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El-Geneina Teaching Hospital)은 차드 동부 국경과 인접한 수단 서다르푸르(West Darfur)의 주도 엘 제네이나(El Geneina)에 소재한 주요 2·3차 의료시설이다. 아드레(Adré)에서 차로 두어 시간 거리에 있는 해당 병원은 지역 주민뿐만 아니라 피난민, 특히 여성과 아동에게 의료서비스를 제공하는 중요한 시설이다.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은 2023년 4월 전쟁이 발발한 뒤 처음 몇 주 동안 약탈당하고 서비스를 중단해야 했음에도 불구하고, 현재 엘 제네이나에 남아있는 유일한 병원으로서 취약 인구에게 구명 치료를 무상으로 제공하며 지난해 발생한 대규모 폭력 사태의 여파와 계속해서 증가하는 인도적 지원 수요에 대응하고 있다.
엘 제네이나 소재 주요 사원이 해당 도시에 2023년 발생한 전투로 인해 파손된 모습. 2024년 2월. ©Diana Zeyneb Alhindawi
지난해 같은 시기에 서다르푸르에서 특정 민족을 겨냥한 폭력 사태가 일어났고, 이로 인해 두 차례의 대량 학살과 끔찍한 전쟁 부상과 성폭력 피해, 엘 제네이나에서 차드 동부로의 대규모 피난이 발생했다. 유엔인권최고대표사무소(The UN High Commissioner for Human Rights)는 이번 폭력 사태를 규탄하고 철저한 수사와 책임 규명을 촉구했다. 사람들은 엘 제네이나에 두 달 동안 갇혀 있다가 6월에 가까스로 탈출할 수 있었다. 수단 피난민들이 국경을 넘어 대규모로 유입되는 가운데,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아드레 소재 병원은 단 3일 만에 800명이 넘는 전쟁 부상자를 받았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구명 수술 활동을 전개하고 대규모 부상자 및 취약 인구 유입 사태에 대응하기 위해 입원 치료와 의료서비스를 확대 제공했다.
현재 상황
지난해 4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 일부는 대피해야 했지만,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필수 의료지원과 전력, 물, 시설 재건 등을 제공해 왔다.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23,000여 건의 외래 진료를 제공했다. 4월과 5월에만 병원에 찾아오는 환자 수가 올해 첫 3개월 대비 11% 증가했다. 이러한 증가는 ‘식량 부족기’ 초입과 식량 불안정과 맞물려 일어났다.
기타 다르푸르 지역과 마찬가지로 서다르푸르에서도 영양실조 문제가 여전히 심각하다.
국경없는의사회가 지원하는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 소아 외래·입원 병동 기록에 따르면, 2024년 1월부터 5월까지 급성 영양실조 검사를 받은 아동 사이에서 중증 급성 영양실조 비율은 평균 5%, 중등도 급성 영양실조는 16%, 포괄적 급성 영양실조는 21%로 증가했습니다. 입원 치료식 센터에 입원하는 환자 수도 2024년 1월에서 4월 사이 두 배로 증가했습니다. 처음에는 병원에 구비된 병상이 20개였는데, 2024년 3월 중순에는 34개, 4월에는 50개로 늘어났습니다.”_닥터 하비브 바하르딘(Dr. Habib Baharldeen) / 국경없는의사회 의료 활동 책임자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에서 간호사들이 중증 급성 영양실조 아동 환자들을 위해 치료식을 준비하고 있다. 2024년 2월. ©Diana Zeyneb Alhindawi
이러한 증가에 대응하여 국경없는의사회는 영양실조 환자를 발견하고 치료하려는 노력의 일환으로 6-59개월(5세 이하) 아동을 대상으로 지역사회 영양실조 방문 검사를 실시했다. 3~4월에 검사받은 아동 수는 1-2월 대비 두 배 증가했는데, 이는 외래 병동 진료 건수가 증가한 것과 관련이 있다.
보이지 않는 상처
분쟁은 국경없는의사회 팀에도 영향을 미쳤다. 일부 직원은 대피하여 원격으로 근무하고 있으며, 그 외 남아있던 직원들도 대부분 피난했다.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은 자신의 안전과 수요를 보장하면서 동시에 활동을 계속해서 이어가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다.
국경없는의사회 현지 고용 직원 한 명(신원 미공개)은 자신이 하루아침에 전쟁에 휘말린 민간인이자 동시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을 지원해야 하는 의무를 가진 인도주의 구호 활동가로서 상황에 대처해야 하는 딜레마에 빠졌다고 설명했다.
이곳 엘 제네이나에서 첫 번째 대량 학살이 일어난 지 1년이 지났습니다. 끔찍한 폭력 사태로 인해 모든 이동이 극도로 어려워지고 상황이 처참해졌어요.
사람들에게 응급 치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의료 인력이 심각하게 부족했고, 집 밖에서는 안전을 보장받을 수 없었어요.
전쟁 초기에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은 이러한 충돌의 한가운데에 갇혀 폐쇄되었습니다. 긴장이 조금 완화되기 시작했을 때 지역에 남아있던 현지 의료진 한 명이 지역사회에 필수적인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을 다시 열기 위해 회의를 소집했습니다. 2023년 6월쯤, 저는 병원이 부분적으로 계속 운영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최선을 다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이 복귀해서 제가 국경없는의사회 직원이라는 사실을 알게 되었을 때 제게 여러 서비스를 담당하는 주요 책임자 역할을 맡겼습니다. 저는 절대로 떠나지 않았습니다. 제 임무니까요.
초등학교 시절부터 인도적 구호 활동에 열정을 가지고 있었어요. 저는 항상 시급한 수요에 대응하는 것에 열정을 느낍니다. 제 꿈은 국경없는의사회와 함께 해외에서 또 다른 위기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 일하는 것입니다. 저는 국경없는의사회가 전 세계적으로 실현하는 임무의 가치를 믿습니다.”_국경없는의사회 현지 고용 직원
이전에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에서 근무하던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교육 직원 아이샤 빌랄(Aisha Bilal)은 현재 아드레 경유 캠프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에 합류했다. 그녀는 캠프 내 난민 지역사회에서 자신이 맡은 역할에 대해 설명하면서 피난민들 사이에서 보건 교육 및 인식을 강화하기 위한 노력을 강조했다.
우리는 엘 제네이나의 생활 환경이 견딜 수 없을 정도로 나빠져서 떠날 수밖에 없었어요. 4월에 수단에서 전쟁이 시작된 이후로 우리는 집 밖으로 나가질 못했어요. 물도 음식도 없이 계속해서 위협을 받으며 숨어 지내야 했죠. 차드 동부에 있는 비공식 캠프에서 생활하는 것이 쉽진 않지만, 아드레 경유 캠프에서 받은 환영과 국경없는의사회의 존재에 대해 감사함을 느끼고 있어요.
저는 지역사회 개발을 공부했기 때문에 엘 제네이나에서 이미 인식 제고 활동가로 일하고 있었어요. 그렇게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교육 직원으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제 역할은 환자들과 의료팀이 서로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거예요. 저도 같은 난민으로서 치료받기 위해 보건센터에 찾아오는 사람들과 똑같은 수요를 갖고 있어요. 아침에 병원이 문을 열면 저는 다른 보건증진 직원들과 함께 중증도 분류 텐트에서 기다리는 사람들에게 이용 가능한 의료서비스들과 여러 치료 단계에 대해 설명합니다.”_아이샤 빌랄 /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교육 직원
전쟁과 공동체 간 폭력 사태가 발생하는 불안정한 상황에서 받는 상처는 육체적 고통뿐만 아니라 정신적 고통도 불러와 피해자들의 정신과 마음에 깊이 각인된다. 이는 환자들과 이러한 환경에서 일하는 인도적 구호 활동가들 모두에게 영향을 끼친다.
가족치료 및 난민 돌봄 분야 석사 학위를 보유한 임상심리사 신시아 마틸데스(Cynthia Matildes)는 2019년부터 국경없는의사회 소속으로 활동해 왔다.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에서는 세 차례 근무했는데, 2021년에 처음, 이후 2023년, 그리고 최근 2024년에 활동했다. 그는 엘 제네이나 폭력 사태로 인해 보이지 않는 상처가 환자와 직원 모두에게 영향을 끼치는 것을 목격했다.
엘 제네이나에 있는 많은 사람들은 폭력 사태를 본인 혹은 가까운 사람들이 겪거나, 직접 목격한 생존자들입니다. 이 모든 사람들이 정신적 외상을 입었다고 말할 수는 없지만, 사람들을 더욱 취약하게 만들고 종종 정신건강에 부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잠재적인 정신적 외상 위험’에 놓였다고 할 수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와 함께 활동하는 현지 직원들도 보건·인도주의 활동가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무력 분쟁으로 영향받은 사람들이기 때문에 마찬가지로 이런 정신적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저한테 가장 인상 깊었던 것 중 하나는 엘 제네이나 병원에 있는 의료·비의료 직원들이 분쟁이 일어나는 순간에도 순전히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해서 자신의 목숨을 걸면서까지 계속해서 일하는 모습이었습니다. 저는 이것이 인도주의 활동가가 된다는 것이 무엇인지 진정으로 보여준다고 생각하고, 이에 경의를 표합니다.
저를 놀라게 했던 또 다른 것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엘 제네이나 주민들의 용기와 불확실함 속에서도 일상생활을 이어갈 수 있는 능력입니다.”_신시아 마틸데스 / 국경없는의사회 임상심리사
엘 제네이나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직원들. 2024년 6월. ©MSF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에서는 아동 및 성인 심리 상담, 5세 미만 영양실조 아동과 보호자를 위한 놀이 및 심리사회적 활동, 전 연령대를 위한 정신건강 그룹 교육 세션 등 각종 정신건강 활동이 전개된다. 특히 성폭력 생존자 지원에 중점을 두고 심리적 치료와 의학적 치료를 병행하여 제공하고 있다.
이러한 활동들은 증상이 악화하는 것을 막고 사람들이 대응 기제를 강화하는 데 도움을 준다. 종족 기반 폭력을 겪은 지역에서는 포괄적인 의료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한다. 정신건강 없는 건강은 없다는 점을 잊어서는 안 된다.
건강은 포괄적인 방식으로 다뤄져야 하기 때문에 정신적, 심리사회적 지원은 필수적입니다. 건강이라는 것은 육체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도 편안한 상태를 의미하며, 여기에는 심리적, 정서적, 사회적 건강이 포함되어 있다는 점을 반드시 기억해야 합니다.
문제는 정신 및 심리적 증상 또는 상태에 대해서는 사회적 관심이 닿지 않을 때가 많다는 것입니다. 또한 이미 심각한 결과나 영향이 나타난 후에야 사람들은 도움을 구하려고 합니다. 이런 이유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엘 제네이나와 다른 지역에서도 전반적으로 치료뿐만 아니라 예방과 교육에 중점을 두고 많은 활동을 펼치고 있습니다.
국경없는의사회 팀원들 역시 항상 정신건강 지원으로 도움을 받는데, 지원 수준이 다양하기 때문이죠. 이는 꼭 상담이나 심리 치료에 국한된 얘기가 아닙니다. 결국 수단이 겪는 것과 같은 무력 분쟁은 사람들의 삶에 큰 영향을 미치는데, 심리사회적·정신건강 지원이 제공되면 정상적인 반응이 심각한 증상으로 악화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엘 제네이나에서 활동하는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이러한 활동들을 이어갈 강한 의지를 가지고 있다고 자신 있게 말할 수 있습니다.”_신시아 마틸데스
지역사회 보건증진 활동
엘 제네이나 병원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외래 및 입원 환자 모두에게 포괄적인 소아과 치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중증 영양실조를 앓는 아동을 위한 입원 치료식 센터를 운영하고 있다. 또한 해당 병원에서 근무하는 보건부 직원들에게 장려금을 지급하여 긴급 보건 문제를 해결하는 데 필요한 여러 의료서비스를 유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엘 제네이나에서 멀리 떨어진 마을의 경우, 의료시설들이 방치되어 있어 국경없는의사회 지원 활동의 시급성이 강조된다. 이러한 의료서비스 부족 문제에 대응하여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의료지원을 제공할 지역을 탐색하기 위한 평가를 실시했다. 2024년 5월, 국경없는의사회 보건증진 팀은 자발문(Jabal Moon), 시르바(Sirba), 베이다(Beida), 하빌라(Habila), 포라 바랑가(Fora Baranga) 등 지역들을 방문해 영양실조 검사를 실시하고, 중증 영양실조 치료를 제공하고, 시골 지역의 의료시설을 점검하고, 의료 및 영양 물품을 배급했다. 이 시기에 진료·입원 환자 수와 전반적인 지원 수요가 증가했는데, 이는 식량 부족기와 영양실조 사례 급증 때문일 가능성이 농후하다.
엘 제네이나 인근 의료시설이 파괴된 이후 방치되어 있는 모습. 2024년 6월. ©MSF
국경 넘어 이어지는 피난 행렬
50만 명이 넘는 수단 사람들이 국경을 넘어 차드 동부에서 피난처를 찾았는데, 이들은 주로 다르푸르 출신이며 상당수는 엘 제네이나를 떠나왔다. 지난 7월 이후 국경없는의사회 팀은 180,000명(2024년 5월 국제연합 발행 데이터 기준)이 넘는 난민들을 수용하고 있는 아드레 경유 캠프 등 여러 캠프에서 난민 유입에 대응해 왔다.
아드레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캠프에서 필요한 물의 80%를 공급하는 주요 식수위생 제공자이다. 또한 캠프 내 국경없는의사회 진료소 2곳에서 매일 300~500건의 진료를 제공하고 있으며, 1~4월에는 53,748건을 제공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예방접종, 전문 영양실조 치료, 성·생식 의료서비스, 정신건강 진료, E형 간염 검사 및 치료 등 각종 의료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물, 위생 시설, 거처, 식량 모두 부족한 가운데, 차드 동부에 머무는 수단 난민들의 지원 수요는 막대합니다. 모든 위기 상황에서 그런 것처럼 우선순위를 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우선순위는 의료팀과 위생팀이 정하죠. 하지만 위기 대응을 시작하기 위해서는 의료 인력, 물류 담당자, 행정 담당 직원을 포함해 모두가 서로 겪는 어려움을 알아야 합니다. 이를 통해 함께 가장 빠르고 효율적으로 해결 방안을 찾을 수 있습니다. 저는 종종 모두에게 우리가 가진 한계를 인지하고 현실적으로 행동하자고 말합니다.”_베아트리즈 마르티네즈 데 라 푸엔테(Beatriz Martinez de la Fuente) / 47,000여 명의 난민들이 정착한 아부텡(Aboutengué) 캠프에서 활동한 전 국경없는의사회 프로젝트 코디네이터
엘 제네이나에서 아드레로의 실향 사태가 계속되는 가운데, 폭력 사태뿐만 아니라 심각한 식량 부족도 점점 더 이를 부추기고 있다. 많은 피난민들은 식량과 물, 쉴 곳을 찾아 아드레로 건너간다. 일부는 엘 제네이나로 돌아가길 희망하지만, 나머지 사람들은 엘 제네이나의 위험한 상황을 피해 이곳에 머문다.
대응 활동 대규모 확대 필요
폭력 사태가 발생하고 엘 제네이나 주민들이 아드레로 피란한 지 거의 1년이 지났다. 2024년 6월부터 다르푸르 내 또 다른 지역 엘 파시르(El Fasher)에서 폭력 사태가 일어나 피난민이 발생하고 수백 명이 목숨을 잃었다. 두 전쟁 당사자가 수단에서 전투를 벌이면서 엘 파시르 지역이 계속해서 큰 피해를 입는 가운데, 해당 도시에 있는 병원들이 파괴되고 폐쇄되었다. 한편, 수천 명의 사람들이 안전을 찾아 도시를 떠났으며, 피난민 대부분은 이미 급성 영양실조 위기를 겪고 있는 잠잠(Zamzam) 캠프에 도착했다.
지난 몇 달 동안 국경없는의사회는 국제적 관심이 턱없이 부족한 다르푸르 대부분 지역에서 주요 의료서비스 제공자로 활동해 왔다.
엘 제네이나 수련 병원에서 국경없는의사회는 물 및 전력 공급과 같이 일반적으로 국제연합(UN) 기관이 담당하는 영역까지 활동 범위를 확장했다. 국경없는의사회는 다른 인도주의 단체들의 제한적인 대응 활동에 대처하기 위해 나섰다. 이러한 상황이 언제까지 계속될 것인가?
▶수단: 서다르푸르 상황도 심각합니다