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PRING 2021
희망을 가지고 2021년을 맞이했습니다
[인사말]
2021년 첫 소식지로 여러분께 인사 드립니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언제 끝날지는 아직 미지수지만,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며 우리는 희망을 가지고 2021년을 맞이했습니다. 이 코로나19 백신은 모든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공정하게 분배되어야 할 것입니다.
[현장 소식]
의료 시설에 가는 것이 어려운 지역의 여성이 스스로 건강을 지킬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국경없는의사회는 다양한 구호 현장에서 의료 서비스 접근이 힘든 여성을 위해 ‘자가관리(Self-care)’를 활용하고 있다.
지난 11월 에티오피아 티그라이에서 분쟁이 발발한 후, 몇 개월이 지난 지금까지 대규모 피난과 의료 공백이 이어지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에티오피아와 수단에서 긴급 대응 활동을 확대하고 있다.
2020년 3월 코로나19 팬데믹이 선언된 이후 1년이 흘렀다. 하지만 팬데믹은 끝날 기미가 보이지 않고 세계 곳곳에서 2, 3차 확산이 이어지면서 전 세계의 관심이 코로나19 백신에 쏠리고 있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열대지방에서 주로 발생하는 20개 질병을 ‘소외열대질환(Neglected Tropical Disease)’으로 통칭하는데, 주로 빈곤지역에서 나타나 국제사회의 관심으로부터 소외 된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최근 남수단 동부 종글레이(Jonglei) 주 지역주민의 건강이 점점 더 위태로워지고 있다. 지난 1월 이곳으로 파견된 국경없는의사회 긴급구호팀은 외딴 지역의 주민들이 깨끗한 식수와 저장 장치, 위생 시설과 기본적인 의료 서비스 접근에 심각한 어려움을 겪고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활동가 이야기]
아이샤 아켈로(Aisha Akello)는 우간다 인근 실향민 캠프에 살던 어린 시절, 아픈 동생을 도와준 국경없는의사회를 처음 만났다. 30년이 지난 지금 조산사가 되어 국경없는의사회에서 활동하고 있는 아이샤가 자신의 감동적인 이야기를 나누었다.
[후원자 이야기]
지난 연말 국경없는의사회 사무소에 따뜻한 소식이 전해졌다. 한 후원자가 심장 수술을 받은 후 보험금을 후원했다는 것. 그동안 남편, 아들과 함께 꾸준히 국경없는의사회에 후원을 이어온 신효인 후원자였다. 힘든 일을 겪고도 다른 고통 받고 있는 사람들을 생각한 그 마음은 어떤 마음이었을까?
[국내 후원 개발 활동]
국경없는의사회의 전체 기금 중 96% 이상은 민간 기부금입니다. (2019년 국제 회계보고서 기준) 개인과 기업의 기부로 이루어진 민간 기부금은 국경없는의사회가 독립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해줍니다. 국경없는의사회가 공정하고 신속하게 구호 활동을 펼칠 수 있는 힘은 바로 후원자 여러분입니다. 감사합니다.
중·고등학생들이 직접 친구들과 함께교내 모금이벤트를 진행하고, 이를 통해 모금한 후원금을 국경없는의사회 한국에 기부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직접 모금가로 활동하는 경험을 통해 미래 나눔 리더가 되어보세요!
“이모님께서 몸담으셨던 필리핀의 교회로 의료봉사를 갔을 때 의사로서 가장 큰 보람을 느꼈습니다. 이제는 직접 봉사를 할 수 없게 됐지만, 국경없는의사회 에 후원을 하면서 간접적으로나마 활동하기로 했습니다.
[구호활동가 채용 소식]
의료 서비스에서 소외된 채 고통받고 있는 세계 곳곳의 여성과 아이들을 위한 국경없는의사회의 의료 지원 활동에 함께해 주세요!
[캠페인]
국경없는의사회는 1971년 설립되어 분쟁·전염병 창궐·자연재해·의료 소외 지역에서 중립성·공정성·독립성을 바탕으로 활동하는 국제 인도주의 의료 구호 단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