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8월~11일 국경없는의사회와 말리 보건부는 계절성 말라리아 화학예방요법(SMC) 캠페인을 실시했고, 이 캠페인을 통해 말리 북부 가오 지역 내안송고에서 45,000여 명의 아동들이 지원을 받았다. ⓒ MSF
2017년 3월 27일
국경없는의사회는 오늘, 인도주의 현장에 군·정치 관계자가 관여하는 것은 말리의 인도적 지원 활동을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고 경고하는 새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는 말리에서 끊임없이 인도적 지원을 유해한 방식으로 도구화하는 실태를 분석한다.
2015년 말리 정부와 몇몇 반군 단체들 사이에 평화 협정이 체결됐으나, 말리 북부 곳곳에서는 지금도 격렬한 갈등이 일어나고 있다. 치안 불안은 인도주의 단체들의 활동을 제한하는 동시에 정부 기관의 활동도 제한해 지역민들이 기본적인 서비스, 특히 의료 지원을 구하는 데 상당한 제약을 초래한다. 안타깝게도 인도주의 단체들을 겨냥한 치안 위협은 더 심해졌다. 인도주의 단체와 군 단체를 혼동하는 일들이 벌어지기 때문이다.
현재 말리에서 벌어지는 외국 군의 작전 활동은 유엔 다원통합 안정화 파견단(MINUSMA), 유럽연합 사헬 임무단, 프랑스 군사 작전 '바르칸'(Barkhane) 등 모두 셋이다. 이들 모두는 말리 정부와 말리 군을 지지하는 한편, 특정 군사 단체들에는 맞서고 있다. 몇몇 군사 단체들은 말리에서 활동하는 이런 외국 군의 작전 활동에 대항해 싸우고 있다. 사실상 유엔 말리 임무단은 단체 역사상 가장 많은 공격을 당한 임무단 중 하나다.
이러한 외국 군 단체들은 세 가지 특징적인 논리 구조를 가지고 있다. 첫째, 정치·군사·경제·개발·인도주의 등 모든 영역의 목표는 하나의 의제로 통합한다. 둘째, 상황을 안정화시킴으로써 말리 정부의 합법성 확장을 뒷받침한다. 셋째, 테러에 맞서 싸운다. 이 세 논리를 모두 합하면 인도주의 지원 활동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다. 지역민들과 몇몇 주체들이 인도주의 활동을 분쟁의 일부로 오인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새롭게 펴낸 보고서에 따르면, 말리 인도주의 활동에는 4대 위험이 존재한다.
- 인도적 지원이 말리 정부의 정치적 목적을 뒷받침한다는 잘못된 인식을 줄 수 있다.
- 이 정치적 목적에 반대하는 지역민 및 단체들이 인도적 지원을 거부할 수 있다.
- 적의 편이라고 인식되는 인도주의 단체에는 공격을 가할 수 있다. 말리에서는 인도주의 단체 직원들이 군의 호위를 받는다거나, 군이 민간인 차량을 사용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는데 이는 공격 위험을 높일 수 있다.
- 이러한 3가지 위험으로 인해 필수적인 인도적 지원을 충분히 실행할 수 없게 돼, 지역민들의 필요 사항이 더 커질 수도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사헬 프로그램 매니저 마리 카르멘 비놀레스(Mari Carmen Viñoles)는 이렇게 설명했다.
“무력 분쟁이 시작된 이후로 인도주의 단체들은 가장 취약한 지역민들에게 접근하는 데 상당한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하지만 말리 인도주의 분과는 지금의 군사적·정치적 상황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일관된 방법을 찾아내지 못했습니다. 그 결과 인도주의 활동이 군사적·정치적 목적으로 이용되어 인도주의 단체들과 그들의 활동이 위험에 처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이러한 현실에 순순히 응할 수 없습니다. 갖가지 어려움들이 존재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말리 인도주의 활동은 지금도 충분히 가능하며, 앞으로도 우리는 이를 이어갈 수 있도록 계속해서 노력해야 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말리 북부 활동
국경없는의사회는 2012년 이후로 말리 북부에서 활동하면서 무력 분쟁의 피해를 입은 지역민들에게 의료 지원을 해 왔다. 현재 국경없는의사회는 가오(Gao) 지역 내 안송고(Ansongo) 지역에서 활동하면서, 병상 48개 규모의 위탁 병원 및 지역 보건소 1곳을 지원하고 있다. 또한 안송고 내 시골 지역에서는 환자 이송 및 유목민들을 위한 계절별 1차 의료 지원을 하고 있다. 가오 북부 키달(Kidal) 지역에서는 키달 시내 보건소 2곳과 주변 지역 보건소 3곳을 지원하고 있다.
Emergency Gap 프로젝트
<위태로운 지형: 위기에 처한 말리 인도주의 활동(Perilous terrain: Humanitarian action at risk in Mali)> 보고서는 ‘Emergency Gap’이라는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활동의 일환으로 발간되었다. 이 프로젝트는 위태로운 무력 분쟁 상황 속에서 효과적이고 의미 있는 비상사태 대응 활동이 부재한 경우를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보고서(영문) 전문은 ‘인도주의 실천 응용연구센터’(Centre for Applied Reflection on Humanitarian Practice, ARHP) 웹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http://arhp.msf.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