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위치

현장소식

수단: 지속되는 필수 물자 반입 금지로 국경없는의사회 지원 병원 수술 지원 잠정 중단

2023.10.24

수단 군 당국이 와드 마다니(Wad Madani)에서 카르툼(Khartoum) 남부로의 수술 물품 운송을 한 달 넘게 차단하고 있어 국경없는의사회는 10월 18일(현지시각) 기준, 카르툼 남부 소재 바샤이르 수련병원(Bashair Teaching Hospital)에서 외상 수술 및 제왕절개를 비롯한 구명 수술 활동 지원을 잠정 중단한다.

카르툼 남부에 소재한 바샤이르 병원의 모습 ©MSF/Ala Kheir

바샤이르 병원에서 구명 수술 치료 지원을 중단해야 한다는 것은 참담한 일입니다. 5월 중순부터 병원 응급실에는 약 5천 명의 환자가 입원했고, 국경없는의사회 수술팀은 3천 건 이상의 수술을 시행했습니다. 수술 수요가 매우 높습니다. 수술에 필요한 약품 및 물품을 차단하는 것은 사람들이 절실히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게 하는 행위입니다.”_샤지어 마지드(Shazeer Majeed) / 국경없는의사회 수술 책임자

국경없는의사회는 5월 중순부터 보건부 직원 및 자원봉사자와 함께 바샤이르 수련병원에서 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했다. 하지만 9월 8일부터 군 당국은 국경없는의사회가 수술 물품을 와드 마다니 창고에서 카르툼 남부 병원들로 수송하는 것을 허가하길 거부했다. 이제 바샤이르 병원 국경없는의사회 수술 물품이 고갈되어 더는 수술 활동을 이어갈 수 없게 되었다.

10월 1일 일요일, 몇 주간의 논의 끝에 와드 마다니 군 당국으로부터 제왕절개를 포함한 수술 관련 모든 물품을 카르툼 남부 병원들로 운송하는 것을 허가하지 않겠다는 통보를 받았습니다. 그 이후로 보건 당국과 계속 대화했으나, 주요 수술 물품 공급은 여전히 차단되어 있으며 현재 병원 재고는 고갈된 상태입니다. 이에 국경없는의사회는 바샤이르 수련병원에서의 수술 활동 지원을 잠정 중단하고 수술팀을 일시적으로 철수시킬 수밖에 없는 상황입니다. 의료팀이 인명 구조 치료를 제공하는 의무를 더 이상 수행할 수 없는 상황에서 병원에 계속 머물도록 요청할 수 없습니다.”_미키엘 호프만(Michiel Hofman) / 국경없는의사회 수단 운영 코디네이터

지난 8월, 국경없는의사회 의료팀이 바샤이르 병원에서 부상자를 치료하고 있는 모습 ©MSF

국경없는의사회는 바샤이르 병원에서 모성 및 응급, 외래환자 치료 지원을 이어갈 예정이다. 현재 카르툼 및 옴두르만(Omdurman)에서 바샤이르 외 주요 병원 3곳에서도 계속해서 의료 서비스를 제공·지원하고 있지만, 이 병원 중 일부 역시 물품이 고갈되고 있다. 카르툼 남부 지역의 튀르키예 병원(Turkish Hospital) 또한 물품 운송 차단 사태로 인해 2주 내로 수술 물품이 고갈될 것으로 보인다.

국경없는의사회는 공급 차단을 해제하기 위해 관련된 모든 당국 관계자들과 계속해서 논의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물품 공급망이 복구되면 수술 활동을 재개할 준비가 되어 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1979년부터 수단에서 활동을 전개해 왔다. 현재 카르툼 도시·주 및 알 자지라(Al-Jazeera), 백나일(White Nile), 청나일(Blue Nile), 나일강(River Nile), 알 게다레프(Al-Gedaref), 서다르푸르(West Darfur), 북다르푸르(North Darfur), 중앙 다르푸르(Central Darfur), 남다르푸르(Sourth Darfur) 등 총 10개 주에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수단에서 폭발 및 총상으로 인한 부상 환자 치료, 전염성 및 비전염성 질병 환자 치료, 모성 및 소아 의료서비스 제공, 국내 실향민 결집 장소에서의 이동진료소 운영, 식수위생 지원 제공, 물자 제공을 통한 의료시설 지원, 보건부 직원 대상 장려금 지급과 교육 및 물류 지원을 제공하고 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분쟁 이전부터 전개하고 있던 활동 일부를 계속해서 이어가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의 수단 긴급 대응 활동은 7천 6백만 유로 예산(2023년 기준)과 수단 출신 직원 1,145명 및 해외 출신 직원 57명으로 운영되고 있다. 또한 국경없는의사회는 1,358명의 보건부 직원에게 장려금을 지급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