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레어 포더링햄 박사 (Dr Claire Fotheringham) / 산부인과 의사 및 국경없는의사회 호주 사무소 산부인과 자문위원
- 매년 전세계에서 22,000명의 여성과 소녀들이 안전하지 않은 방법의 낙태 시술로 사망
- 안전하지 않은 방법의 낙태 시술로 신체적 장애를 입거나 사회적 낙인, 수치심, 우울증 등 2차 피해 입어
제가 처음 국경없는의사회에서 구호 활동을 시작한 것은 2011년 9월이었습니다. 서아프리카의 어느 붐비는 산부인과 병원에 도착했을 때 제가 보았던 장면은 충격적이었습니다. 그 당시 임산부들이 과다 출혈, 패혈성 쇼크 등 합병증으로 인해 생사를 헤매는 모습을 직접 보았기 때문입니다. 수술실에서 이 여성 환자들을 진료하던 당시 자궁에 남은 외상 흔적을 보게 됐습니다. 스스로 얇은 막대기 등을 삽입하여 임신 중절을 시도한 결과로 인한 상처들이었습니다.
이러한 낙태 행위는 여성들이 정말 간절하게 낙태를 원하는 상황이었기 때문에 일어났으며, 그들이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거의 없었다는 것을 알게 됐습니다. 임신 중절을 시도하는 임산부들은 자신의 생명이 위험할 수 있다는 것을 알면서도 결국 최후의 수단을 택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이들에게는 항생제 주사 또는 파상풍균 감염 치료 주사가 필요했습니다. 생명을 위협할 정도의 극심한 출혈 때문에 수혈이 필요한 사람들도 있었으며 방광, 내장 및 복부에 천공이 생기거나 복막염 또는 복부 농양으로 인해 조직이 감염되어 이를 제거하는 수술이 필요한 여성들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1차적 합병증은 치료가 가능할지라도 이후 만성 통증, 빈혈, 불임 등 장기적 문제를 겪게 될 위험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었습니다. 단지 한 번의 임신을 원치 않았던 것이지만 결국 다시는 임신을 하지 못하게 될 수도 있는 것이죠.
퇴원 이후에도 이들은 많은 문제를 겪게 됩니다. 원하지 않은 임신과 안전하지 않은 방법을 통한 낙태 시도로 인한 수치심과 사회적 낙인으로 인해 지역사회에서 추방되기도 하고, 결혼을 하거나 학교를 제대로 마치기가 더 어려워집니다. 또한 불안 증세나 우울증과 같은 정신 건강 문제까지 겪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의료 응급 상황을 직접 보니 충격을 금할 수 없었지만, 전세계 여성들이 겪어야 하는 현실에 비하면 놀랄 일도 아니었습니다. 안전하지 않은 방법을 통한 낙태는 전 세계적으로 주요한 공공 보건 문제이기 때문이죠. 매년 최소 22,000명의 여성과 소녀가 이러한 시술로 인해 사망하고 이는 전체 산모 사망의 직접적 원인 5가지 중 하나입니다. 이 밖에도, 안전하지 않은 방법을 통한 낙태로 인하여 심각한 부작용을 겪거나 평생 장애를 갖고 살아가야 하는 등 장기적인 문제를 겪는 여성 및 소녀는 총 700만명에 이르며, 안타깝게도 실제로 이 수치는 훨씬 더 높을 것입니다. 원하지 않은 임신과 마찬가지로 안전하지 않은 방법을 통해 낙태 행위들 다수는 낙태를 한 여성뿐 아니라 그 가족, 그리고 낙태 수술을 제공한 이들까지도 이를 잘 밝히지 않기 때문이죠.
국경없는의사회 치료 센터에서는 안전하지 않은 방법을 통한 낙태로 인한 결과를 매일 목격하고 있습니다. 제가 활동하고 있는 병원에서는 산부인과 응급 상황들 중 낙태로 인한 환자 치료가 최대 30%를 차지합니다. 그러나 여성과 소녀의 건강과 생명을 위협하는 상황은 상당 부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안전한 낙태는 여성 사망을 예방하는 데 중요한 성·출산 관련 의료 중 필수 의료 행위에 해당합니다. 임신 중절은 간단한 수술이나 정제 복용을 통해서도 가능한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 시술입니다. 약물 낙태로도 알려져 있는 2단계 5정 낙태 유도제 요법은 국경없는의사회 치료 센터에서 점점 더 많이 사용하고 있는 요법이며 이는 외래환자들에게도 제공될 수 있습니다. 안전하지 않은 방법을 통한 낙태가 모두 안전한 낙태로 대체되는 것이죠.
안전한 낙태에 대한 장벽인 수치심이나 사회적 낙인은 호주를 비롯해 모든 국가들에 여전히 존재하며, 국경없는의사회가 활동하는 지역에서는 특히 더 두드러집니다. 또한 법적 제약, 경제 사회적 장벽, 행정적인 어려움뿐 아니라 의료진의 지원 거부, 지식 부족뿐 아니라 개인적인 이유에서의 반대도 있습니다. 그러나 낙태가 제한되는 지역일지라도, 여성들은 다양한 이유로 인해 임신을 중절하기 위해, 위험을 무릅쓰고서라도 결국 최후의 방법을 찾게 됩니다. 이유가 어찌 되었든, 한 여성이 스스로 낙태를 하기 위해 막대를 사용할 수 밖에 없다는 것은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다고 느꼈기 때문일 것입니다.
새천년개발목표(Millennium Development Goals)의 성과 기준이 되는1990년 이래, 국경없는의사회의 구호 활동 지역을 포함한 많은 국가에서는 모성 사망이 감소했지만 그 중 위험한 낙태로 인한 사망자 수는 가장 변화가 없었습니다. 이를 보고만 있어서는 안 됩니다.
국경없는의사회에서도 원하는 만큼의 많은 진전을 보진 못했습니다. 안전한 낙태는 2004년 이래 우리의 정책 중 일부였으나 2007년부터 2016년까지 낙태 관련 의료 지원 확대에는 거의 변화가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3년간 낙태 문제를 우선 순위에 둔 결과, 지금은 실제로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다음 세대의 산부인과 의사들은 국경없는의사회 현장 활동 중 저처럼 낙태 후 합병증과 같은 비극적인 일을 목격하지 않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세계 모든 곳에서 낙태가 안전하게 이루어질 수 있도록 계속 해서 노력을 기울여야 합니다. 여성과 소녀의 생명이 달려있는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글 · 클레어 포더링햄 박사 (Dr Claire Fotheringham) / 산부인과 의사 및 국경없는의사회 호주 사무소 산부인과 자문위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