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수단 이다(Yida) 캠프에서 국경없는의사회 활동이 효과를 보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남수단 프로그램 책임자 안드레 헬러 (André Heller)가 설명하듯이, 국경없는의사회는 수단의 분쟁과 식량 불안을 피해 온 가족들이 지내는 난민 캠프에서 사망률을 낮출 수 있었다. 하지만 캠프 내 생활환경과 질병유행이 우려되는 문제로 남아있다. 상황이 임계치(critical threshold)에 도달했던 7월 초부터 주요사망원인은 바뀌지 않았다. 난민캠프 상황 개선에 대한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
사망률이 지나치게 높았던 7월만큼 이다 캠프에서의 상황이 좋지 않습니까?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는 상당한 진전을 이루었습니다. 6월 중순에서 7월 중순 사이에 사망률은 위급 상황 시 수치(emergency threshold)의 두 배에 달했습니다. 한달 후, 병원 내 사망률은 25%에서 2%로 떨어졌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사망자 대부분은 가장 취약한 5세 미만 아동입니다. 일반적으로 말해서, 국경없는의사회의 활동은 난민들의 건강에 실질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 우리는 사망률을 바로 낮추었습니다. 첫째로, 한 달 전과 비교했을 때 병원에 찾아오는 아동 환자 수가 훨씬 줄어들었습니다. 우리는 매주 입원 및 외래 환자 약 3,000명을 진료합니다. 진료 장소를 늘려서 아동들이 심각하게 아프기 전에 일찍 찾아올 수 있도록 했습니다. 그리고 국경없는의사회는 영양실조에 걸린 아동들에게 맞추어 바꾼 치료식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다 캠프 내 상황을 통제하고 있다고 말할 수 있을까요?
완전히 통제하지는 못하고 있습니다. 첫 번째 이유는 영양실조 진단을 받은 아동 절반 정도가 입원치료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주요 사망원인도 변하지 않았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치료하는 입원 및 외래한자 사례 수치를 살펴보면, 급격히 증가한 말라리아 환자 수를 제외하고는 주요사망원인은 변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지금은 말라리아가 극성을 부리는 우기가 절정에 달한 시기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말라리아와의 사투를 계속해 나가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설사, 수인성 전염병과 폐 감염이 앞으로도 주요 사망원인이 될 것입니다. 물론 우리는 노력을 배가시키고 있습니다. 다른 기관들도 물 공급 확대와 향상된 위생 상태를 이루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이런 면에서 해야 할 일이 많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어떻게 이다 캠프의 난민들에게 지원을 확대하고 있습니까?
우리는 주로 병상을 40개에서 100개로, 그리고 직원 수를 늘려가는 방법으로 조치를 더 많이 취하고 있습니다. 캠프 내 위생 향상을 위해 애쓰고 있기 때문에 의사, 간호사, 물과 위생 전문가와 같은 외국인 파견 팀을 4배로 늘렸습니다.
구체적으로 국경없는의사회는 보어홀 물(borehole water)을 끌어올리고 저장하는 용량을 크게 늘려서 현재 깨끗하고 염소 처리한 물 8만 리터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난민들의 제리캔(jerry can, 플라스틱 물통)이 더럽고 오염되어있어서 질병을 옮길 가능성도 있기 때문에 제리 캔도 배급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공중화장실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많이 부족하며 캠프 내 난민은 계속해서 늘어갑니다. 수단의 분쟁과 식량 불안을 피해 온 사람들이 매일 유입되고 있습니다. 매주 최대 1,000명의 난민들이 새로 캠프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현재 이다 캠프 난민의 정확한 수치는 파악되지 않고 있지만 50,000명에서 65,000명으로 추산하고 있습니다.
다른 어려움은 어떤 것이 있습니까?
6월에 우기가 시작된 이후로 구호물자, 의약품, 식량 등을 공급받기가 더 어려워졌습니다. 구호물자는 항공기로 보급해야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화물 750kg을 수용할 수 있는 소형 비행기를 보유하고 있지만 모든 것을 이다 캠프로 들여와야 하기 때문에 UN의 헬리콥터도 이용해야 합니다. 우기는 두 달 후에나 끝나기 때문에 한동안은 진흙 위에서 활동해야 합니다. 난민들의 건강을 체크하고 생활 환경 향상을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할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미 사망률 하락이라는 첫 단계는 달성했습니다. 이다 캠프에서 난민들의 상황이 여전히 불안정하기 때문에 향후 몇 개월간 이 추진력을 계속 이어가야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2011년 11월부터 이다 캠프 이외에도 4개의 난민 캠프에서 수단 난민들을 지원하고 있다. 이다 캠프에는 수단의 분쟁과 식량 불안을 피해 매주 최대 1천 명의 난민들이 새롭게 유입되고 있어, 이들에 대한 지원은 여전히 부족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정확한 수치는 파악되지 않았으나, 현재까지 이다 캠프로 유입된 5만~6만 5천 명의 난민을 비롯해 다른 4개의 캠프에 머물고 있는 난민수는 총 17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추산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