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남수단: 국경없는의사회 시설을 겨냥한 거듭된 약탈 사건 후, 리어 지역민들을 위한 의료 지원 끊겨

2015.10.12

10월 초, 남수단 리어 지역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시설이 무장 남성들의 침입을 받아 의료 물품 및 장비를 약탈 당했습니다. 반복된 약탈 사건 이후, 국경없는의사회는 활동을 중단하고 팀을 철수할 수밖에 없었고, 의료 지원이 절실한 지역민들은 더 이상 필요한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되었습니다.

남수단 리어 국경없는의사회 병원에서 진료를 하고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 ⓒMSF/Karin Ekholm

10월 2일과 3일, 잘 조직된 무장 남성들이 남수단 리어(Leer) 지역에 있는 국경없는의사회 합숙소를 두 차례 약탈한 후, 리어 및 마옌디트(Mayendit) 지역민들에게 시급히 필요한 의료 및 인도적 지원이 또 다시 끊기게 되었다.

거듭된 약탈 사건 후,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 활동을 중단하고 리어에서 팀을 철수해야만 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진과 의료 시설을 겨냥한 이 무장 강도 행위를 강력히 규탄합니다. 이 사건들로 인해 국경없는의사회는 리어 지역에서 진행하던 의료 활동을 중단해야 했습니다. 지역민들에게 시급히 필요한 의료 지원을 할 수 없게 된 것에 대해 그들은 책임이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긴급구호 매니저 타라 네웰(Tara Newell)

10월 2일 금요일, 무력 충돌이 새롭게 번지는 가운데, 국경없는의사회는 잘 조직된 무장 남성들에게 약탈을 당했다. 이들은 무기를 소지한 채 국경없는의사회 합숙소 안으로 들어와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을 위협하고 의료 물자, 차량, 기술 장비, 개인 소지품을 훔쳤다. 사건 당시, 국경없는의사회는 치료를 받고 있던 전쟁 부상 환자들에게 의료 지원을 지속하고자 그대로 리어 지역에 남아 있었다.

10월 3일 토요일, 국경없는의사회는 전날 침입했던 같은 무장 단체에게 또 다시 약탈을 당했다. 이로 인해 국경없는의사회는 더 이상 의료 활동을 지속할 수 없게 되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리어 지역에서 진행하던 활동을 임시 중단하고 팀을 철수해야만 했다. 이 사건들로 부상을 입은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은 없었고, 철수하기 전 이들은 전쟁 부상 환자 5명에게 치료를 지원할 수 있었다.

 “리어 지역에서 국경없는의사회가 진행하던 의료 활동은 말라리아, 영양실조, 기타 여러 가지 질병으로 고통 받는 취약한 지역민들에게는 생명줄과도 같았습니다. 이러한 용인할 수 없는 사건들이 벌어진 후, 현재 리어에서는 생명을 살리는 의료 지원을 하는 단체가 하나도 남아 있지 않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긴급구호 매니저 타라 네웰(Tara Newell)

5월 이후, 유니티 주(州) 남부에서 인도적 지원은 심각한 제한을 받았다. 당시, 현지에서는 교전이 급증하고 민간인을 겨냥한 폭력사태가 치솟아, 수십만 명의 지역민들이 살던 집을 버려 두고 떠나야 했고, 인도적 지원을 하던 단체들도 대피할 수밖에 없었다. 7월, 리어 지역에서 소규모 의료팀을 이루어 활동을 재개할 수 있었던 단체는 국경없는의사회뿐이었다. 이 팀은 리어 및 마옌디트 북부에 머물고 있던 피난민들을 위해 이동 진료소 활동을 했다. 2013년 12월 남수단 분쟁이 시작된 이후, 국경없는의사회가 리어 지역에서 어쩔 수 없이 의료 활동을 중단하게 된 것은 이번이 세 번째이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리어에 있는 취약한 지역민들의 건강을 깊이 우려하고, 의료 활동을 겨냥한 공격을 강력히 비난한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이 용인할 수 없는 사건에 책임이 있는 당사자들로부터 해명을 요구하며, 약탈한 인도적 물품과 장비도 되돌려줄 것을 요구한다. 지금도 국경없는의사회는 리어 지역민들에게 절실히 필요한 중립적인 의료 서비스를 지원하는 데 뜻을 다하고 있으나, 이번 사건들이 적절한 당국의 조치에 따라 제대로 처리되지 않는다면 활동을 재개할 수 없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의료 시설과 의료진을 보호할 것을 명시하는 국제인도법을 모든 무장 단체들이 존중해 줄 것을 요청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