의료 구호 활동을 위해 95% 이상의 재원을 민간 기부금으로 유지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도록 후원으로 참여해주신 후원기업에 깊은 감사의 말씀을 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